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Q&A] 디자이너가 맥북, 아이맥 사용하는 이유?

QUESTION

저는 그래픽 디자인을 주 업무로 하고있습니다. 기업로고,명함,인쇄물 등을 주로 작업을 하는데 혹시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차이처럼 아이폰은 사용하면서 느려진다고 느껴지는걸 거의 본적이없고 안드로이드는 사용하면할수록 느려지는게 느껴지 그런 차이들 이있는지 여러가지가 궁금합니다.

물론 윈도우로 오랜기간동안 작업을해서 적응하긴 힘들겠지만 지금 윈도우에서 쓰는 프로그램 들처럼 말을 안듣거나 하는 문제만 없다면 충분히 고려해서 사용하려합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1. 프로그램의 차이
일러스트, 포토샵, 플래시, 애프터이펙트, 등등 작업환경에 대해 속도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가 포토샵,일러스트 프로그램 두개를 돌리고 일러스트 나 포토샵 내에서 도큐멘트를 수십개를 띄어놔도 느려지지 않는지 버벅대거나 느려지지 않는지 오래 켜놔도 느려지지 않는지

2. 일러스트, 포토샵 작업중 오류로 인해 팅겨나가는 빈도

3. 디자이너가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

4. 맥북 13인치 레티나 프로 인가 그 맥북 한개로 32인치가까이 되는 모니터 두개를 연결해서 듀얼로 사용이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무리가 전혀 없는지.

5. 중고로 구매해도 큰 문제는 없는지

6. 아이맥 과 맥북의 차이점 랩탑이냐노트북이냐의 문제말고 다른 차이

여러가지가 궁금합니다. 시원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ADVICE

이미 그래픽 분야에서 ‘디자이너’로 일하고 계시면서 ‘디자이너가 맥북, 아이맥을 사용하는 이유’라고 제목을 붙이셨네요. 본인 스스로가 디자이너임에도 Mac을 사용하지 않고 계시자나요.

디자이너가 Mac 을 사용하는 기술적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각자 취향 문제이지 Mac 을 사용함으로서 딱히 작업환경이 나아지거나 뭔가 크게 변경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어차피 그래픽 프로그램 위주로 사용할 것이고, 단축키/사용방법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운영체제/하드웨어를 변경한다해서 특별히 변화되는 것은 없습니다. (딱 하나 바뀌는것이 있다면, Ctrl 키 대신 Command 키 사용하는 정도)

그래픽 분야에서 가격/성능비로 따진다면 오히려 PC/노트북이 훨씬 낫고 그래픽 카드 선택도 자유롭습니다. Mac 은 고급사양이 아닌 이상 CPU 내장 그래픽이고, iMac 의 경우 클래스만 데스크탑이지 그래픽카드는 모바일 클래스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조언드립니다.

1. 포토샵/일러스트는 현재 Mac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Mac OS X 운영체제만 봤을 때는 분명 뛰어난 기술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어도비 제품이 이러한 기술들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태 풀스크린 모드를 지원하지 않고, 최근 Mac 제품에 포함된 AMD 그래픽카드의 OpenCL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며, 시스템 전역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다양한 부가 기능 사용에 제약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종합적인 측면에서 그래픽에 최적화된 PC와 비교했을 때 성능은 오히려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튕기는 문제는 어도비 제품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써드파티 플러그인, 서체 충돌 문제인지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PC에서 써드파티 플러그인, 서체 충돌로 인하여 튕긴다면, Mac에서도 똑같이 튕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러그인/서체 부분을 제외한 어도비 제품 단독으로 실행했을 때의 안정성은 오히려 PC가 안정적입니다. 1번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Mac 용 어도비 제품은 Mac OS X 의 Native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반응 속도가 다른 Native 프레임워크 기반의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3. 디자이너가 일반 사람과 다른 부분이 없다면, 딱히 불편할 것도, 편리할 것도 없습니다.

4. 맥북 13인치면, 모두 CPU 내장 그래픽 입니다. 전용 그래픽 카드가 없는 제품에 2대의 외장 모니터를 연결한다면… 반응속도 때문에 화 날수도 있겠네요. 모니터는 최대 3840 x 2160 픽셀로 3대(2개의 썬더볼트, 1개의 HDMI) 외장 모니터 연결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능하다’는 것이지, 원활하게 동작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외장 모니터 2대를 연결하고 그나마 원활하게 작업하려면 맥프레 최대 사양 구입을 추천합니다.

5. 중고를 구입할 때는 서비스 기간이 남아 있는 제품으로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중고를 구입하면 iMovie 및 처음 구입자가 번들로 제공받은 애플 소프트웨어는 받을 수 없습니다. 번들 소프트웨어는 애플ID 에 묶여 있기 때문에, 처음 구입자가 애플ID까지 넘겨주지 않는 한, 이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애플ID까지 넘겨달라고 요청하지 마시길. 신용카드 정보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개인 정보가 담긴 계정입니다.)

6. 아이맥은 일체형 데스크탑 클라스, 맥북은 노트북 클라스입니다. 휴대형과 고정형의 차이고, 성능은 제품에 따라 각기 다릅니다. 둘 다 모니터가 내장되어 있고, 최근 출시된 5K 아이맥의 경우는 최대 5120 x 288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웬만한 UHD, Full 4k 모니터 보다 훨씬 높은 해상도)

결론은, 꼭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Mac 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기술적으로 아예 없고, 그냥 취향을 한번 바꿔보는 차원에서 Mac 을 선택한다면, 노트북 클라스가 아닌 데스크탑 클라스, 아이맥 27인치를 추천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