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Mac 컴퓨터의 잠자기(Sleep) vs 끄기(Shutdown)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습관이 그대로 노트북 사용습관으로 연결되어 장시간 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끄는 대신 잠자기(Sleep)모드로 해놓습니다. 모든 컴퓨터가 마찬가지겠지만 부팅할때 가장 많은 전기를 소모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전력이 잠자기 모드로 5~6시간 유지할때 보다 더 많이 소비한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참고글) 그러므로, 12시간 이상 컴퓨터를 꺼놓지 않을 예정이라면 그냥 잠자기 모드로 해놓는 것이 전력 사용면에서 더 효과적이고, 아이폰/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인스탄트 온(Instant On)’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도 훨씬 편리합니다.

몇년전 맥북의 내장 디스크를 SSD 로 교체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셧다운 대신 항상 잠자기 모드를 사용해 왔는데, 문득 잠자기를 하는 동안 실제 얼마나 많은 전력이 사용되는지 궁금해서 어제는 잠자기를 시킴과 동시에 전기 공급선을 뽑고 다음날 다시 사용할때까지 그대로 놔두었습니다. 약 11 시간 정도를 잠자기 모드로 유지하였는데…

mcp016

 잠자기 모드를 실행하기 전의 베터리 상태(8234 mAh)

mcp017

11시간 잠자기 모드 후에 다시 확인한 베터리 상태 (7914 mAh)

mcp016

잠자기 모드 진입 전에 스샷(새벽 3:34분) / 잠자기 후의 스샷 (오후 2:18분)

결과는 약 320 mAh 정도 사용한것으로 나오네요. Watt/h 로 0.32 Watt 인데, 이 정도면 보통 24시간/365일 항상 켜놓는 TV 케이블 박스 또는 무선 공유기 보다 훨씬 덜 사용하는 전력량임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사용된 320mAh 는 전기 공급선을 꼽자마자 1분도 안되서 풀충전되었습니다.

여하튼, SSD 를 기본 디스크로 사용하는 맥북/맥북프로/맥미니/아이맥 사용자들은 셧다운 대신 잠자기 모드 이용을 권장하고, 잠자기 모드를 실행할때는 가능하면 로그오프한 뒤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냅 기능을 활성화시켰을 경우, 네트워크 사용에 따라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자기 모드 진입 후에는 전원 공급선을 빼주도록 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