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상세리뷰] 아이폰, 아이팟 무선 동기화 프로그램,Wi-Fi Sync

무선으로 아이튠즈(iTunes) 라이브러리를 동기화 시킬 수 있는 아이폰용 프로그램(App), Wi-Fi Sync 가 앱스토어 진입이 좌절되자, 탈옥된 아이폰용 앱스토어인 Cydia 에서 $9.99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만약 애플사의 앱스토어에 승인이 되어 정식 판매되었다면, 빅히트를 칠 수 있으므로,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되었겠지만, 비공식 판매 채널을 이용하다 보니 가격이 평균 앱 가격에 비해 좀 많이 올라간 것 같네요.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가 직접 애플사에 연락해서, 거부된 이유를 문의했는데,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단지 애플사 만의 “영역”을 침범했다는 것이 거부 사유였다고 합니다. 흠… 애플사에는 표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수 많은 “히든 장벽”들이 있는 것 같네요. (얼마 전, 우리나라의 음악 관련 앱 들이 대거 퇴출되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는데, 이 역시, 애플사만의 “고유 영역”을 침범하여 퇴출 당했을 겁니다.)

 

ssumer051510_1

[무선으로 동기화 시키는 화면]

 

아이/폰,팟의 컨텐츠들(주소록, 사진, 앱(App) 등)을 컴퓨터로 백업 받아 놓거나, 반대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 사진 등을 아이/폰,팟으로 전송할 때 마다 USB 케이블을 “반드시” 연결해야 하는 것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Wi-Fi Sync 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아이폰의 모든 컨텐츠를 컴퓨터로 백업하거나, 반대로 컴퓨터에 저장된 컨텐츠들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ssumer051510_3

[무선 동기화 중]

 

더욱 흥미로운 것은, 아이튠즈 이외에도 터치카피(TouchCopy), Missing sync for iPhone, 폰뷰(PhoneView, 일부 기능 제한)등에서도 무선으로 파일 송수신이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전화기록, SMS 기록 등의 실시간 확인은 물론, 음악/사진/동영상/일반 파일/링톤(Ringtone) 등도 아이폰/팟으로 무선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설마 하고 시도해 보았는데, 정말 되니까… “감동” 그 자체 였습니다.)

 

PhoneViewssumercap004

[폰뷰(PhoneView)에서 아이폰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복사해 오고 있는 화면,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를 보면, wifisync 가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Fi Sync 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탈옥된 아이폰 또는 아이팟>이 필요하며(아이패드는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는 오직 Mac OS X 10.5 레퍼드 또는 10.6 스노 레퍼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 버전은 앞으로 2~3 개월 후 부터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3 개월 후면, 아이폰 OS 4 나오는데… Get a Mac!)

 

** 프로그램 설치 및 설정 방법.

1. Cydia 를 실행시키고, Cydia Store 를 선택, Wi-Fi Sync 를 구입(신용카드 결제)/설치/실행 시킵니다.

 

ssumer051510_4

 

 

2. 설치를 완료 한 후, Mac OS X 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설치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동일한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아이폰/팟을 찾아서 “Pair with <기기명>”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Yes 를 클릭합니다. (아이폰에서도 페어링(Pairing)을 승인해 주어야만 합니다.)

 

wifisyncssumercap001

 

Previewssumercap002

 

ssumer051510_5

[컴퓨터와 페어링(Pairing)을 시킵니다.]

 

3. 아이튠즈를 실행시키고, 동기화(Sync) 버튼을 클릭하면 무선으로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아이튠즈 이외에도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터치카피(TouchCopy), 폰뷰(PhoneView), Missing Sync for iPhone 등도 무선으로 동기화 하거나, 파일을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ssumer051510_6

[터치카피(TouchCopy)에서 무선으로 아이폰의 컨텐츠를 액세스하는 화면]

 

** 참고 1> 동시에 아이튠즈, 터치카피, 폰뷰 등을 실행시키면, 데이터 송수신 중간에 연결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한번에 하나씩만 실행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 참고 2> 무선 동기화 이후, USB 케이블로 다시 연결하면, 아이튠즈에서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는 Wi-Fi Sync 메뉴에서 Disable Device Backup 메뉴를 실행시키고, 아이튠즈를 재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 사용 후기: 실제 무선으로 음악/동영상 파일 송수신 및 SMS/전화 기록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속도는 USB 에 비해 “당연히” 느렸습니다. 그러나 느린 수준이 USB 속도에 비해 느리다는 것이지, “기다리기 힘든” 만큼 느린 속도는 아니었습니다. 아이튠즈 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도 무선 액세스가 가능했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아이폰을 컴퓨터에 옆에 두지 않고도 파일을 송수신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5 미터 정도 떨어진 식탁을 향해, “어이~ Wi-Fi Sync 실행시켜놔~ 내가 사진 좀 넣어 줄께~” 이게 가능하다는 겁니다.)

 

아이폰/팟 사용자 중, USB 케이블을 연결하기 귀찮아 하시는 분들께는 MUST-HAVE 앱(App) 입니다.(가격이 좀… 쎈게 흠이지만…)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