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macOS 시에라의 자체 저장공간 관리기능

SSD
기반의 맥북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내장 저장 장치의 여유 공간이 부족해졌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현재 판매 중인 최신 맥북의 SSD 최대 용량은 1TB인데, 아무리 큰 용량의 저장 장치를 사용한다 해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여유 공간이 부족해 지게 됩니다.

Mac 저장 공간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Mac 파일 시스템 구조를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일반 사용자가 macOS의 파일 시스템 및 설치된 각각의 앱이 사용하는 임시 폴더까지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러한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데, macOS 시에라 버전에는 이러한 기능이 자체 내장되었습니다. 다만, ‘자체 내장 기능’인 만큼, 서드파티 앱에서 지원하는 세밀한 분석 및 추적은 지원하지 않고 기본적인 관리 기능만 지원됩니다.

macos_sierra_storage_0

macOS 시에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관리 버튼

macos_sierra_storage_1

macOS 시에라에 자체 내장된 저장 공간 관리 기능

참고로, 시스템 정보 > 개발자용 메뉴 토글  메뉴를 선택하고, 개발자용 > 모든 사이드바 항목 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보다 많은 항목에 대한 저장 공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cos_sierra_storage_1_1

사이드바에 더 많은 항목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발자 메뉴

한 번의 클릭으로 저장 공간 최적화

사이드바에서 ‘추천’ 항목을 선택하면, 빠르게 저장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 iCloud 저장: 도큐멘트, 데스크탑 폴더에 저장된 항목 중 최근 사용된 항목만 로컬 Mac에 유지하고 나머지는 모두 iCloud 서버로 백업합니다. 사진의 경우, 검색용으로 해상도가 낮게 조절된 사진을 로컬 Mac 에 남겨두고, 용량이 큰 원본 사진은 iCloud 서버에 백업합니다. (백업 후, 로컬 Mac에서는 삭제하여 용량 확보)
  • 저장 공간 최적화: iTunes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팟캐스트, TV, 영화 등) 중 이미 시청한 동영상을 자동 삭제하며, 첨부 파일이 있는 이메일은 최근에 수신한 이메일에 대한 첨부파일만 남겨놓고, 수신한지 오래된 메일의 첨부파일은 자동 삭제합니다.
  • 자동으로 휴지통 비우기: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휴지통으로 이동된 지 30일이 경과한 항목은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최고 수준의 게으름뱅이 또는 판단 장애가 있는 Mac 사용자를 위한 옵션인 것 같네요. 습관적으로 휴지통을 비우는 사용자들에게는 별 도움이 안 될 겁니다.
  • 필요 없는 항목 제거: 사용자 계정에 포함된 항목(폴더/항목)을 계층 보기로 검색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Finder 의 계층 보기와 다른 점은, 모든 항목에 대한 용량이 각각 표시되므로 빠르게 공간 점유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macos_sierra_storage_2

설치 앱 관리자, 언인스톨러

macOS 시에라에 자체 내장된 ‘설치 앱 관리자(언인스톨러)’

MS 윈도를 사용하다가 macOS로 옮겨온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기능 중 하나가 ‘프로그램 제거’ 기능일 것입니다. MS 윈도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을 제거하려면, 간단히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기능을 실행하면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일괄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macOS는 그동안 이러한 ‘프로그램 제거’ 기능을 자체적 지원하지 않아,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설치한 앱을 삭제하거나, 앱을 전문적으로 삭제해 주는 별도의 서드파티 앱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macOS 시에라에는 설치된 모든 앱을 한 번에 표시해 주고, 필요에 따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Mac 앱스토어 또는 인터넷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앱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런치패드에서 Mac 앱스토어 앱을 제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앱 패키지만 제거하고, 관련 항목(파일/폴더)은 그대로 남겨 놓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의의 앱을 깨끗하게 제거하고자 한다면, 여전히 앱 제거 전문 서드파티 앱 사용을 추천합니다.

도큐멘트 / 파일 브라우저

macos_sierra_storage_3

도큐멘트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사용자 계정에 포함된 항목들의 용량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용량 파일: 시스템 관련 파일을 제외한 대용량 항목을 자동으로 검색 및 표시해 주며,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이름 그대로 ‘다운로드’ 폴더를 표시해 줍니다. 대부분의 새로운 파일의 유입은 ‘다운로드’ 폴더에서 시작되므로, 이 폴더만 잘 관리해도 갑자기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는 사태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브라우저: 사용자 계정의 홈 폴더에 속한 모든 항목을 검색하고, 불필요한 항목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비슷한 파일 검색까지는 아니더라도, 중복 파일 검색 기능이라도 포함되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iCloud 드라이브 백업 지원

그동안 iCloud 드라이브는 양방향 동기화만 지원했습니다. Mac에서 iCloud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삭제하면, iCloud 서버에서도 해당 파일이 자동 삭제되며, 다른 기기에서도 해당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러나 이번 macOS 시에라부터는 선택적 동기화 및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항목은 iCloud 서버에만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기기에서 새로 저장한 파일은 지금처럼 자동 다운로드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데스크탑/도큐멘트 폴더에 저장된 항목들은 최근에 사용한 항목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iCloud 서버에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되지 않은 항목들은 iTunes Match 와 같은 방식으로 ‘클라우드 아이콘’이 해당 항목에 표시되며, 필요에 따라 곧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iCloud 사진 보관함

해상도가 낮게 조절된 사진을 로컬 컴퓨터에 남겨두고, 용량이 큰 원본 사진은 모두 iCloud 서버에서 보관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OS X 10.11 엘 캐피탄 이하 버전에서도 사진 앱의 iCloud 사진 보관함 옵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콘텐츠 기반 앱의 사용 공간 관리

콘텐츠 용량이 방대한 GarageBand, iBooks, iOS 백업, iTunes, Mail 앱이 점유하는 공간을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불필요한 콘텐츠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관리 관련 추천 글

Mac 저장 공간 관리를 위한 기본 룰 6가지 – ‘기타’ 관리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