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Advice] OS X 10.11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 할까 말까?

오늘 애플에서 OS X 10.11 ‘엘 캐피탄’ 메이저 업그레이드 버전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개발자 또는 얼리 어답터들은 이미 베타 또는 얼마 전에 배포된 GM 버전(Gold Master, 일반 배포용 소프트웨어의 최종 마스터 버전)을 설치해서 앱 또는 하드웨어 호환성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미리 파악을 했을 겁니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들은 오늘 배포되는 정식 버전을 설치하게 될 텐데 이에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에 대해 몇 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osx10_11_elcapitan_1

 

1. OS X 10.11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은가?

최소한 IT 부분에 있어서 ‘새로운 것, 신제품, 업그레이드’ 제품으로의 교체는 대부분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예외가 있을 수 있을 수 있고, 사용 환경에 따라 오히려 현재 사용중인 버전, 기존에 사용했던 버전들이 더 편리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기존에 불편했던 부분이 개선되고 문제가 있었던 부분이 수정되는가 하면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어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OS X 도 마찬가지로 그 동안 10여 차례의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내/외형이 변화하였고 성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OS X 10.11 엘 캐피탄 메이저 업그레이드는, 메이저 업그레이드에서 기대되는 ‘겉모습의 혁신적인 변화’는 없지만 내부적으로 성능과 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요세미티 버전의 교정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OS X 10.5 레퍼드에서 10.6 스노 레퍼드로 업그레이드 됐을 때나 10.7 라이언에서 10.8 마운틴 라이언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됐을 때와 같이 외양적인 부분 보다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향상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 이러한 업데이트를 Revisional system update 라고 부릅니다.)

 

osx10_11_elcapitan_2

Image from imore.com

 

외양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OS X 10.10 요세미티 버전과 별 차이가 없고, 사용해 왔던 앱들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음(** 시스템 파일에 접근이 필요한 일부 앱들은 호환되지 않거나, 별도의 조작이 필요)은 물론,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되었으므로 현재 요세미티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별다른 문제 또는 거부감 없이 이번에 배포된 엘 캐피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겁니다. 설치에 대한 시스템 요구사항도 요세미티 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별도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문제는,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OS X 10.10 요세미티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거나 주사용 앱들이 시스템 파일에 액세스가 필요한 앱들이 많다면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의 설치를 망설이게 할 겁니다. 특히 시스템 파일에 접근 또는 수정이 필요한 앱들은 이번 OS X 10.11 버전에서 새로이 추가된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 때문에 사용할 수 없거나, 시스템 차원에서 이 기능을 비활성화시켜야만 해당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몇 앱 호환성 때문에 시스템 차원에서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비활성화시키는 것은 보안적이 측면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현재 주사용 앱들이 시스템 파일을 접근 및 수정하는 앱들이 많다면 해당 앱 개발자(사)가 엘 캐피탄과 호환성을 지원할 때까지 잠시 업그레이드를 보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osx10_11_elcapitan_3

osx10_11_elcapitan_4

 

결론적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현재 OS X 10.10 요세미티 사용자들은 모두 엘 캐피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며, OS X 10.10 이전 버전의 사용자들 역시 하드웨어 요구 조건을 갖춘 상태라면 이번 엘 캐피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곧 바로 이어집니다.

 

** note: 필자의 경우, OS X 10.11 엘 캐피탄 설치 후,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 때문에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앱들은 Total Finder, Default Folder X 등이 있었으며, 이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비활성화 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Fanstical, iStat, SwitchResX 등의 앱들도 엘 캐피탄 설치 후에 호환성에 문제가 있었지만 최신 버전 또는 베타 버전 설치를 통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 OS X 10.11 엘 캐피탄의 킬러 피처?

이번 OS X 10.11 엘 캐피탄이 외형적인 부분에서는 미미한 변화조차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지만, 한국어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킬러 피처’라 할만한 아주 유용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시스템 차원의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 및 자동 수정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시스템 차원의 한국어 지원’이 좋은 이유는, 단순히 특정 앱에 한하여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OS X 의 모든 기본 내장 앱을 비롯하여, OS X 의 시스템 서비스를 지원하는 모든 앱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OS X 내장 앱이 아닌 구글 크롬, AirMail, Apple Pages/Numbers/Keynote, iA Writer 등에서도 OS X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한국어 맞춤법 및 문법 검사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고 자동 수정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뉴가 한글로 지원되지 않는 앱이라 할지라도, 시스템 언어 서비스만 지원한다면 해당 앱에서 한글 맞춤법 및 문법 검사 및 자동 수정, 제안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맥앱스토어에서 배포되는 앱들은 시스템 언어 서비스를 기본 지원합니다. 다만, 자체적인 언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어도비, MS 등의 앱들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osx10_11_elcapitan_5

 

그 동안 ‘한글 맞춤법’ 기능 하나 때문에 특정 앱을 별도로 구입하거나,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비공식 앱을 설치해 사용했던 사용자들에게는 이번 시스템 차원의 한글 지원이 다른 어느 기능보다 더 반길만한 희소식일 겁니다. OS X 10.7 라이언 버전의 한글 받아쓰기/말하기 기능을 시작으로 10.9 메버릭스 버전의 한글/한영 사전 자체 내장, 그리고 이번 OS X 10.11 엘 캐피탄의 한글 맞춤법/문법 검사 및 교정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현시점에서 지구상의 모든 컴퓨터 운영체제 중 한글 관련 기능을 가장 많이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단연 애플의 OS X 입니다. (** 애플이 한국을 차별한다고들 하는데, 최소한 OS X 운영체제에 있어서는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층이 MS 윈도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체제 차원에서의 한글 지원은 MS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코타나는 언제쯤 한국말을 알아들을지…)

 

** note: 텍스트 환경설정(환경설정 > 키보드 > 텍스트)에서 맞춤법 우선 순위에 한국어를 최우선 순위로 지정하지 않으면, 한글과 영어가 혼용된 문장에서 한글 맞춤법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글 맞춤법을 우선시 한다면 한국어를 최우선 순위로 설정합니다.

 

osx10_11_elcapitan_6

 

3. 하드웨어 지원 유무 확인

한글 사용자라면 방금 설명한 ‘다양한 한국어 관련 서비스’ 들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사용중인 있는 Mac 컴퓨터에 OS X 10.11 엘 캐피탄을 설치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OS X 10.10 요세미티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무런 문제없이 10.1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10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애플 아이콘 메인 메뉴의 ‘이 Mac 에 관하여’ 를 실행하여 정확하게 사용중인 Mac 컴퓨터 모델을 확인합니다. 보통 2008 년 후반 및 이후 모델에서 10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다면 문제없이 10.11 엘 캐피탄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OS X 10.11 엘 캐피탄을 설치할 수 있는 Mac 컴퓨터 모델입니다.

  • MacBook (Late 2008 알루미늄, 또는 Early 2009 또는 이후 모델)
  • MacBook (Early 2015 또는 이후 모델)
  • MacBook Air (Late 2008 또는 이후 모델)
  • MacBook Pro (Mid/Late 2007 또는 이후 모델)
  • Mac mini (Early 2009 또는 이후 모델)
  • iMac (Mid 2007 또는 이후 모델)
  • Mac Pro (Early 2008 또는 이후 모델)
  • Xserve (Early 2009)

 

4. OS X 10.11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하드웨어 요구 조건이 충족된다면 OS X 자체 내장 앱을 제외한 모든 써드 파티 앱(애플 앱 포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맥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구입한 앱들은 단순히 맥 앱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업데이트’ 탭을 클릭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사)의 홈페이지 등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한 앱들은 사용자가 일일이 해당 앱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거나 각각의 앱에서 ‘업데이트’ 메뉴를 실행하여 최신 버전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체 배포하는 써드 파티 앱들은 정식 릴리즈 버전과 베타 버전을 별도로 배포하고 있는데, 만약 정식 릴리즈 버전이 아직 OS X 10.11 엘 캐피탄 버전을 지원하지 않거나, 호환성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면, 베타 버전을 통해 OS X 10.11 엘 캐피탄을 지원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osx_elcapitan_ico

 

설치된 모든 앱이 최신 상태라면, 모든 실행 중인 앱을 종료하고 맥 앱스토어에서 OS X 10.11 엘 캐피탄을 다운로드 한 뒤 이를 설치합니다. SSD 기반의 Mac 이라면 다운로드 시간을 제외하고 15~20 분 사이에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note: 만약 OS X 10.10 요세미티 이전 버전(예: 10.7 라이언, 10.9 메버릭스 등)이 설치된 Mac 에서도 곧바로 OS X 10.11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OS X 10.11 설치를 위해 별도로 OS X 10.10 으로 먼저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