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iCloud 드라이브 업로드 관련
1. 맥북에서 iCloud 드라이브 동기화를 해제하고 iCloud 홈피에 몇 가지 설치 파일을 업로드한 뒤 외장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나요? 나중에 맥북 초기화했을 때 iCloud 홈피에 업로드된 몇 가지 파일들을 다운로드해서 재설치하는 용도로 사용하려 합니다. iCloud 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후, 메모, 연락처만 동기화할 예정입니다
2. 한 번에 최대 업로드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있던데 그럴 경우 분할 압축해서 파일 하나하나 올린다면 나중에 그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하고 하나의 폴더에 넣은 후 압축 해제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1. 예 가능합니다. iCloud Drive 사용을 비활성화하기 전에, 먼저 맥북의 Finder에서 파일을 업로드하세요. 대용량 파일은 macOS의 Finder를 통한 업로드가 iCloud 홈피에서 직접 업로드하는 것보다 안정적입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나중에 Mac 은 물론 PC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파일 한 개 당 크기는 50GB 이하로 제한되며(홈피 통한 업로드는 파일 당 10GB 제한), 최대 업로드 가능 용량은 본인의 iCloud 계정이 허용하는 최대 용량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1TB 계정을 사용 중이라면, 최대 허용 용량은 1TB이며, 업로드 횟수/시간, 파일/폴더 수 등은 제한 없습니다. 그리고 업로드한 분할 압축 파일들은 나중에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합치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답변을 쓰면서 갑자기 궁금해지는데, 파일 한 개당 50GB씩 분할 압축할 일이 있나요? 컴퓨터 통째 클라우드 백업을 위한 용도라면 iCloud보다는 무한 용량을 지원하는 Backblaze나 CrashPlan이 훨씬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