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핫리서치] Mac OS X 에서 한글 블로그 관리

좀 더 편리하게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해, Mac OS X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 글 작성/편집 프로그램을 열심히 리서치 해보았는데, 결론은 MS 사의 Windows Live Writer (이하, WLW) 만한 프로그램을 찾는데 실패하였네요. 현 시점에서 한글을 비롯하여 영문 블로그상에서 자유자재로 글을 올리거나, 기존에 등록한 글들을 편집할 수 있는 블로그 툴은 WLW 가 최고인 듯 싶습니다. (특히, 무료인 것이 최고의 장점이지요…)

Mac OS X 상에서도 여러 블로그 관련 툴들이 있지만, UTF-8 언어 인코딩 방식만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는 네이버와 같은 변태형  Metaweblog API 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나… 어떻게 XML 기반의 블로그 서비스를 무식하게 MS949 (windows-949방식으로 설정해 놓았는지… 우리나라 웹 환경이 MS 기반의 종속적인 비 표준을 고수하고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1순위 포털 사이트가 바로 네이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Parallels Desktop_scr073[Parallels Desktop, 윈도의 WLW 에서 본 글을 작성하고 있는 화면]

다음으로, 블로그 API 서비스와 언어 인코딩에 문제가 없어도,  Mac OS X 용 블로그 관련 툴을 이용함에 있어서 여전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다름아닌 Mac OS X 자체에서 지원하는 철자 확인/교정 서비스에 한국어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에서 어떤 멋진 분이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한글 맞춤법 검사 및 교정 라이브러리를 무료로 제작/배포하고 있으나, 완성도가 떨어지는 개발 진행형 상태이고, 실제 프로그램상에서의 반응 속도 및 제안 단어의 수준 등이 MS 윈도 기반의 다른 한글 프로그램에 비하여 매우 뒤쳐집니다. 간단한 단어 검색이라면 모를까, 문법 및 제안단어(Suggestion Word) 기능은 아직 미약한 수준이지요.(** 개발자 및 관련 분들이 참 멋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박수를 보내지만, 현시점에서, 냉정하게 다른 윈도기반의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면… 기능이 좀 뒤처진다~ 이 말이지요, 물론 완성 판은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re_scr003[Ecto 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MetaWeblog API 을 설정하면, 한글 인코딩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UTF-8 을 기반으로 한 대부분의 다른 블로그 서비스(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 티스토리 등)들은 Mac OS X 용 블로그 툴에서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시되고, 글 작성, 편집 등을 원활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정상적으로 Mac OS X 상에서 블로그 관련 작업이 된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지요. 가장 중요한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이 Mac 용 블로그 툴에는 없다는 것이 가장 심각한 문제중의 문제입니다.

Safari_scr037[Mac OS X, 사파리에서 네이버 온라인 에디터로 글 작성시, 자동 한글 맞춤법 검사]

이 기능(한글 맞춤법 검사)은 Mac OS X 용 글 작성 툴에서 개인적으로 심히 갈증을 느끼는 부분인데요, 실제로 그 동안 한글 맞춤법에 신경 쓰지 않고, 네이버의 온라인 에디터로 작성한 글들을 WLW 에서 다시 검토해 보니… 저의 한글 실력에 매우 실망하였습니다. 얼마나 오/탈 자가 많은지…

저의 Poor 한 한글 실력을 확인한 이후부터는, 무조건 WLW 에서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고, 글을 작성할 때 마다 Parallels Desktop (이하 PD) 에서 윈도우즈를 실행시키는 것이 귀찮아서, Mac 용 블로그 관련 툴들을 세세하게 리서치 해봤지만, 결론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직까지 WLW 만한 툴이 없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Parallels Desktop_scr074[실질적으로 쓸 만한 WLW 용 플러그인은 십여 개 되지만,  여하튼, 현재 등록된 플러그인만 100여 개가 넘네요]

WLW 가 Mac 용 블로그 툴들 중 가장 인기 있는 Ecto 에 비해 앞서있는 이유는, UTF-8 이외의 언어 인코딩의 지원(네이버의 변태형 블로그 API 사용을 위해 필요)과 보다 나은 한글 맞춤법 검색 및 교정 지원, 거기에다가 무료 라는 거… 그러므로, 현시점에서 자유자재로 다양한 유형의 블로그 서비스를 쉽게 관리하고 포스팅을 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은, PD 또는 VMware Fusion 등에서 윈도우즈를 설치하고, WLW 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1. Mac OS X 용 블로깅 툴 장단점 (한글 맞춤법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테스트)

  • Firefox, Scribe Fire : 파이어폭스용 무료 블로그 플러그인인데, 포스트의 작성 및 편집 등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지는 단순한 삽입(Insert)만 지원할 뿐, 썸네일이나 다양한 효과(예, 그림자, 테두리 등)들은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포스트에 사용할 사진들을 미리 포토샵이나 다른 이미지 툴로 준비하고, Scribe Fire 에서 포스트 작업을 한다면, Mac OS X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블로깅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변태형 블로그 API 도 거뜬하게 소화해 내고, 파이어 폭스용 한글 맞춤법 플러그인(한글버전은 자체 내장되어 있음)을 설치한 상태에서 글 작성을 하면, 미력하게나마 중대한 한글 맞춤법 실수 정도는 쉽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 폭스 플러그인 이므로, 화면 반응 속도 및 각 기능의 성능은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Mac OS X 상에서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현 시점에서 가장 적합한 블로깅 툴입니다.

Firefox_scr003[파이어폭스 + Scribe Fire 에서 블로그를 관리하는 화면]

  • Ecto : 네이버의 변태형 블로그 API 을 제외한 UTF-8 언어 인코딩으로 설정된 대부분의 블로그 서비스 사용가능, 화면 반응이 빠르고, 다양하고 유용한 문서 작성 기능 지원, 단점은… 당연히… 한글 맞춤법 교정 기능 (Mac OS X 내장 기능, 추가 한글 철자 라이브러리 설치 필요)이고, 사용자가 직접 HTML 코드를 포스트에 삽입할 때, 편집 화면과 실제 웹 브라우저에서 렌더링 되는 레이아웃이 약간 다른 흠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가 아니라면, Mac OS X 용 블로깅 툴로 추천할 만한 쿨맥웨어 입니다.

ecto_scr002[Ecto 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연결하여 관리하는 화면]

  • Blogo : 이것은 Twitter 또는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포스팅을 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이미지 및 멀티 미디어형 포스트를 작성하기에는 WYSIWYG 기능이 매우 미약합니다. 특히, 삽입한 이미지를 문서 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없고, Live Preview 윈도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화면 반응 속도 역시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logo_scr001[Blogo 에서 네이버 블로그 세팅시 발생하는 에러]

  • MarsEdit : WYSIWYG 에디터가 아닌 코드 기반의 에디터가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고, 필요하다면 외부(External) 에디터를 이용하여 포스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WYSIWYG 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합니다.

MarsEdit_scr001[MarsEdit 은 WYSIWYG 기반이 아닌 HTML 코드로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Flock: 이것은 블로그 툴이 아니라, 모질라 엔진 기반의 웹 브라우저 인데, 마치 파이어폭스에 Scribe Fire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과 같이, 블로그 서버에 포스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기존에 온라인 웹 또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등록시킨 글들을 불러와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 오직 새로운 포스트를 등록시킬 수만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다양한 Web 2.0 기반의 Social 사이트들을 사용하기에 편리한 기능들이 있지만, 다양한 디자인으로 포스트를 작성하려는 블로그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Flock_scr001[Flock 에서는 Mac OS X 및 파이어폭스용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을 사용할 없습니다.]

  • MacJounal : 프로그램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기장 쓰듯 다양한 메모 및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블로그에 글을 등록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블로그 서버에 등록된 글들을 실시간으로 동기화 시키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임의적으로 편집하려는 글을 통째로 먼저 다운로드 받아야 함), 실제 웹 서버상에 렌더링된 디자인과 편집화면이 많이 차이가 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MacJournal_scr002

  • Adobe Contribute CS4: 변태 네이버 블로그 API 을 제외한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모두 관리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화면 반응이 매우 느리고, 자체적인 철자(Spelling) 검색/교정 기능을 이용하므로, 한글 맞춤법은 Mac OS X 상에서 체크해 볼 수 없습니다. 혹시나 해서, 윈도용 “한글” Contribute 을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역시나 한글 맞춤법 기능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왜 맞춤법 확인 기능이 빠진 한글 버전을 만들었는지… 참… 이해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한국인은 모두가 100% 한글 박사+타이핑 도사들이라고 Adobe 사에서는 인식하고 있는 건지…

Contribute_scr001

  • 이외에, Dreamweaver, Rapidweaver, Freeway 등의 웹사이트 개발/디자인툴등은 자체적인 블로그 모듈을 이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블로그 API 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사용할 템플릿은 디자인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혹시나 해서, 모두 설치해서 일일이 기능 및 플러그인들을 검색해 보았는데, 현시점에서는 워드프레스, 메타웹로그 API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2. 현시점(2009.10.17)에서의 최선의 선택

  • Parallels Desktop/VMware Fusion 상의 윈도에서 WLW 사용: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Mac OS X용 블로그 툴 들중 WLW 만큼 다양한 기능(+플러그인) 및 블로그 서비스(+ 인코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아직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메인 기능이 어느 정도 비슷한가 싶으면, 한글 인코딩 문제(네이버)가 걸리고, 좀 괜찮다 싶어도, 확장 기능(플러그인) 라이브러리가 WLW 에 비해 너무 부족하고…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메모리만 넉넉하다면, 가상 데스크탑 환경에서 WLW 을 이용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라고 생각되네요. (소요 예상 비용: 가상 데스크탑 + 윈도 = 25 만원 정도, 윈도는 WLW 이외에도 한국의 특수 웹 환경을 100% 누리기 위해 필수지요.)
  • 두 번째 옵션은, 가상 데스크탑을 이용하지 않고, Mac OS X 의 Native 속도를 누리고자 한다면, 파이어폭스+Scribe Fire+간단한 이미지 편집 툴이 두 번째로 Smart 한 선택일 겁니다. 간단하게 이미지를 꾸미는 프로그램들 중, Picturesque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블로그 포스트를 위한 이미지 작업에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요 예상 비용: 무료 + $29.95(약 3만 5천원 정도))
  • 마지막 세 번째 옵션은 Ecto 인데,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면 권장할 만 합니다. (네이버도 문제지만, 다양한 인코딩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 Ecto 도 문제지요.) 국내에서도 많은 Mac 유저들이 Ecto 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무료 WLW 에 비해 좋은 점을 단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고요, 특히 한글 맞춤법 기능을 이용하려면, 상대적으로 반응 속도가 느리고, 교정 기능이 제한된 한글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된다는 점이 영~ 마음에 들지 않더라고요. 다른 Mac OS X 용 블로그 툴들과는 달리, 몇몇 플러그인도 지원하지만, Flickr 외에는 쓸만한 것이 없고, 사진 검색도 매우 제한적으로만 지원됩니다. (소요 예상 비용: $19.95 (약 2만 5천원 정도))

위 세가지 옵션이 현 시점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Mac OS X 상에서의 블로깅 툴들입니다. 혹시라도, 구글 및 다른 검색 엔진 뒤져가며, Mac OS X 용 블로그 툴들을 찾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위에서 소개한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낭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시기 바랍니다.

 

3. Mac OS X 상에 한글 맞춤법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

Safari_scr038[<여기>을 클릭하신 후, 최신 ko-aff-dic-xxx.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Finder_scr014[2. 시스템 디스크(Macintosh HD)/라이브러리(Library)/Spelling 폴더에 압축 해제한 파일을 옮겨 놓습니다.]

 Parallels Desktop_scr075[3. 로그 아웃 한 뒤, 다시 로그인 합니다.]

** 만약 특정 사용자에 한하여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ko.aff, ko.dic 파일을 <사용자이름>/라이브러리/Spelling 폴더에 저장시키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추가하자면, Blogo 가 비록 화면 반응도 느리고, 1/2 수준의 WYSIWYG 을 지원하지만, 워드 프레스 자체 서버(Self Sever)을 이용할 경우, Custom Field 항목도 추가 시키거나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 제가 가끔 사용하는 기능인데, 참 편리합니다.

 Blogo_scr002[Blogo 에서 각 포스트에 대한 Custom Field 값을 추가/수정할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