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맥 터미널에서 NVRAM/PRAM 초기화하기

step by step

terminal_ico_web

Mac 컴퓨터의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PRAM(Parameter Random-access Memory) 초기화는 일반적으로 활성화된 시동 디스크를 재설정하거나, 주변기기 연결이 제대로 안될 때 실행합니다. NVRAM/PRAM 은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도 계속해서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스크린 해상도, 활성화된 시동 디스크, 오디오 볼륨 레벨 등 여러 가지 하드웨어 설정값이 저장됩니다. 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Mac 컴퓨터를 재시동 또는 전원을 켜자마자 Command + Option + P + R  키를 동시에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시스템 초기화 소리가 두 번 재생될 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nvram_ssumer_1

Mac 컴퓨터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로컬 상태에서는 키보드 조작을 통한 NVRAM/PRAM 초기화를 진행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원격으로 Mac 을 제어하거나 키보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키 조작에 의한 초기화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음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간단하게 NVRAM/PRAM 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고 재시동하면 NVRAM/PRAM 은 초기화됩니다. 다음은 nvram 명령에 대한 다른 옵션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설정된 NVRAM/PRAM 내용을 XML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표시 내용이 길기 때문에 파이프를 이용하여 페이지 단위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지정된 키를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nvram -d boot-args 를 실행하면 부팅 플래그로 지정한 값을 삭제합니다.

nvram 명령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man nvram 을 실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ram_ssumer_2

 

via osxdaily.com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