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윈도 10 – 4월 업데이트(1803) 주요 업데이트 내용

오늘부터 공식 배포되기 시작한 윈도 10 – 4월 업데이트(빌드 1803)에는 개선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작업 기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작업 기록’, macOS 의 AirDrop과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근거리 공유’, 각각의 앱을 대상으로 사운드 볼륨을 조절하거나 그래픽 카드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 게임을 하거나 프레젠테이션 등을 진행할 때 자동으로 알림을 차단해 주는 ‘집중 지원’, 디스플레이 설정을 변경했을 때 간혹 흐리게 표시되는 앱(너무 크게 확대되거나 작게 표시되는 앱)을 자동으로 교정해주는 ‘앱의 배율 수정’ 등이 이번 업데이트의 주된 기능들입니다.

  • 작업 기록

현재 실행 중인 앱을 비롯하여 최대 30일간 동안 사용했던 앱, 열어본 파일, 방문한 웹사이트 등의 모든 윈도 작업 기록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MS 계정과 클라우드 연동을 하고 있다면, 동일한 계정의 다른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 기록도 동시에 확인할 수습니다. 다만, 혼자서 독점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별문제 없겠지만, 여러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공유하는 환경이면 개인 정보가 누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이 기능을 비활성화시키고, 또 기록을 지우는 방법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크릿’ 환경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은 이 기능을 비활성화시키고, 삭제하는 방법은 기본으로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설정 > 개인 정보 > 작업 기록 )

최대 30일간의 작업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작업 기록 아이콘
  • 앱이 사용할 그래픽 카드 설정

CPU 내장 및 외장 그래픽 카드가 모두 설치된 노트북의 경우, 각각의 앱을 대상으로 사용할 그래픽 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이라 하더라도 2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설치된 상태라면, 필요에 따라 앱이 사용할 그래픽 카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는 앱은 CPU 내장 그래픽 카드로 강제 설정하여 불필요한 배터리 사용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그래픽 설정 > 앱 지정 후 > 옵션 )

개별 앱을 대상으로 사용할 그래픽 카드 설정
  • 디스크 정리 기능 개선

새롭게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Direct X 셰이더 캐시, 배달 최적화 파일 등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왠지 모르게 적게 남아 있다면, 한 번쯤 디스크를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설정> 시스템 > 저장 공간 > 지금 저장 공간 확보 )

저장 공간 확보 세부 옵션

보다 세부적인 삭제 항목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디스크 정리’ 앱을 사용합니다.

보다 세부적인 항목을 삭제할 수 있는 디스크 정리 앱
  • 근거리 공유

macOS의 AirDrop 기능과 유사한 공유 기능입니다.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가 아니더라도 Wifi 또는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통하여 파일, 웹사이트 주소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덩치 큰 파일도 쉽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지금까지 메시지 앱으로 업로드/다운로드를 해왔다면 이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빠르게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설정 > 시스템 > 공유 > 근거리 공유 )

Wifi 또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근거리 공유 옵션
  • 로컬 계정에 대한 암호 복원 옵션

로컬 계정의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이를 복원할 수 있는 보안 질문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MS 계정을 통한 로그인은 비밀번호를 잊어버려도 다양한 방법으로 복원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로컬 계정은 한번 암호를 분실하면 이를 복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로컬 계정에도 온라인 계정과 마찬가지로 보안 질문을 설정하여 암호 분실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 보안 질문 업데이트 )

로컬 계정에 대한 보안 질문 설정
  • 개별 앱 사운드 볼륨 설정

실행 중인 각각의 앱 또는 웹페이지(동영상이나 사운드가 재생되는 페이지)를 대상으로 사운드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를 감상한다면 해당 페이지에 한하여 볼륨을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각각의 앱이나 웹페이지에서 곧바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는 현재 지원되지 않아 설정이 약간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소리 > 다른 소리 옵션 )

앱 볼륨 설정 옵션
  • 집중 지원

알림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알림을 완전히 끄거나(알람은 여전히 작동), 특정 앱, 사람, 기능(예: 스카이프)에 한정하여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세미나를 다녀보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도중 잡다한 알림들이 표시되는 경우를 목격하는데,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미리 ‘집중 지원’을 설정하여 혹시나 ‘민망한 알림’이 프레젠테이션 도중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세요. ( 설정 > 시스템 > 집중 지원션 )

작업 내용에 따라 알림을 차단할 수 있는 집중 지원 옵션
  • 앱의 배율 수정

간혹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확대 및 축소되는 게 아니라 마치 강제로 저해상도 이미지를 확대한 것 마냥 흐릿하게 표시되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수정해 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고급 배율 설정 )

앱 표시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자동 교정해 주는 옵션
  • 맞춤법 자동 고침 및 자동 완성 텍스트 제안 (영어 키보드 Only)

키보드 입력에 대한 텍스트 제안 및 자동 완성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윈도 10에서 실행하는 모든 앱이나 웹페이지에서 단어 일부만 입력하면 이에 대한 자동 완성 제안 텍스트가 표시되어 빠르게 단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은 소프트웨어 키보드(태블릿 PC 용)에서만 텍스트 제안 기능이 지원됩니다. ( 설정 > 장치 > 입력 > 하드웨어 키보드 )

소프트 키보드의 한글 자동 완성 기능
  • Windows 스토어에서 폰트 직접 다운로드 및 설치

새로운 폰트를 Windows 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 및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MS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무료 폰트를 비롯하여 서드파티 회사에서 배포/판매하는 폰트들을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스토어 실행 후 'Font' 검색 )

Windows 스토어의 폰트 자동 설치 지원

이 밖에 Edge 웹 브라우저에서는 탭 알림 차단, 깔끔한 인쇄(사파리의 ‘읽기 도구’로 표시되는 것과 같이 콘텐츠만 추려서 인쇄), PDF 파일 출력, 풀스크린 모드(F11 키), 신용카드 자동 입력 기능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게임바(윈도키 + G)가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보다 많은 HDR 호환 모니터를 추가적으로 지원합니다.

에지 브라우저의 콘텐츠만 추려 프린트해주는 깔끔한 인쇄 옵션
새롭게 디자인된 게임바

윈도 10 – 4월 업데이트(1803) 빠르게 설치하기

오늘부터 MS에서 윈도 10 - 4월 업데이트를 공식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 업데이트에는 새롭게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됨은 물론 기존에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분들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매번 윈도 10 Feature 업데이트가 배포될 때마다 일반 사용자는 곧바로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다음 방법을 참고하면 이번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앞으로 출시될 모든 윈도 10 Feature 업데이트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