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10.11 엘 캐피탄 사파리 불규칙적인 랙(지연) 없애기 II
OS X 10.11 엘 캐피탄의 사파리를 사용하다 보면 불규칙적으로 랙(지연)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한글 입력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새로운 탭을 생성하거나 주소바를 클릭하면 이러한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본 블로그에서도 이전 글에서 검색 옵션 비활성화를 통한 해결 방법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 옵션 비활성화 방법은, 일시적으로 문제가 해결된 듯 보이지만, 조금 오래 사용하다 보면 다시 불규칙적으로 랙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면밀히 콘솔 메시지를 확인해 본 결과, 매번 랙이 발생할 때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
IMKServer Stall detected, *please Report* your user scenario attaching a spindump (or sysdiagnose) that captures the problem - (hidePalettes) block performed very slowly (2.30 secs) |
예상한 대로 한글 입력기와 연관된 문제였고, 로그 메시지를 토대로 구글링 및 애플 사용자 포럼에서 영문권 사용자 중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뜻밖에도 영문권 사용자들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겪는 사용자들이 있었고, 다양한 임시 조치(Workground) 글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애플 사용자 포럼 등록된 임시 조치 방법 중 하나이며, 실제 테스트해 본 결과,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습니다.
기본 홈페이지 설정을 빈 페이지(about:blank) 또는 특정 웹사이트 주소 설정
이와 같이 설정한 이후 아직까지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48시간 이상) 물론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해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만족한 수준입니다. 모든 검색 옵션을 활성화시키고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한글 입력기 상태에서도 특별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새로운 윈도우/탭을 열었을 때 사파리 주소 입력바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지 않아, 곧바로 검색을 하려면 Command + L 키를 눌러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Safari > 환경설정 > 일반 옵션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다음으로 새로운 윈도우 열기: 홈페이지
- 새로운 탭 열기: 홈페이지
- 홈페이지: about:blank
홈페이지를 빈 페이지가 아닌 특정 웹사이트(구글, 네이버 등)를 설정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새로운 탭이나 윈도우를 열었을 때 사파리 주소바가 자동 활성화되는 것만 차단하면 됩니다.
via 애플 사용자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