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iOS 4.1 아이폰 3G, 아이팟 2G 탈옥 가이드

** 주의(2010년 11월 23일): 애플사에서 iOS 4.2 버전을 공식 배포함에 따라, iOS 4.1 버전 사용자가 탈옥에 실패하여 복원(Restore)을 해야 할 경우, iOS 4.1 버전으로 복원을 할 수 없습니다. 현시점에서는 무조건 iOS 4.2 버전으로만 복원이 가능하므로(현재 탈옥툴 없음), 탈옥을 시도하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iOS 4.1 버전의 SHSH 값을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SHSH 값을 백업해 놓으면, 언제든지 iOS 4.1 또는 그 이하 버전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현재 지오핫(Geohot)이 배포중인 라임레인(Limera1n) 탈옥툴은 베타 버전이므로, 아이폰 3G 및 아이팟 터치 2G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당 탈옥툴을 배포하기 전에, “모든 아이-기기(All i-Devices)를 지원할 것”이라고 장담하였으나, 베타 버전을 서둘러 발표하면서 아이폰 3G/아이팟 터치 2G 지원은 누락되었네요.)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Limera1n 을 대신 레드스노우(redsn0w) 탈옥툴 최신 버전을 이용하면, 펌웨어를 4.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시키고, 탈옥을 아직 하지 못한 아이폰 3G/아이팟 터치 2G 사용자들도 다음 과정을 참고하여 탈옥을 시킬 수 있습니다.

** 펌웨어 iOS 4.1 이 설치된 아이폰 4G, 3GS, 아이팟 터치 4G/3G, 아이패드 탈옥은 <여기를 클릭> 하세요.

** 참고 1:  제품번호가 MC 로 시작하는 아이팟 터치 2G 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미 4.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셨다면, 새로운 탈옥툴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리시거나, 펌웨어 버전 4.0.1 으로 복원시킨 뒤, Comex 의 Spirit 탈옥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번호 확인은 설정(Setting) >> 일반(General) >> 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전 준비 사항

1) 펌웨어 iOS 4.1 이 설치된 아이폰 3G 또는 아이팟 2G (MC 모델 제외)

2) 아이폰 3G 또는 아이팟 터치 2G 용 iOS 4.1 펌웨어 (다운로드 받기)

3) redsn0w 탈옥툴 [Mac용] 또는 [윈도용]

>> 탈옥 순서

1. 아직 펌웨어 4.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았다면, iTunes 를 이용하여 업그레이드 하도록 합니다.

2. 펌웨어 4.1 파일과 redsn0w 탈옥툴을 데스크탑 또는 동일한 폴더에 위치(저장)하도록 합니다.

3. redsn0w 탈옥툴을 실행시키고, [Browse] 버튼을 클릭하고, 2 번 과정에서 저장한 펌웨어 4.1 파일을 불러 옵니다. (Open 버튼 클릭)

redsn0w_1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iOS 4.1 펌웨어 파일을 선택/오픈 합니다.]

4. redsn0w 탈옥툴이 펌웨어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였다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redsn0w_2

[정상적으로 펌웨어를 redsn0w 가 인식하였다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redsn0w_3

[펌웨어를 불러오고 있는 화면]

5. 아래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 옵션을 설정해 줍니다. (Install Cydia 항목만 활성화 시켜도 됩니다.)

redsn0w_4

[탈옥 옵션, Install Cydia 항목은 반드시 체크하도록 합니다.]

6. 아이-기기(아이폰/아이팟)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고,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을 끕니다. (전원 버튼 +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전원끄기 메뉴가 나옵니다.)

** 주의: 가능하면, 꼭 필요한 USB 기기(예: 키보드/마우스)를 제외한 나머지 USB 기기들은 본 과정을 실행하는 동안 분리하시고, 컴퓨터 뒤쪽의 USB 포트에 연결할 것을 권장합니다.

redsn0w_5

[반드시 아이-기기(i-Device)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해야만 합니다.]

7. 아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FU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 1/2/3 번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합니다. (1)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2)홈버튼을 10 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3)홈버튼을 그대로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 버튼에서만 손을 띕니다.

redsn0w_6

[순서대로 진행하여, 아이-기기를 DFU 모드로 진입시킵니다.]

8. 정상적으로 DFU 모드로 진입하였다면, 이후 부터는 redsn0w 가 알아서 탈옥을 시켜 줍니다. (이 단계에서는 그냥 redsn0w 탈옥 프로그램을 종료시켜도 됩니다.)

redsn0w_7

[이 메시지가 나타나면, redsn0w 탈옥툴을 종료시켜도 됩니다.]

** 참고: 만약 “Waiting for reboot” 메시지가 나타나고 20초 이상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redsn0w 를 종료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뺏다가 다시 연결해 보시길 바라며, 그래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다른 USB 포트로 연결을 변경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2 Comments

  1. alsgy2

    iso 4.1 펌웨어 다운받았는데 브라우저에서 아무것도 표시가 안되요,ㅠㅠ
    확장자가 다른데 무슨파일을 열어야 하나요?

    Reply
    • SSumer

      윈도 사용자중 많은 분들이 ipsw 확장자가 zip 형태로 다운로드 되는 문제를 격고 계신다고 합니다. 확장자를 ipsw 로 변경하시고 다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에서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 탐색기의 도구/폴더옵션을 실행시키고, 보기 탭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항목을 비활성화시키고 변경하시면 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