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Q&A]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없이 맥 미니만 구입

삼성노트북 sens R60 plus에서 맥 미니 사용 가능할까요?

노트북이 5년이 넘어가고 있어 새로 사려고 고민중인데,
제가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공부하고있어
파이널컷프로나 아비드를 사용할 수 있는
맥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그나마 성능대비 저렴한 맥미니만 구매할까 하는데,
그럼 모니터와 키보드 등도 따로 사야하잖아요?

그래서 생각해본게,

삼성노트북에서 모니터와 키보드만 사용하고,
OS는 맥 미니를 연결해서 맥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에 사용 가능하다면, 맥에서 윈도우와 맥 os를 사용하는 것 처럼 서버를 나눠서 사용하게 되는건가요?)

 

구입할 때 초기 설정(계정 생성 및 화면 공유 활성화)을 구입처에서 미리 한다면, 단순히 전원 및 네트워크만 연결하고 삼성 노트북에서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하여 접속/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우스 포인터의 미세한 조작이 필요없는 웹/DB 서버가 아닌 동영상/그래픽 앱을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이라면, 원격 클라이언트를 통한 사용은 비추천입니다. (안타깝지만, 노트북의 키보드/스크린만을 직접 연결하여 맥미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업습니다. 해외 괴짜 유저들이 노트북을 아예 뜯어내서 사용하는 사례가 있지만, 이 역시 멀쩡한 노트북 다 뜯어 내야 하니 비추천입니다.)

만약, VNC (네트워크)를 통해서라도 일단 노트북에서 맥미니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1. 맥미니 구입할 때, 구입처에 초기 계정 설정 및 네트워크/공유에서 화면 공유를 활성화, VNC 암호 설정을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참고로 한국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하면, 이러한 요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2. 맥미니를 동일한 네트워크(예. 공유기)에 연결하고, 공유기에 접속하여 할당받은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만약, 유선이 아닌 WIFI 무선 연결을 한다면, 일단 공유기에서 암호 설정을 해제해야 자동으로 접속이 이루어 집니다.

3. 노트북에서 VNC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맥미니의 IP 주소 및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접속합니다.

[무료 VNC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위 내용은 단순히 지식 공유 차원에서 설명드린 것입니다만, 복잡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가능하면, 맥북프로 중고 모델을 알아보시거나, 저렴한 PC 용 키보드/모니터를 함께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 PC 용 마우스/키보드/모니터 등도 맥미니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아비드는 윈도용도 있습니다. 아주 특별하게 구버전 파이널컷 프로(FCP 7) 또는 프로 시장에서 외면받은(망해버린) FCP X 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면, 윈도용 아비드/어도비 프리미어 등으로 동영상 편집을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