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맥노트] 윈도우즈 7 RTM 7600 16385 – Parallels Desktop 세팅

VMware Fusion 2.0.5 (뷔엠웨어 퓨전, 이하 VMF)는 아직까지 윈도 7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VISTA 세팅으로 윈도 7을 설치할 경우 – 맥 OS X 10.6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 이하 SL)에서는 중간에 화면이 Freeze 되거나, 부팅 시 메모리 에러가 발생하여 아예 부팅자체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부팅 시, 비스타와는 달리 화면이 "번쩍 번쩍~" 튀는 이상한 현상이 10.5 레퍼드 및 10.6 스노우 레퍼드 베타, 두 군데서 발견되는데 – 괜히 불안하게 하는 요소이지요.

다행히도, Parallels Desktop(패러럴 데스크탑, 이하 PA)은 공식적으로 "Windows 7 (Experimental), 윈도 7 (시험판)"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윈도 7 RC 버전부터 현재의 정식 RTM 및 OEM 버전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맥 OS X 10.5 레퍼드에서는 VMF, PA 모두 문제 없이 윈도 7이 실행되고 각가지 편리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 SL 에서는 방금 앞서 지적한 데로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clip_image003

[거의 24 시간 동안, 단 한번도 다운되지 않았네요, 시스템 환경: SL 10a421, PA 4.0.3844, Win 7 RTM 7600 16385]

SL 에서의 VMF/윈도 7은 앞서 문제점을 열거하였고, PA/윈도 7 경우는, 조금 사용하다 보면 중간에 윈도 7이 완전 먹통이 되어 어쩔 수 없이 Reset 명령을 실행시켜야만 하거나, PA 를 숨기기(Hide) 해놓고 다른 프로그램을 조금 사용하다 보면 윈도 7이 Freeze 되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PA 에서 지원하는 윈도 7 모드가 시험판이기에 그려러니 하고, 화면이 Freeze 될 때마다 Reset 시켜서 다시 윈도 7을 부팅시켰는데 – 걸어놓은 작업이 "이미지 렌더링"이라… 중간에 Freeze 될 때마다, 마지막까지 렌더링 된 프레임 찾아서, 거기서부터 다시 렌더링을 거는 작업이… 많은 스트레스를 주더군요.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 여하튼 SL 에서 PA 로 윈도 7 (RC, RTM, OEM) 돌리시고자 하는 분들, 또는 10.5 레퍼드에서 위에서 열거한 문제들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간단히 PA 의 Virtual Machine/Configure 에서 Option/General 항목의 OS 버전을 "비스타"로 설정해 주면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lip_image005

[PA 에서 윈도 7을 설치할 때, 비스타 모드가 Windows 7 (experimental) 보다 안정적입니다.]

이 팁은 알아두면 좋은 이유가, SL 은 9월에 정식 출시예정이고, 윈도 7 Public 버전은 10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맥 유저의 경우 SL 로 먼저 업데이트 시키게 될 텐데, 만약 SL 상에서 PA 로 윈도 7 RC 또는 RTM/OEM 버전을 실행시키고자 할 때, 별생각 없이 Windows 7 (Experimental) 로 설정하면 – 위에서 열거한 각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스타" 로 OS 버전을 설정하고 설치하면, 이와 같은 문제가 없을 테니…. 요긴한 팁이 되어줄 겁니다. 물론, SL 이 나오기 전이나 나오자마자 PA 이나 VMF 가 업데이트 버전을 내놓는 다면이야 문제될게 없겠지요.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