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비디오 가이드] macOS 시에라(Sierra, OS X 10.12)의 입력기 변환, 폴더 우선 표시, 탭, 사진 앱의 추억 기능

macOS 시에라 버전은 다양한 부분에서 편리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한/영 변환 단축키, Finder에서 폴더 우선 표시 옵션, 모든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탭(Tab), 그리고 사진 앱의 ‘추억’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영 변환 단축키: 지금까지는 기본적으로 한/영 입력기를 전환하기 위해 Command + 스페이스 단축키를 눌렀지만, macOS 시에라 버전부터는 간단하게 Caps Lock 키를 이용하여 한/영 입력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시켰을 때 대문자 입력은 시프트를 이용합니다.

macOS_Sierra_input_tab_photo_cover3

Caps Lock 키를 이용하여 한/영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 Finder에서 폴더 우선 표시 옵션: MS 윈도의 파일 탐색기에서는 아주아주 오래전부터 ‘당연히’ 지원되던 기능이지만, macOS에서는 이러한 옵션이 자체적으로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시에라 버전에서는 ‘드디어’ Finder의 항목 표시를 폴더를 우선적으로 먼저 표시해 주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macOS_Sierra_input_tab_photo_cover4

Finder의 폴더 우선 표시 옵션

OS X 10.9 매버릭스의 탭을 시작으로, Finder 대체용 서드 파티 앱인 토털 파인더, 패스 파인더의 기능들을 하나씩 자체 추가하는 것이, 아마 내년에 선보일 버전에는 Finder에서 Dual Pane 도 지원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희망) 해 보입니다.

– 자동 ‘탭’ 기능: ‘새로운 윈도우’ 메뉴를 지원하는 대부분에서 앱에서 독립적인 윈도우 대신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OS 시에라 버전에 최적화되지 않은 앱이더라도 이러한 ‘탭’ 을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윈도우(문서)를 생성하거나, 최근 파일 열기, 열려진 개별 윈도우들을 하나의 윈도우에서 탭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macOS_Sierra_input_tab_photo_cover5

대부분의 앱에서 개별적인 윈도우 대신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진 앱의 ‘추억’ 만들기: 사진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사진들의 촬영 위치, 대상을 분석하여 연관된 사진들을 하나의 앨범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연관된 사진들만 모아 슬라이드 쇼를 만들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macOS_Sierra_input_tab_photo_cover6

사진 앱의 추억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연관된 사진들을 하나의 앨범으로 만들어 줍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Twitter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