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애플 제품 분해 및 사설 수리업체 iFixit, 애플 계정 정지

애플 제품의 분해(Teardown) 및 사설 수리 업체로 유명한 iFixit 이 애플의 개발자 관련 약관 위반으로 애플 계정 사용이 정지됐다는 소식입니다. 애플 계정 사용이 정지되면 자동으로 해당 개발자(사)가 앱스토어 등록한 모든 앱도 제거되는데, iFixit 앱도 예외 없이 현재 삭제된 상태입니다. 개발자들에게 제공된 최신 애플TV 및 시리 리모트를 iFixit 에서 분해한 후, 상세한 내부 사진들을 자사의 웹사이트에 공개한 것이 화근이 되어 이와 같이 계정 사용이 중단됐다고 합니다. 그 동안 애플이 개발자 상대로 배포한 개발자용 소프트웨어/하드웨어는 원래 약정대로라면 대외로 공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로 등록한 많은 블로거 또는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애플 약관을 무시하고 공식적으로 릴리즈되지 않은 제품들을 먼저 공개해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개발자’들 덕분에 따끈따끈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겠지만, 애플 입장에서는 기밀에 해당될 수 있는 정보들이 여과 없이 공개되는 일이 큰 골치 덩어리 중 하나였을 겁니다.

 

ifixit_web

 

이번 iFixit 의 애플 계정 정지를 필두로 그 동안 방관했던 애플 ‘개발자’들의 약관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지만, 현재까지 iFixit 과 비슷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iFixit 은 삭제된 앱을 대체할 새로운 앱 개발은 현재 계획하지 않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모바일 웹사이트 사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