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iOS5.1 vs iOS6 성능 벤치마크 결과

며칠 전 포스팅한 아이폰5 vs 갤럭시S3 Geekbench 결과에 대해 ‘아이폰5는 iOS6 덕분에 벤치결과 점수에 +알파가 있다’고 하신 분이 계셨는데, 오늘 Macworld 의 실험실에서 포스팅한 내용을 보면 별로 설득력이 없어 보이네요. 일단 iOS5.1 vs iOS6 의 Geekbench(전반적인 하드웨어 성능 벤치마크) 종합 결과는 완전히 똑같고, 나머지 벤치마크(웹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 엔진, 그래픽 처리 속도 등)는 근소한 차이로 iOS6가 앞섭니다. 이를 통해 아이폰5의 Geekbench 의 결과가 iOS6의 중점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달리 말하면, iOS 5.1 이 설치된 상태에서도 동일한 Geekbench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GeekBench 결과 (높을수록 좋음)

물론, iOS6 부터 A6 프로세서를 처음 지원하는 것이므로 iOS6가 아이폰5 성능 향상에 최적화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하드웨어 성능이 뒷받침되지 않는 상태에서 최적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향상은 한계가 있습니다. 뉴아이패드에 내장된 A5X 프로세서는 비록 아키텍처 디자인이 다르지만, A6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1Ghz 속도의 두얼코어 프로세서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폰5에 비해 현저히 낮은 벤치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동일한 iOS6, 1Ghz 두얼코어임에도 불구하고 왜 뉴아이패드는 아이폰5에 비해 현저히 낮은 벤치결과가 나올까요? iOS6 가 특별히 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업데이트였다면 다른 iOS 기기에서도 성능 향상이 있어야 하는데, 벤치마크 결과에서 보듯이 별차이가 없습니다. 결론은 iOS 버전과 상관없이 이번에 새로 선보인 A6 프로세서 자체가 그 만큼 파워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age Load 벤치마크 (낮을수록 좋음)

Ios6 page load char tw 100005191 large

사실 플래폼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시스템 성능에 대한 벤치결과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지만, 웹브라우징 속도(자바스크립트 엔진 성능)와 그래픽 엔진 속도에 대한 비교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1:1 비교를 실제 해볼 수 있는 영역이고, 차이가 많이 날 경우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5가 그래픽 처리 부분에서 갤럭시 S3에 비해 ‘많이’ 앞섭니다. – 참고글)

여하튼, iOS5.1과 iOS6는 ‘시스템 성능(System Performance)’면에 있어서 별 차이가 없음을 알려드리고요,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스샷들을 참고하시길~

 

SunSpider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낮을수록 좋음)

Ios6 sunspider chartw 100005192 large

GLBenchmark Egypt Offscreen (그래픽 엔진, 높을수록 좋음)

Ios6 glbenchmark egypt chartw 100005189 large

GLBenchmark Egypt Pro Offscreen (그래픽 엔진, 높을수록 좋음)

Ios6 glbenchmark prow 100005190 large

WebVizBench (HTML5 기반 벤치마크, 높을수록 좋음)

Ios6 webvizbenchw 100005193 large

출처: Macworld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댓글 남기기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