Select Page

[맥노트] 애플 파이널컷 스튜디오 3 – 뭐가 급해서 일찍 튀져 나온 건지…

파이널컷 스튜디오(Final Cut Studio, 이하 FCS)의 실질적인 작업 흐름도로 본다면, 파이널컷 프로(Final Cut Pro, 이하 FCP)에서 에디팅 작업을 하고, 모든 이펙트는 모션(Motion)에서 하기 때문에 FCP 에서는 그다지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겁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에디팅 작업은 그리 복잡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파워(CPU/GPU/RAM)가 그리 많이 필요로 하는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FCS 3 는 뭔가 성급하게 출시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뭘까요… 이것은 이미 많은 해외의 FCS 유저 포럼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슈로서,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clip_image003

  • 앞으로 몇 개월만 더 있으면 완벽한 64비트 맥 OS X 버전인 10.6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 이하 SL)가 출시될 예정이고, SL 은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 액세스 능력(16 테라)은 기본이고, 향상된 멀티 태스킹/쓰레드 외에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내장될 예정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 사항은, 모든 기본 내장 프로그램이 64비트이고, 이로 인하여 각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한계가 없습니다. – 그런데, 많은 FCS 유저들의 예상을 깨고, 이번에 먼저 불쑥 튀어나온 FCS 3 는 기존 10.5 레퍼드에 최적화된 32 비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FCP 의 4 기가 메모리 사용한계, 더욱 정확히 말하자면 2.5기가의 사용자 메모리 한계가 여전하다는 것이지요. (1.5 기가는 FCP 자체적으로 점유하는 메모리 용량) 대부분의 FCS 유저들은 최신 FCS 가 금년 말 정도, SL 이 출시된 후 – 이에 최적화된 버전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을 했었지요. 그러나 결과는 FCS 개발팀이 SL 출시와는 상관없이 현재의 10.5 레퍼드에 최적화된 버전을 출시해 버렸네요.
  •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원래 통상적인 작업 흐름도로 본다면 DV 급 비디오를 에디팅 할 경우, FCP 에서는 시스템 파워가 많이 필요하지 않는 만큼, 4 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지원한다고 해서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만약 HD 급 비디오를 파이널컷 자체적으로 내장한 이펙트나, 에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 이하 AE)용 플러그인 및 필터를 사용하여 모든 작업을 FCP 에서만 끝내려고 하는 경우에는 2.5 기가의 사용자 메모리는 사실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30분 이상의 많은 비디오를 처리할 때는, 복잡하게 모션/FCP/SoundTrack을 왔다 갔다 하지 않고, FCP 내 에서 모든 작업을 끝내지요.)
  • 애플사에서 현재 라인업 되고 있는 모든 컴퓨터 제품은 64비트 컴퓨터이고, 64비트 운영체제를 제작/판매하는 회사인데, 왜~ 애플사에서 나오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은 32비트일까요…(예, FCS, Aperture, iWork 등) 혹자는 FCS 의 경우, 3rd 파티 플러그인 및 필터 사용의 의존도가 많기 때문에, 이를 배려하여 FCS 의 경우 – 특별히 "32비트"로 제작/판매한다는데… 이것은 좀 설득력이 떨어 지는것 같네요. SL 의 시스템 환경설정(System Preference) 의 32비트 호환모드처럼, 32비트용 플러그인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을 애플사에서 가지고 있으면서, 호환성을 이유로 FCS 를 32비트로 제작했다는 것은 좀 말이 되지 않습니다.
  • 소니, 어도비사의 64비트 미디어 제작 프로그램들(베가스, CS4 등)을 윈도우즈 64비트 버전에서 실행시킬 경우, 32비트 보다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프로그램을 수행시킬 수 있다고 각 회사에서 주장하고 있지요.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당연히 미디어 제작과 같이 메모리를 많이 요구하는 프로그램들에서는 많은 Advantage 가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영문인지 64비트 컴퓨터/운영체제를 제작/판매하는 회사인 애플사는, 32비트를 고수하는지… 참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네요.

clip_image005

[2.56 기가의 사용자 메모리 한계]

clip_image007

[FCS 3 를 테스트한 맥 사양, SL 10a421 빌드, 6기가의 메모리]

FCS 개발팀이 SL 개발팀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이와 같이 SL 스텝과는 무관하게 이번에 먼저 출시되었다고들 보고 있는데, 여하튼, FCP 가 32 비트를 유지한 채 메모리 한계를 그대로 달고 있다는 것은 끝내 아쉬운 부분입니다. 모션의 경우, 버전 2부터 메모리 한계를 없애고,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메모리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가 있었는데, FCP 는 이러한 부분이 개선되지 않고 있네요.

clip_image009

모션(Motion) 역시, 그 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고, 폐기수순을 밟고 있던 Shake 와 통합되어 새로운 버전으로 나올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 기존 버전을 기반으로 한 업그레이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PC 기반의 Digital Fusion 처럼, 노드 기반의 작업 흐름도를 선호해서 Shake 의 노드 기반 작업 흐름도가 모션에 탑재되기를 은근히 기다렸는데… 안타깝게도 이번 FCS 3 에 포함된 모션 4는 기존 버전을 기반으로 한 기능 개선버전이네요. 모션의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 및 실시간 프리뷰 기능에 노드 기반의 Workflow 가 가미된다면 – 복잡한 이펙트 구현을 훨씬 쉽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었지요.

컴프레서(Compressor)도 기존 버전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SL 의 퀵타임(Quick Time X)에서 추가된 공유(Share) 기능이 내장되어, YouTube 및 다른 미디어로의 인코딩을 좀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윈도용 프로급 인코더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Flash 미디어, VC-1 (SilverLight)등의 코덱은 – 퀵타임과 경쟁관계임을 노출하듯 – 여전히 기본 프리셋 없습니다. 물론 온라인 스트리밍의 대세가 H.264 이므로, QuickTime 7부터 지원하고 있는 H.264 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리셋을 지원하고 있지만 – 실질적인 Output 만을 놓고 봤을 때, Mainconcept 의 H.264 가 애플사의 QuickTime 내장 H.264 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보다 열린 구조로 컴프레서가 개선되고, 자체적인 외부 수혈(예, On2 Flash 코덱, Mainconcept H.264 등)을 통하여 지원하는 코덱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로, On2 Flash 코덱 및 Mainconcept H.264 는 별도로 구입하여 설치하면, 컴프레서의 QuickTime Export 코덱을 이용하여, 인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 타사의 인코딩 프로그램(예, Sorenson Squeeze)이 이러한 코덱을 자체 내장 및 지원하고 있는데, 컴프레서는 이러한 코덱을 별도로 구입해야만 인코딩이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 타사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clip_image011

[컴프레서에 새롭게 추가된 템플릿 대화상자]

예상컨대, SL 이 출시되면, FCS SL 에디션이 금년 말쯤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컴프레서의 경우, 얼마든지 SL 의 OpenCL 파워를 지원받으면, 현재보다 훨씬 더 빠르게 인코딩 작업이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풍부한 프로그램인 만큼… FCS SL 에디션은 꼭 나와주어야 할 차기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FCS 3 는 – 출시에 너무 서두른 미완성 업그레이드 판인것 같습니다. (애플사에서도 이것을 어느 정도 인정했는지, 제품 가격을 많이 다운시켰네요…)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Twitter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