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스티브 잡스의 그늘진 면, 스티브 잡스 자서전

백만장자이며 모든 이들의 칭송을 받는 잡스의 명성 뒤에도 어둡고 그늘진 면이 있다. 전자기기 사용자들에게 혁명적인 경험을 선사한 세기의 발명가를 우리는 영원히 존경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완벽할 수는 없다. 스티브 잡스의 공식 자서전을 보면 그 누구도 상상 못했던 그의 어두운 이면을 발견하게 된다. 엄청난 잔인함과 자기기만, 가차 없는 경쟁력, 오만함, 그리고 빼앗아 온 수많은 아이디어들… 이런 것들은 그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좋든 싫든, 이 모든 것은 지금까지 전혀 보지 못했던 잡스에 대한 가장 노골적인 프로필일 것이며, 이를 통해 그의 성공이 투명하게 재조명 되었다.

 

steve-jobs_web

1. 모방의 혁신

잡스는 “도난 당한 OS”로 여겼던 Android와의 핵전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었다. 그렇다면 Android는 iOS에서 무엇을 모방했다는 것인가? 인터페이스와 OS의 구성은 꽤 다르다. 이것은 마치 Unix를 기본으로 했다는 것을 빼면 모든 것이 다른 Mac OS와 Linux를 비교하는 것과 다름 없다. 즉, 핵심과 골조, 라이브러리, JVM과 대립되는 Native framework, UI와 터치 인터페이스, 이런 것들이다. 이들 중 혹시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Android는 Andy Rubin의 감독 아래 독립적으로 개발됐고, 그 후 구글에 흡수되면서 완성도를 높였다.

 

steve_jobs_630x

 

잠시 Android가 복사본이라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매킨토시는 Xerox OS의 복사본은 아니었을까? 잡스는 스스럼 없이 Xerox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베꼈고 그것을 Mac OS라고 불렀다. 잡스 자신도 모방했다는 사실을 인정했으면서 왜 Android가 iOS를 모방했다며 그리 화를 냈을까.

2. 남의 크래딧은 빼앗고, 겸손과는 거리가 먼 사람

잡스는 부하 직원들의 크레딧을 빼앗는 걸로 유명했었다. 애플의 수석 디자이너 조나단 아이브 역시 잡스가 자신의 크래딧을 빼앗아 가는 것에 늘 언짢아했다. 이 문제는 계속됐고, 애플의 유능 경영진들도 잡스가 game-changing innovation에 대한 모든 크레딧을 빼앗아 갔다며 불평했었다. 아이브는 “나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면 미친 듯이 집중할 뿐 아니라 아이디어로 가득 찬 노트도 가지고 있다”고 하며 “그래서 잡스가 내 디자인에 대한 크레딧을 가져가 버리면 상처를 받게 된다”고 했다.

 

최악의 경우는 Daniel Kottke라 할 수 있는데, 그는 잡스와 Reed college를 함께 다녔고 인도 여행도 함께 했을 뿐 아니라 처음 차고에서 시작된 애플의 직원이기도 했다. 하지만 애플이 상장했을 때, 잡스는 고위직 인사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Kottke의 실질적 지위를 이유로 회사 지분을 전혀 주지 않았었다.
 
Isaacson의 “60 분 인터뷰” 내용에 의하면, Kottke는 참을 수 있을 때까지 참았지만 “그가 결국 잡스를 찾아가 울기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잡스는 이런 상황에서 매우 냉정한 사람이었다. 결국, 애플의 엔지니어 한 사람이 ‘너의 친구 Daniel도 좀 생각해 줘야지. 내 지분을 나눠 줄 테니 매칭해서 더 보태 주든지 해’라고 하자 잡스는 ‘그래, 매치해 주지. 내가 0을 줄 테니 너도 0을 주렴’이라고 했다. 

3. 나쁜 아들, 형편없는 아버지

좀 개인적인 일이긴 하지만 지나칠 수 없는 내용이기도 한데, 스티브 잡스는 그의 생부를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 1978년, 스티브 잡스는 여자 친구이자 화가였던 크리스 앤 브레난에게서 첫 딸 리사를 얻었다. 잡스는 자신이 아버지라는 사실을 계속 부인했지만 결국 법정의 명을 따라 양육비를 지불할 수밖에 없었다. 잡스는 어린 딸 리사를 보러 간 적이 거의 없었다. 그는 “나는 아버지가 되기 싫어서 그렇게 했다”며 별다른 가책 없이 말하곤 했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