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맥 메모 앱 텍스트 추출, 백업 가이드

step by step

iCloud 또는 Gmail, 네이버 등을 메모 앱 계정으로 사용한다면 클라우드 기반으로 노트가 작성되므로 별도로 백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된 모든 메모는 로컬 컴퓨터에 저장됨과 동시에 클라우드 서버에도 저장되므로 이미 백업 한 것과 다름없습니다.

그러나 작성한 메모들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길 원한다면, 다음 방법을 참고합니다.

Notes Exporter 앱을 이용해 텍스트 파일 추출 후, 추출된 텍스트 파일들을 병합

다음 링크에서 Notes Exporter 앱을 다운로드/설치한 후, 각각의 메모를 텍스트 파일로 추출합니다.

Notes Exporter

ssumer_note_1

생성된 각각의 텍스트 파일을 하나의 텍스트 파일로 병합하고자 한다면 다음 명령을 터미널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실행합니다.

예제 Notes Exporter 앱으로 각각의 메모를 ~/Documents/temp/Notes/  폴더에 저장했다고 가정하고, 이를 병합하여 사용자 계정의 Desktop  폴더에 저장시킨다면,

여기서 생성된 파일은 웹페이지(HTML) 형식 입니다. OS X 10.11 엘 캐피탄 및 iOS9 이상 버전에서 생성한 메모는 일반 텍스트가 아닌 웹페이지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우선 HTML 파일 형식으로 각각의 파일을 병합 생성한 것입니다. 이를 다시 일반 텍스트로 변환하고자 한다면,

예제 사용자 계정의 데스크탑 폴더에 저장된 out2.html  파일을 out3.txt  파일로 변환한다면,

 

구글/네이버 등의 이메일 계정을 이용한 텍스트 파일 추출

1) 구글 Gmail 또는 네이버 메일을 메모 계정에 추가하고, 이미 저장된 메모를 목록에서 모두 선택합니다(단축키: ⌘ + A )

2) 선택한 메모를 옵션(⌥) 를 누른 상태로 구글 또는 네이버 계정으로 드래그&드랍합니다.

3) 메일 앱을 실행하고, 메모 메일함(또는 아카이브, 전체 보관함 등, 아래 Tip 참고)에서 메모 앱에서 복사한 메모를 선택한 뒤, 파일 > 별도 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포맷을 리치 텍스트 또는 일반 텍스트로 설정한 뒤 저장합니다.

ssumer_note_2

Tip 만약 메일 앱에 여러 이메일 주소를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메모만 별도로 표시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메일 상자 > 새로운 스마트 메일 상자  메뉴를 선택하고, 메일함 조건을 보낸 사람:본인의 메모 앱 계정으로 설정하면 편리하게 메모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메모 앱의 데이터 파일 백업

메모 앱의 데이터는 SQLite 데이터 베이스 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별도로 이 파일을 백업해 두고자 한다면(클라우드 기반으로 메모를 작성한다면 굳이 백업할 필요 없지만), Finder 에서 이동 > 폴더로 이동 메뉴 를 실행하고 다음 경로를 복사/붙이기 합니다.

이 폴더에 저장된 모들 파일을 외장 디스크로 압축 백업합니다. 추후 복원을 원한다면, 백업해 놓은 파일을 위 폴더로 다시 복사하면 됩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메모를 작성한다면, 먼저 계정 설정 후 복원)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1 Comment

  1. ws s

    깨지는데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