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개발용 맥북, Mac OS X 대신 리눅스 설치?
개발을 하기 위해 맥북 프로를 구매했습니다!
개발할 때는 맥OS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해서요!!!
근데 궁금한 게 있습니다.
어느분들은 맥북에다가 맥운영체제가 아닌 유닉스나 리눅스를 설치 후에 개발하라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따지면 그냥 윈도우 기반에서 리눅스 설치해서 사용하면되지 굳이 맥북에다가 리눅스를 설치하라고 하는건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vmware 와 같은 가상머신을 이용하라는건지..
아니면… 맥OS가 리눅스 기반이여서 기본 터미널 창이 있잖아요 거기서 이클립스와 같은 것을 설치해서 사용하라는건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즉,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개발을 할 때는 맥북이 좋다고 하면서 맥북에다가 리눅스를 설치하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부트캠프처럼 리눅스를 설치하라는건지.. 아니면 vmware 에서 돌리나느건지.. 아니면 맥os에 있는 기본 리눅스 기반으로 된 터미널을 사용하라는건지..정말 모르겠습니다!!
누가 그런말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개발을 위해 Mac에 리눅스를 호스트로 설치할 이유는 전혀, 아예 없습니다. Mac OS X 자체가 유닉스 기반이고, 대부분의 리눅스 패키지가 이미 OS X 용으로 포팅되었거나, 포팅되고 있으며, 포팅이 아직 안된 것들은 직접 소스코드를 클론하여 빌드할 수 있습니다.
보통 리눅스가 필요한 부분이 웹서버/웹앱 분야 개발인데, 이 역시 Mac OS X 자체적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데 구태여 리눅스를 설치해야할 필요성은 아예 없습니다. 만약 특정 기기에서 실행되는 앱(예: Embeded 리눅스 기기) 개발이 필요하다면, 이는 가상 머신으로도 충분히 테스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iOS, 안드로이드), 웹앱, 웹서버, 자바, Mac/Watch OS/TV OS 앱, 커맨드라인 앱(리눅스 호환) 등은 Mac OS X 자체내에서 코딩/컴파일/디버깅 모두 가능합니다. 오직 MS윈도 및 Embeded OS 기기 앱에 한하여 가상 머신 개발 환경이 필요합니다. (가상 머신에 MS윈도 및 리눅스 설치 후 개발)
개발 분야가 셀 수 없이 많은데, 결론은 ‘돈되는 개발(예: 모바일 앱, 웹앱)’은 모두 OS X 내에서 할 수 있으며, 특정 개발 환경이 필요할 경우, 가상 머신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