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인터뷰 전문]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Mac OS X 책 관련

ssumer01111

작년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12월 호에 실린 Mac OS X 책 관련 인터뷰 전문입니다. 좀더 일찍 올리고 싶었지만, 월간지 판매량에 조금이라도 악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한 달을 꾹!~ 참았다가 올립니다. Mac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고, 편집 과정 중 삭제된 부분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윈도 PC 를 비하한 부분은 모두 삭제되었더라고요~ 하하~) Mac 컴퓨터 구입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 봅니다.

 

1. 어떤 계기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셨나요?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또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때 마다 국내 포털 사이트의 질문&답변 코너를 자주 둘러 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혹시 제가 고민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이 코너를 즐겨 봅니다.

 

이리저리 둘러보다 보면, 직접적으로 업무에 상관은 없지만, 항상 저의 관심사 중 하나인 Mac 컴퓨터에 관련된 질문들도 자연스럽게 살펴보게 되는데, 대부분의 답변이 저의 관점에서는 “정답”이 아니거나, 답변을 위장한 “영업 행위”의 글들이었습니다.

 

이 때부터, 시간이 날 때마다 직접 답변을 쓰기 시작했는데, 질문 내용을 보면서 국내 Mac 컴퓨터 사용자들이 해외 사용자들에 비해 매우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Mac 컴퓨터에서 조금만 원하는 작업이 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보다는, 무조건 손에 익은 MS 윈도를 Mac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MS 윈도를 설치하더라도, 메인 운영체제를 Mac OS X 로 사용하고, 꼭 필요할 때만 MS 윈도로 부팅하여 사용한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만약 Mac 컴퓨터에서 MS 윈도를 메인 운영체제로 사용한다면, 이것은 좀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의 Mac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 제조사의 제품들에 비해 가격/성능비가 떨어지는데, 만약 MS 윈도만을 위한 컴퓨터를 구입한다면 굳이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에 속하는 Mac 컴퓨터를 구입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례를 직간접적으로 많이 접하게 되면서, MS 윈도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 국내 컴퓨팅 환경에서 Mac 컴퓨터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필을 함에 있어서, 단순히 메뉴에 대한 설명 위주가 아니라, 국내 컴퓨터/인터넷 환경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만 예제들을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2. 맥제품군은 최근 사용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집입장벽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세계적으로 애플사의 Mac 컴퓨터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이 10% 미만인 것을 보면,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만 진입장벽이 높은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기업 시장에서의 Mac 컴퓨터는 절대 약세이고, 개인용 컴퓨터 부분에 있어서도 가격 대비 하드웨어 성능비가 타사의 제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부분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MS 윈도 호환 제품을 구입합니다. 특히 MS 윈도 호환 하드웨어 제조사들은 많은 수의 다른 제조 회사들과 경쟁을 해야 하므로, 가격을 비롯하여 각종 서비스 혜택이 애플사가 독점 판매하는 Mac 컴퓨터에 비할 바가 못됩니다.

 

만약, 애플사에서 1995년 부터 1997년 중반까지 시행했던 Mac Clone 정책을 지금까지 유지했다면, 현재의 Mac 컴퓨터 점유율(Mac OS 호환 PC)은 지금보다 훨씬 높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애플사 CEO, 스티브 잡스가 애플사의 고유영역, 즉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사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기 위해 이 정책을 폐기하면서, 지금까지 Mac 컴퓨터는 애플사에 의해 독점 제조 및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점 체제는 하드웨어 호환 제조사를 무수히 보유한 MS 윈도 진영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려나게 한 원인이 되었고, 구입자들 역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반 PC 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6년 이전까지는 인텔사의 CPU 가 아닌 PowerPC CPU 를 메인 CPU 로 채용하였기 때문에 (1996년 이전에는 모토롤라 CPU), 일반 PC 의 소프트웨어와는 전혀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현재도 Mac OS X 운영체제상에서 MS 윈도용 소프트웨어를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부트캠프를 통하여 MS 윈도를 설치하면, 원하는 모든 MS 윈도용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Mac 컴퓨터가 아무리 독창적이고, 진보된 기술이 채용된 컴퓨터라 하더라도, 구입자 입장에서 가장 중시하는 부분 중 하나가 가격인데, 바로 이 부분이 Mac 컴퓨터의 일반화를 가로 막는 걸림돌이 된 것입니다. 또한 전체 컴퓨터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보니, 소프트웨어 개발사들도 수익이 적은 Mac 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극적이지 않아,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좁은 것도 구입자들을 망설이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Mac OS X 운영체제의 스몰 버전(Small Version)이라 할 수 있는 iOS 펌웨어가 설치된 아이팟 터치/아이폰/아이패드가 전세계적으로 대히트를 기록하면서, Mac 컴퓨터에 대한 인식도 점차 변화되고 있습니다. 애플사의 컴퓨터를 막연하게 “고가의 특정 분야에만 사용되는 컴퓨터”에서 “편리하고, 빠르며, 안정적인 컴퓨터”로 인식이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격적인 부분은 윈도 호환 PC 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편리성과 안정성, 그리고 애플사만의 독창적이면서도 세련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디자인에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구입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3. 매킨토시 사용자들이 이 책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또한 기반 지식이 필요하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본서를 집필함에 있어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룬 부분은 “국내 컴퓨터 환경”, 즉, MS 윈도 기반 PC 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컴퓨터/인터넷 환경에서 Mac 컴퓨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다루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Mac OS X 의 기본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를 설명함에 있어서도, 단순히 “국내 인터넷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가 아니라 “네이버에서 동영상 뉴스 보기” 식으로, 철저히 국내 컴퓨터/인터넷 환경을 고려하여 예제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Mac OS X 에서 직접적으로 실행할 수 없는 MS 윈도 전용 소프트웨어들도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통하여 마치 하나의 Mac OS 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듯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대표적인 Mac OS X 용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인 VMware Fusion 과 Parallels Desktop 의 전체 매뉴얼과 활용 예제도 책 속에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물론 추후 독자들이 판단하겠지만, 필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Mac OS X 만의 세련되고 강력한 내부 기능들을 국내 컴퓨터 환경에서도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많은 예제가 포함되어 있고, 또한 Mac 컴퓨터 초보자들을 감안하여 쉬운 단어 및 컴퓨터 용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만 있더라도 문제없이 학습할 수 있을 겁니다.

 

4. 이 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것이 있으실 텐데요, 간략하게 말씀 부탁 드립니다.

 

앞서도 언급하였지만, 국내 포털 사이트들에 마련된 Mac 컴퓨터 관련 묻고/답하기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거나, 필자 주위에서 직간접적으로 접하는 Mac 컴퓨터 사용자들을 보면, 너무나 쉽게 Mac 컴퓨터만의 “유일한 강점”이라 할 수 있는 Mac OS X 운영체제를 포기하고, Mac 컴퓨터에서 “MS 윈도 매니아”가 되는 사례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물론, 국내 컴퓨터/인터넷 환경을 본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겠지만, 필자 입장에서는 마치 “람보기니 자동차(Mac OS X)가 기름을 많이 먹는다며(새로운 학습이 필요하다며) 혼다 자동차(MS 윈도)로 트레이드 하는 것” 으로 보일 뿐입니다. Mac 컴퓨터 사용자가, 보다 세련되고, 강력한 내부 성능, 안정성을 두루 갖춘 Mac OS X 운영체제를 버리고 MS 윈도를 설치하여 이를 메인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서를 통하여, Mac 컴퓨터 사용자들이 불편 없이 국내 컴퓨터/인터넷 환경을 자유롭게 누렸으면 하는 바램이며,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점차 증가되어, 국내 인터넷 환경도 국제 표준, 개방형으로 변화되고, 국내 개발자들에 의한 소프트웨어도 다양하게 선보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Mac 컴퓨터 사용자들이 기억해 둘만한 두 가지 키워드를 남기고 글을 맺습니다.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운영체제: MS Windows

>>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운영체제: Mac OS X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