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iOS 다운그레이드, 복원을 위한 TinyUmbrella 사용방법

아이-기기(i-Device) 탈옥 매니아들의 필수중의 필수 유틸리티를 꼽으라면, 지체하지 않고 “타이니 엄브렐러(TinyUmrella, 작은우산)”라고 자신 있게 말하겠습니다. 이 유틸리티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 언제든지 구 버전의 펌웨어로 복원(다운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SHSH Blobs 백업 기능

 

Umbrellassumercap003_thumb[3]

 

– 이 기능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애플사에서 최신 펌웨어를 배포하기 시작하면, 이전 버전(탈옥이 가능한 펌웨어)로의 복원(또는 다운그레이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TinyUmrella 를 이용하여 SHSH Blobs 값을 백업해 놓으면, 언제든지 이전 버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아이-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부팅 자체가 되지 않거나, 무심코 탈옥이 불가능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SHSH Blobs 값은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기기(i-Device)의 다운그레이드를 위한 SHSH Blobs 백업

 

1. <여기>를 클릭하여, 최신 TinyUmrella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아이-기기를 USB 포트에 연결하고, TinyUmrella 를 실행시킨 뒤, [Save My SHSH]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결된 아이-기기의 SHSH Blobs 값이 로컬 컴퓨터 및 Cydia 서버에 동시에 저장됩니다. 로컬 컴퓨터에 저장된 SHSH Blobs 파일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로그 윈도우에서 [Click Here to Open]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Finderssumercap003_thumb[2]

[로컬 컴퓨터에 저장된 SHSH Blobs 파일]

>> 백업된 SHSH Blobs 를 이용하여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 아래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iTunes 를 반드시 종료시킵니다.

 

1. 노트 패드(또는 텍스트 에디터)에서 hosts 파일 (Mac: /etc/hosts, Windows: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에 다음 줄을 추가시킵니다.

 

74.208.10.249 gs.apple.com

 

– 위 행을 삽입하면, 다운그레이드 할 때 펌웨어 설치에 관련된 확인 절차를 애플사의 서버에서 하지 않고, Cydia 서버에 하게 됩니다.

 

– 만약, 로컬 컴퓨터에 백업된 SHSH Blobs 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Cydia 서버 대신, 다음 행을 추가시키고, TinyUmbrella 에서, [Start TSS Server] 버튼을 클릭합니다.

 

127.0.0.1 gs.apple.com

 

2. [여기]를 클릭하여, 복원할 iOS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참고로, SHSH Blobs 가 백업된 펌웨어에 한하여 복원이 가능합니다.

 

3. 펌웨어를 다운그레이드 시킬 아이-기기(i-Device)를 연결하고, iTunes 를 실행시킵니다.

 

4. iTunes 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방금 연결시킨 아이-기기(i-Device)를 선택하고, 키보드의 Alt 키(Mac 사용자는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Restor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파일 선택 대화상자에서, 2 번 과정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합니다.

 

5. 마지막으로 확인 대화상자에서 [Restore] 버튼을 클릭하면, 복원이 진행됩니다.

>> 복원(Recovery) 모드에서 빠져 나오기

 

오늘도 iOS 4.2 Beta 3 를 설치한 후, 다시 4.1 버전으로 복원시킬 때, 1015 에러가 발생하고, 계속해서 복원 화면에서 멈추어져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아이폰이 “복원 화면”에서 멈추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TinyUmrella 를 이용하면 간단히 복원 모드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TS1275_2_thumb

 

** 방법: 재부팅을 시켜도 계속해서 복원 모드에서 화면이 멈추어져 있다면, TinyUmrella 를 실행시킨 뒤, [Kick Device Out of Recover] 버튼을 클릭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6 Comments

  1. 유이나르

    현재 제가 아이팟터치4세대를 실수로 4.2로 업그레이드를 시켰는데 현재 제가 shsh라는 것의 존재도 모르고 백업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경우에는 4.1로 다운그레이드한다는건 불가능한건가요?

    Reply
    • ssumer

      예, 4.1 버전으로 복원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나 며칠내로 4.2.1 버전용 완탈툴이 공개된다고 하니 너무 실망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Reply
  2. Lucky

    복원을 시도해도 1015오류가나구 그렇다고 다시 해킹으로들어가자니 , 거의다 완성되는과정에서 아이폰이 해킹설치하는도중에 멈춰서 다시 재부팅되고,(탈옥도 다시 안되고,,). 머리아파죽겟어요. 이것따라해도, 자꾸 오류나구, 폰이 사과모양으로 시작햇다가 결국 usb케이블 그림만 뜨고………… 아무것도안되요. 완전 먹통.. 진짜 집어던지고싶은데…..그러지못하는 이내 심정……….ㅠㅠ 누가알까요 ㅠㅠ

    Reply
    • ssumer

      하하~ 마음고생이 많으시군요, 새해 첫날부터… 일단 집어 던질때 집어 던지더라도, USB 케이블이 아이콘이 뜬 상태에서 TinyUmbrella 에서 Exit Recovery 버튼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1015 에러 이후, Exit Recovery 버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됩니다.

      Reply
  3. lee gm

    4.2.1 백업하는중인데 원래 이렇게 느린가요 벌써 30분지났는데도 너무 느린데요..save all shshs 눌렀는데 connected devices는 한 60% recent device는 약 80%가있는데 원래 이렇게 느린지 궁금합니다..

    Reply
  4. 다나컴퓨터

    ios5 베타업글전 필수 iOS 다운그레이드, 복원을 위한 TinyUmbrella 사용방법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