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Q&A] 애플 맥북 내장 SSD 디스크 수명 및 문제 확인 관련

QUESTION

맥북 2013년 15인치 유저입니다.

주로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니, 맥 OS 보다는 윈도우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13년 12월부터 주로 문서 작업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5년 12월 갑자기 하드디스크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메세지가 생깁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 확인했지만은 조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인지라 문의 드립니다.

하기 사진과 같이 배드섹터는 검색되진 않는데, AD에서 임계값이 100입니다..
하드디스크 교체하라고 나오는데 사용한지 2년밖에 안된 하드디스크가 벌써 교체 시기가 된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단지 윈도우 부트캠프를 다시 설치하는 것만으로 해결이 되는건지.

주중엔 일별 12시간은 사용하는 컴퓨터 인지라 많이 신경쓰이네요.
조언 바랍니다.

windows_ssdcheck

ADVICE

내장 디스크가 ‘하드 디스크’가 아닌 ‘SSD(Solid State Drive, aka 플래시디스크)이고, 애플 맥북에 내장된 ‘애플 SSD’를 정확하게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보고서를 토대로 무언가를 판단하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이미지 중 HD Tune 4.6 버전은 2010년에 나온 버전인데, 님의 맥북이 출시되기 한참 전에 나온 버전입니다. 당연히 애플SSD 를 제대로 지원할리 없습니다.

정확하게 SSD 상태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Mac OS X 로 시동하고 애플SSD를 지원하는 앱으로 확인해 보세요. 현재 상태를 비롯하여 남은 수명까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 DriveDx (무료 시험 사용 가능)

 

drivedx_ssumer

DriveDX 실행 화면

그리고 SSD 는 ‘Bad 섹터’ 자체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리적인 Bad 섹터는 모터 기반 하드 디스크에서나 존재합니다. SSD는 ‘Bad 블락’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SSD 컨트롤러에서 자동으로 관리되며, 문제가 있는 블락에 위치한 데이터는 자동으로 양호한 블락으로 이동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