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Mac 게이밍 마우스? Razer 마우스 구입 후기

Razer Diamondback 마우스

그동안 데스크탑 형 Mac 을 구입하면 번들로 제공되는 애플 마우스만 사용해 왔고, Mac 그래픽 카드 성능도 3D 게임에 적합하지 않아 게이밍 마우스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나이도 즉각 반응이 잘 안되는 나이대로 접어들어, 20대 후반에 처음 접했던 소위 ‘아저씨 게임’인 WOW와 디아블로만 지금까지 붙잡고 있을 뿐, 요즘 3D 게임들은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여하튼, 그동안 잘 사용해온 애플 마우스(Magic2)가 어느 순간부터 너무 무겁게 느껴졌고, 팔목에 누적된 피로가 쌓이는 것 같아,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은 마우스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쇼핑물을 순회하던 중, 브랜드, 디자인, 그리고 가격이 가장 맘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Razer Diamondback 마우스입니다. 애당초 게이밍 목적이 없었고, 단순히 버튼 3개만 제대로 동작하면 된다고 생각했기에, 엑스트라 버튼 및 DPI, LED 설정에 대한 Mac 과의 호환성은 생각하지 않고 그냥 구입했습니다. 바로 얼마 전에 Mac을 사용하는 직장 동료 중 한 명이 커세어 게이밍 마우스를 구입해서 별문제 없이 ‘3개의 버튼’을 잘 사용하고 있었기에, 별도의 Mac 용 드라이버가 없어도 최소한 3개 버튼은 동작하리라 생각했습니다.

Razer 마우스를 구입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소개 페이지 보면, Mac과 연관된 설명이 전혀 없었고, 항상 탑 판매 순위를 찍고 있는 국내/외 게이밍 마우스들도 PC용 설정 앱만 지원하거나, Mac 호환성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앞서도 언급했지만, Mac 용 드라이버, 설정 앱은 아예 바라지도 않고, 3개의 버튼만 제대로 동작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구입을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마우스를 Mac에 연결하고 동봉된 매뉴얼을 살펴보는데, 첫 페이지를 넘기자마자 ‘System Requirements’에 ‘Mac OS X’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잽싸게 Razer 홈피로 달려가 제품 등록을 하고, Support 페이지를 살펴보니 역시나 Mac 용 드라이버 및 설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macOS용 Razer 마우스 설정 패널(Synapse)
Mac에 연결된 Razer Diamondback 마우스

macOS 용 드라이브 및 설정 앱을 설치하고 Mac을 재시동한 후 설정 패널을 살펴보니, PC에서 지원하는 모든 설정(버튼 설정, DPI, LED 등)을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3개 버튼만 제대로 동작하면 된다는 맘으로 구입했는데, 기대치 않은 Mac 용 드라이버 및 설정 앱이 지원되어 마음이 매우 흡족했습니다.

  • Mac 용 Razer 마우스의 설정 앱(Synapse)이 지원하는 옵션
macOS용 Synapse
  • 현재 최신 macOS 버전인 10.13 하이 시에라 호환 Mac 용 드라이버 및 설정 앱(Synapse)이 지원됩니다. macOS 용 드라이버 및 설정 앱이 지원되면, 마우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별도의 서드파티 앱(예: SteerMouse, USB Overdrive, Karabiner 등)을 구입할 필요 없습니다.
  • 마우스 버튼에 대한 다양한 옵션 지원됩니다. DPI 모드 변경, 화면 캡처, 앱 및 윈도우 전환, 복사/붙이기, 단축키 조합 자동 입력, 매크로, 앱 런처, 미디어 제어 등의 다양한 옵션이 지원되며, 특히 macOS만의 Space 이동(풀스크린 앱 간 이동) 숏컷도 지원됩니다. 필자는 화면 캡처, 앱 윈도우 전환, 웹브라우저 또는 Finder에서 앞/뒤 이동 등을 각각의 버튼에 지정했는데, 게임이 아닌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도 매우 편리합니다.
마우스 버튼에 대한 기능 설정
  • 마우스 설정에 대한 프로파일을 사용 시나리오에 따라 필요한 만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웹서핑, 문서 작업, 미디어 재생, 게임 등에 대한 각각의 프로파일을 만들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버튼에 지정해 놓으면 보다 편리하게 앱/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를 정의할 수 있고, 이를 버튼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키보드 및 마우스의 순차적인 입력 조합을 매크로로 정의하여 손가락의 피로를 덜 수 있습니다.
  • DPI 및 가속도 등을 앱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밀한 입력이 필요한 그래픽 관련 앱에서는 천천히, 게임에서는 빠르게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매뉴얼에서 추천하는 1600~1800DPI는 느린 감이 있어서 2200DPI, 가속은 6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PI 설정 및 가속도 설정
  • 여러 가지 테마의 LED 색상 변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옵션은 Wave로 설정되어 화려한 무지개 그라데이션이 물 흐르듯 움직이는데, 작업 도중 자꾸 시선을 빼앗겨서 지금은 그나마 조금 덜 화려한 Spectrum cycling로 설정하였습니다. 애플 마우스만 그동안 사용했기에, LED 쑈는 그저 신기하게만 보입니다. 자리를 잠깐 비웠다가 다시 마우스를 잡을 때마다 변화 무쌍한 LED 색상 덕분에 새로운 마우스를 방금 연결한듯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느낌은 시간이 좀 지나면 무뎌지겠지만, 최소한 지금은 마냥 신기할 따름입니다.
LED 색상 및 밝기 설정

여기까지가 macOS 용 Razer 마우스 설정 앱(Synapse)으로 조절할 수 있는 옵션들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그립감과 버튼 클릭은 아직 애플 마우스에 손이 익숙해서 인지 약간 어색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괜찮아 질 것 같습니다.

혹시 이 포스트를 보고 Mac용 게이밍 마우스로 Razer 마우스를 구입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 다음 사항도 참고하세요.

  • 필자는 게이밍 마우스를 이전에 단 한 번도 사용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다른 제조사 또는 Razer의 다른 제품들과 비교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없으므로, 이 포스트의 일부 내용은 편협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게이밍 마우스들은, 홍보물에 Mac 지원 유무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있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 Top 판매 랭커 제품들의 홍보물에서는 발견치 못했습니다.) 직접 구입해서 연결해봐야 알 수 있는 노릇인데, Mac 지원을 기대하지 않고 구입한 제품이 뜻밖에 지원이 돼서 실제 보다 훨씬 후한 평가를 했을 수 있습니다.
  • 이 제품은 누군가의 의뢰에 의해 작성된 포스트가 아닌, 필자가 해당 제품을 실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