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직접 테스트해본 아이폰5 vs 갤럭시S3 LTE 벤치마크 비교

아이폰5를 받자마자 가장 궁금했던 것은 과연 출시하기도 전에 올라온 Geekbench 의 벤치마크 결과가 사실인지의 여부였습니다. 혹자는 ‘애플이 가장 좋은 조건과 최적화시킨 상태에서 벤치마크한 결과’라고 근거없는 주장까지 했는데, 결론은 애플에 의해 ‘조작된 결과’가 아님을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두번째로 이번 벤치마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은, 그래픽 처리 속도에 한해서는 갤럭시S3가 아예 상대조차 되지 않는다는 점이고, 1Ghz 두얼코어 프로세서 스펙만 두고 예상했던 결과보다는 훨씬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4S의 A5, 뉴아이패드의 A5X 보다 약간 빠를 정도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두배 이상 빠르며 1.4Ghz 쿼드코어의 갤럭시S3와 비교했을 때도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 벤치 마크에 사용한 기기

  • 갤럭시S3 LTE (KT): 구입한 그대로의 상태이며, 루팅을 통한 시스템 튜닝은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KT 발 순정 상태’입니다.
  • 아이폰5: 버라이즌에서 구입했고, 구입한 그대로의 상태이며 순정폰 상태입니다. (아직 탈옥이 일반공개되지 않았으니 당연한..)
IMG 4314

 

** 갤럭시S3 LTE에 관한 필자주

  • 갤럭시S3에서 Geekbench 를 실행하면 3개의 코어만 검출됩니다. 이것이 실제 3개의 코어만을 이용하여 벤치마크 테스트를 한건지, 아니면 화면만 그렇게 표시되고, 실제는 4개 모두 사용하는건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Geekbench 에 문의를 해놓았지만 아직 답변이 없네요.)
  • SystemPanel 을 이용하여 모니터링해본 결과, 4개의 코어중 1개는 거의 99.99999%의 시간을 항상 Sleep 상태로 유지하던데… 혹시 이를 강제로 깨어 있게 하는 방법을 아시면 조언 부탁합니다. (물론, 루팅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도 항상 놀게 한다는 생각을 하니까 뭔가 손해본 느낌이네요.


IMG 0403


시작하기 전에 미리 밝히지만, 벤치마크는 단순한 숫자놀음에 불과합니다. 특히 플래폼이 서로 다른 기기간의 벤치마크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 그래픽 엔진 부분의 벤치마크는 어느정도 의미가 있는 수치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Geekbench: 1631 vs 1625

Geek
아이폰5는 받자마자 포장뜯고, iCloud 에 백업된 모든 자료(앱, 사진, 음악 등)를 복원한 후 곧바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갤럭시S3 는 제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아 수회를 거듭한 끝에 이 점수를 받았습니다. (보통 1500대 중후반) 그러나 여전히 3cores 로 표시되어 제대로 측정이 이루어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앞서 언급했지만 Geekbenck 문의해 놓은 상태입니다. 결과를 보면, 최종 종합점수는 갤럭시S3가 조금 앞서지만, 메모리 부분에 있어서는 아이폰5가 큰 차이로 앞서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ssMark: 2352 vs 3737

Passmark 1

PassMark 에서는 유난히 아이폰5가 좋은 결과가 나오네요. 특히 아래 CPU 결과를 보면 거의 비교 불가 수준이죠. 개인적으로 PassMark 신뢰성에 대해서는 잘모르겠습니다. Geekbench 는 해외의 많은 IT 유명 매체들이 자주 인용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신뢰성에 대해서는 별 의심이 없지만… 여하튼 크로스플래폼 벤치마크 앱을 찾다보니 그냥 한번 해본 겁니다.
Passmark 2
CPU에 대한 PassMark 결과, 비교하기 민망할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나네요. 혹시 갤럭시S3 사용자분들중 열받는 분 계시면, 저한테 화풀이하지 마시고 PassMark 홈피의 Contact 링크 클릭하고 하시길~

GLBench 2.5.1 Screen

Glbench scr 1

그래픽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아이폰5가 앞서는 것 같습니다. 수치를 꼼꼼히 새어 보시면 수치상으로 월등히 앞서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2D/3D게임이나 이미지 프로세싱, 그래픽 관련 앱을 실행할 때 체감적으로 아이폰5가 빠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GLBench 2.5.1 Offscreen

Glbench offscr 2
Offscreen 설정 테스트에서도 앞의 결과와 별다른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이 결과로 인하여 또 열받는 갤럭시S3 사용자분이 계신다면 화풀이 할 곳은 GLBenchmark 제작사 입니다.

Google V8 자바 스크립트 벤치마크: 1947 vs 1434

Googlev8

 

Googlev8 2
갤럭시S3가 많이 앞서네요. 갤럭시S3는 크롬에서, 아이폰5는 사파리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웹서핑을 할 때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분이므로, 이 테스트 결과만 봤을 때는 단연 갤럭시S3가 보다 빠른 웹서핑 환경을 제공함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Google Octane v1: 1689 vs 1644

Goctain
Google Octane의 최종 결과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네요. 그러나 갤럭시S3 조금 앞서고 있습니다. (갤럭시S3 결과를 보시면, incomplete 이라고 표시되는데, 캐시를 삭제하고 수회를 반복해 봐도 계속 ‘incomplete’이라고 표시되네요…)

SunSpider(수치가 낮을 수록 좋음): 1248.1 vs 917.5

Sunspider
‘구글 제공’이 아닌 SunSpider 자바 스크립트 엔진 테스트에서는 단연 아이폰5가 앞서네요. 구글의 V8 과 Octane 테스트에서는 아이폰5가 더 낮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양쪽 어느 회사에도 속해있지 않은 ‘중립적인’ 테스트에서 아이폰5가 앞섰다는 의미는… 알아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은, 딱 2줄로 간추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1Ghz 두얼코어의 아이폰5는 예상을 뛰어넘는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준다.
  • 1.4Ghz 쿼드코어의 갤럭시S3는 예상에 한참 못 미치는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준다.
덧붙여, 필자는 오랫동안 애플 제품들을 사용해온 ‘애플 팬보이’ 그룹에 속합니다. 삼성 제품에 대해 편협한 시각을 가졌지만(옴니아I 을 실제 2년 넘게 사용했기에…), 이 포스트를 작성함에 있어서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가 직접 구입한 2개의 기기로 테스트하였고 그 결과를 그대로 첨부한 것입니다. 이 점 양지해 주시길 바라며, 혹시 직접 테스트한 벤치마크 결과 중 위 내용들과 상반되는 결과가 있다면, 스샷 및 게시판에 업로드 후 댓글을 통하여 접속 주소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순정 상태에 한함)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2 Comments

  1. Taeyoon

    상대가 안되는군요 ㅎ

    Reply
  2. 갬미

    이러니 저러니 해도 별로 애플제품 좋은 점은 모르겠습니다. 일단 일체형 배터리랑 답답한 화면크기만으로도 마이너스였죠.. 화면크기는 좀 커진듯 보이나 어차피 앱들은 다 멋지구리한 검은 막대가 양옆으로 나있으니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고.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