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구글 리더를 이용한 RSS 피드 통합 관리 및 활용 (기초) #1

날마다 업데이트되는 각종 뉴스, 블로그 게시물 등을 효과적으로 검색/구독하는 방법 중 하나가 RSS 리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RSS 리더를 이용하면 즐겨 찾는 뉴스/블로그 사이트들을 웹 브라우저로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일괄적으로 새로운 게시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리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많고, 또 온라인 RSS 리더도 많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필자가 애용하는 구글리더(Google Reader)를 먼저 알아보고, 다음 편에서는 Mac 용 RSS 클라이언트인 NetNewsWire, Reeder 프로그램(구글리더 지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리더 (Google Reader)

구글 계정(Gmail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RSS 통합 관리 온라인 서비스 입니다. 여러 사이트들이 발행하는 RSS 서비스를 일괄 관리할 수 있으며, 각 사이트 마다 업데이트 된 새로운 게시물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리더로 읽어온 RSS 게시물들은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타인과도 공유할 수 있으며, 컴퓨터 환경에 상관없이 어디서든지 구독 중인 RSS 게시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내 뉴스/방송사, 블로그 사이트들이 RSS 피드 서비스를 하고 있으므로, 한번 구글 리더에 구독시켜 놓으면,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업데이트된 게시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umer_134

** 사전 준비 사항

구글 리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앞서도 언급하였지만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Gmail 계정(무료)을 만들면 구글 리더를 비롯하여 구글사의 모든 온라인 서비스(예: E-Mail, 유투브, 구글 캘린더 등)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여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예제 1) 구글 리더에서 RSS 피드 구독하기

1. [여기] 를 클릭하여 구글 리더 홈피로 접속한 뒤, 자신의 구글 계정 정보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ssumer_135

2. 구글 리더 메인 페이지에서 [구독추가 (Add a Subsciption)] 버튼을 클릭하고, 구독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정확한 RSS 피드 주소를 모른다면, 그냥 해당 사이트의 메인 주소 또는 사이트 이름 (예: 필자의 메인 사이트 https://ssumer.com) 을 입력하여 자동으로 RSS 피드 주소를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단, RSS 피드를 발행하는 사이트에 한함)

ssumer_137

[새로운 RSS 피드를 추가시키는 화면]

3. 추가한 RSS 피드를 분류(Category)별로 관리하기 위해, [피드설정(Feed Settings)] >> [새 폴더(New Folder)] 메뉴를 클릭하여, 분류명(Category Name)을 입력합니다.

ssumer_138

[각 사이트에서 발행하는 RSS 피드를 분류하기 위해 “새 폴더” 메뉴를 클릭합니다.]

ssumer_139

[폴더 이름 입력]

4. 1-3 단계를 반복하여 구독을 원하는 사이트들을 추가 및 분류합니다. 추가된 사이트 및 폴더들은 구글 리더 화면의 왼쪽 하단에 [구독(Subscriptions)] 박스에 나타나며, 각각의 사이트를 대상으로 최근에 게시된 글들을 확인하거나, 폴더를 대상으로 한꺼번에 여러 사이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게시된 글이 우선 표시됨)

ssumer_140

[새롭게 추가된 RSS 피드]

예제 2) RSS 피드 구독 취소하기

1. 구글 리더 메인 화면의 왼쪽 하단에 위치한 [구독(Subscriptions)] 박스에서 구독을 취소하려는 사이트 또는 폴더 명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고, 이때 타이틀 오른쪽에 나타나는 작은 아이콘(아래 방향 표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ssumer_141

[구독 취소 메뉴]

2. 서브 메뉴에서 [구독취소(Unsubscribe)]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폴더를 대상으로 구독취소를 시키면, 해당 폴더로 분류된 모든 사이트들이 구독취소 됩니다.

예제 3) RSS 피드 찾기

구글 리더 메인 화면의 왼쪽 사이드 바의 [탐색(Explore)] 메뉴를 이용하면, RSS 피드를 지원하는 다양한 국/내외 사이트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서비스 자체가 영어권 사이트들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탐색] 사이드 바의 [추천항목]을 클릭해도, 실제 국내 유명 사이트들의 RSS 피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즐겨 찾는 사이트의 RSS 피드가 [추천항목]에 표시되지 않거나, [구독추가] 메뉴에서 해당 사이트의 추가가 되지 않는다면,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sumer_142

[추천 항목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사이트들의 RSS 피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가 RSS 피드를 발행 유무 확인: RSS 피드 발행 여부를 가장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사파리 또는 파이어폭스로 해당 사이트를 접속해 보시면 됩니다. 만약 RSS 피드를 사이트 차원에서 발행을 한다면, 주소 입력란에 RSS 발행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RSS 아이콘이 표시된 주소를 복사/붙여넣기(Copy&Paste)로 구글 리더의 [구독추가] 에 입력합니다. 참고로, RSS 아이콘이 표시되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Modsecurity (또는 다른 보안관련 모듈)를 사용하는 웹 서버의 경우, 설정 값에 따라 외부에서 RSS 피드 접속을 차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개념 있는” 사이트 관리자는 외부에서의 RSS 피드 접속을 허용할 겁니다.)
  • 사파리, 파이어폭스 주소 입력란에 RSS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RSS 피드 링크를 별도로 제공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내 뉴스/방송 사이트들은 사이트 차원에서 RSS 피드를 지원하지 않고, 별도의 RSS 피드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상/하단 또는 사이드 메뉴에 RSS 서비스 링크가 제공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sumer_144

[주소 입력란에는 RSS 아이콘 표시가 없지만, 사이드바에서 별도의 RSS 피드 링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고, 이때 주소 입력란에 표시된 주소를 구글 리더에서 입력합니다. 사파리 사용자의 경우, “feed://”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주소만 입력합니다.]

ssumer_145

[RSS 링크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등록]

지금까지 기본적인 구글 리더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원래는 Mac 용 RSS 리더 프로그램인 NetNewsWire, Reeder 에 대한 리뷰 및 가이드를 올리려고 했는데, 이 프로그램들 모두가 구글 리더와의 동기화가 필수이므로 먼저 구글 리더를 다루게 되었습니다. 아직 구글 리더를 사용하지 않는 Mac 사용자 분들이 계시다면, 본 글을 참고하여 구글 리더에서 RSS 피드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번 구글 리더에서 RSS 피드를 설정해 놓으면,  다양한 Mac 용 프로그램((NetNewsWire, Reeder, Socialite 등)을 비롯하여 i-Device (아이폰/아이팟 터치/아이패드)에서도 편리하게 각종 사이트의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