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폰5 카메라는 몰카용으로 최고. 최악 조명에서 아이폰5 vs 아이폰4S vs 아이폰4 vs 갤럭시S3 촬영비교

아이폰5의 내장된 카메라는  4S와 스펙만을 놓고 볼 때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크기제외) 특히 애플 홈피의 비교표를 보면 하드웨어적으로 단 하나의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 홈피의 다른 아이폰5 홍보 페이지를 보면, 강조되진 않았지만 차별화되는 특성 하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저조명 성능

2012 09 25 00 37 34

 

그래서 직접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최악의 어두운 상황에서 얼마나 더 나은 사진이 촬영되는지 확인해 보았고, 비교를 위해 아이폰4S, 아이폰4, 갤럭시S3 도 함께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5 indoor desk

아이폰5로 촬영한 사진 (밤에 서재에서 촬영, ISO 400)

2012 09 25 02 45 32

 

저조명 상태에서 사물을 촬영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ISO 설정(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카메라 센서의 빛에 대한 감도)이고, 높은 ISO 를 설정 할수록 어두운 상황에서 보다 선명한 사물을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단, ISO 수치를 높이면 높일수록 그만큼 노이즈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보다 깔끔하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가능한 ISO 설정값을 낮추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5의 홍보 페이지에 담긴 ‘보다 나은 저조명 촬영’ 의 근거를 확인해 보기 위해 가장 먼저 테스트해 본 것은, 육안으로 빛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셔터를 눌러보는 것이었습니다. (화장실 안에서 모든 문 닫고, 불꺼놓고 찰칵~) 결과는 시꺼먼 사진 한장이지만, 여기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5의 최대 지원 ISO는 3200 이라는 사실. 4S가 800, 4가 1000, 갤럭시S3가 최대 800을 지원하는 점을 감안하면 4배 높은 수치 입니다. 또한 저의 캐논 400D DSLR 카메라(최대 1800 ISO 지원)와 비교해도 2배 높은 수치입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높은 ISO 지원한다고 무조건 좋은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ISO 높게 설정하고 찍어봐야 노이즈에 더럽혀진 사진만 나올 뿐입니다.)

 

IMG 0466

좀 오래되었지만 명색이 DSLR 인 카메라도 최대 1600 ISO 를 지원하건만…

 

어차피 어두운 상황에서는 LED 플래시 지원 받을 수 있는데 이렇게 높은 ISO 지원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플래시 없는 어두운 상태 그대로를 사진으로 담을때나 쓸모가 있을까요?… 여하튼,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 쓸모가 없어보이지만 나름대로 아이폰5의 ‘개선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진을 촬영할 때 완전히 똑같은 상태에서 촬영했어야 하는데… 저 역시 너무 어둡고 사물을 분간하지 못한 상황이라.. 이 부분은 이해해 주시길~ (아마추어 블로거의 한계입니다. ㅎㅎ)

 

5vs4 info

5vs4 n

사진설명: 화장실에서 문닫고, 불끄고 촬영한 이미지, 눈이 예리하신 분은 아이폰5가 뭔가 잡아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원본 사이즈로 보면 훨씬 뚜렷하게 구분이 되지만, 어차피 시꺼먼 사진이니 쓸모 없는 사진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Exposure

5vs4 max

사진설명: Aperture 에서 노출과 밝기를 최대치(기본 슬라이더 영역내)로 올린 상태, 이제는 확실히 뭔가 구분이 되실 겁니다. 역시 어두운 상황에서 아이폰5의 높은 ISO 지원이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네요

다음은 최대 ISO 800 을 지원하는 아이폰4S와 갤럭시S3 테스트 차례

4svsg3 info

4svsg3 n

 사진설명: 서재의 모든 문을 닫고, 커텐치고, 불끄고 촬영한 아이폰4S와 갤럭시S3의 사진 입니다. 초능력자가 아닌이상 앞을 분간할 수 없을 만큼 깜깜한 상태입니다. 둘 다 최대 ISO800 을 지원하며, 기본 내장된 카메라 앱으로 촬영하였습니다.

4svsg3 max

사진설명: Aperture 에서 노출과 밝기를 최대로 설정한 상태, 둘 다 아무런 의미 없는 결과가 나왔네요. 다만, 원본을 보면 노이즈 입자가 4S에서 훨씬 많이 보이고 세밀합니다. 카메라 센서의 빛에 대한 반응이 4S가 더 뛰어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어차피 둘 다 쓸모 없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한 줄로 요약하면,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는 어두운 상황, 악조건에서도 사물을 촬영해 낼 수 있으므로 특히 파바라치들(범죄 신고용 포함)에게는 최고의 스마트폰이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