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Mac 저장 공간 관리를 위한 기본 룰 6가지 – ‘기타’ 관리


처음 Mac OS X 를 새로 설치 한 후 이 Mac에 관하여 > 저장 공간 에 표시되는 기타  용량은 9~15GB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기타 용량은 Spotlight 에서 앱/사진/동영상/오디오/백업으로 분류되지 않는 모든 파일의 합계입니다. OS X 시스템 파일 및 부트 캠프 볼륨 또는 가상 머신 디스크를 비롯하여 Spotlight 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모든 파일이 기타 로 분류됩니다. 보다 자세하게 애플 문서를 참고하면,

  • 시스템 폴더 및 캐시와 같은 OS X 폴더의 콘텐츠
  • 문서, 연락처, 일정 데이터와 같은 개인 정보
  • App 플러그인 또는 확장자
  • 패키지 내에 있어 Spotlight가 미디어 파일로 분류할 수 없는 미디어 파일
  • Spotlight에서 인식하지 않는 파일 유형

등이 있으며, 덧붙여 압축 파일(zip, alz, 7z, dmg, iso) 및 문서 파일(PDF, DOCX, PPT, PSD 등)도 기타 로 분류됩니다. 우선 기타 로 분류된 공간 점유를 최소화 시키기에 앞서 인터넷에 흔히 볼 수 있는 몇 가지 필수 테크닉 을 먼저 살펴 봅니다.

1. sleepimage 삭제 및 재생성 블락
자신이 뭘 하는지 모르면서 무작정 ‘경험자들의 테크닉’을 따라 하는 사용자들이 있는데, 뭘 하는지 제대로 알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슬립모드에서 배터리가 방전되거나(맥북) 전기가 끊길 경우(iMac/MacPro 등)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없습니다. 몇 GB 아끼자고 중요한 백업 기능 하나 없애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사용 패턴과 사정이 다른데, 마치 sleepimage 삭제 및 재생성 블락시키는 것이 여유 공간 확보의 필수인 양, 불필요한 용량 낭비의 주범인 양 취급되는 것이 참… 이럴 바에는 아예 swap 파일도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Mobilesync 폴더 확인 및 삭제
이 또한 자주 보이는 ‘테크닉’ 중 하나인데, Mobilesync 폴더는 iOS 기기(아이폰, 아이패드 등) 사용자들이 로컬 백업을 했을 때나 확인해 보는 것이지, iOS 기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iCloud 백업을 하고 있다면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iOS 기기 사용자가 로컬 백업을 했다 하더라도, 무작정 삭제해서는 안되고, iTunes 에서 백업 날짜를 확인하고( 환경설정 > 기기 ) 불필요한 백업에 한해서만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괜히 무작정 모든 폴더 날렸다가 낭패 보는 일 생길 수 있습니다.

3. 타임 머신 로컬 백업
타임머신 로컬백업은 오직 타임머신을 사용할 경우에만 생성됩니다. 타임머신 백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확인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타임 머신 사용자의 경우, 이 기능을 해제하면 타임 머신 백업 디스크가 연결되지 않는 동안의 변동 사항은 백업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로컬 백업 저장 위치 (터미널 실행 후, ls -la 명령으로 확인)

만약 이 폴더가 존재한다면 다음 명령을 차례로 실행합니다.

4. Diskwave 또는 저장 상태 확인 앱 사용
저도 얼마 전까지 여유 공간 관리를 문의하는 사용자들에게 이런 류의 앱을 추천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앱을 설치하고, 숨김 파일 표시를 설정한 뒤 불필요한 파일 삭제하세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파일 유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초보 사용자에게 이러한 앱을 추천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 였습니다. 숨김 파일을 표시하는 순간 정신만 산만해질 겁니다. 숨김 파일을 표시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라고 조언했는데, 사실 저 같은 사람 조차도 불필요한 파일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초보 사용자는 오죽하겠습니까. 기껏해야 눈에 잘 띄고 덩치 큰 동영상이나 삭제할 텐데, 동영상 파일은 그냥 Finder 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괜히 엄한 파일 삭제했다가 Mac OS 볼륨을 날려 먹기 십상입니다. 그나마 조금 안다는 사람들은 캐시, 언어 파일 등을 찾아 삭제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것 역시 자동으로 해주는 무료 앱들이 있는데 굳이 일일이 찾아가며 삭제할 이유가 없습니다.

step by step

ssumer_diskspace

그래서 결론은? 정답이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각자 시스템 사정에 따라 다르고,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저장 공간 관리에 대해서는 1+1=2 식으로 답을 내놓을 수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파일 유형, 연관된 앱/파일을 모두 알기 전에는 뚜렷한 답이 없습니다. 그래도 최선의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어 본다면,

다운로드 폴더 확인

Mac 앱스토어/iTunes 를 제외한 대부분의 새로운 파일의 유입은 다운로드  폴더에서 출발합니다. 이미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복사(설치)한 앱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외장 하드로 아직 옮겨 놓지 않은 동영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다운로드 폴더를 정리하세요.

Spotlight 데이터베이스 재생성

애플 아이콘() > 이 Mac에 관하여 > 저장 공간  탭에서 표시된 내용은 Spotlight 데이터베이스를 기반한 그래프입니다. DB 상태에서 따라 부정확하게 표시될 수 있으므로, 일단 최신 상태로 DB 를 재생성 한 뒤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터미널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실행 후 다음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100MB 이상 파일 찾아 보기

Finder 에서 커맨드(⌘) + F  키를 누르고 조건 검색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파일을 검색합니다. (시스템 파일까지 모두 검색하는 와일드카드 사용은 비추천, 머리만 산만해 지고 뭘 삭제할지 고민만 하다 큰 사고 칩니다.)

검색 대상: Mac / 파일 크기 / 다음보다 큼 / 100MB

시스템 파일이 제외된 100MB 이상의 모든 파일이 표시될 겁니다. 기타 로 분류되는 압축 파일(zip, alz, rar, 7z 등), 디스크 이미지(DMG, ISO) 등을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사진, 동영상, 오디오 파일도 불필요한 것은 삭제 또는 다른 외부 장치로 백업합니다.

캐시 파일 삭제

캐시 파일은 완전히 제거해도, 하루 이틀 사이면 대부분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왜냐? 캐시 파일은 OS X, 앱 실행의 성능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시 파일은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어도비의 동영상 관련 앱은 프로젝트에 포함된 이미지/동영상/사운드에 대한 캐시 파일 생성 후 프로젝트를 종료하거나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캐시 파일을 남겨 둡니다. 그러므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캐시 파일을 싹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CCleaner for Mac (무료 캐시 파일 클린 앱) / Cleaner 탭의 Mac OS X, Applications 의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실행하세요.

(참고로 필자는 Cocktail 앱(유료)을 사용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복잡하지 않고 인터페이스가 단순한 무료 앱을 찾다 보니 본의 아니게 CCleaner 만 추천하고 있네요. 조잡 하더라도 기능적인 부분을 우선시 한다면, Onyx 도 쓸만 합니다.)

앱 삭제는 앱 삭제 전문 앱으로

Mac 앱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한 앱은 LaunchPad 에서 옵션(⌥) 키를 누르고 있으면 x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모든 관련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러나 인터넷 등의 다른 출처를 통해 설치한 앱은 제대로 삭제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파일들이 남겨질 수 있습니다. 앱을 삭제할 때는 우선 해당 앱에 언인스톨러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아래 링크에서 앱 삭제 전문 앱을 이용하여 삭제합니다.

새로운 사용자 계정 생성

이것 저것 복잡하게 불필요한 파일들을 찾는 것이 번거롭다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이전 계정을 삭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계정을 삭제하기 전, 모든 앱이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놓은 뒤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여섯 가지가 Mac 디스크 공간 관리를 위한 기본 룰입니다. 이 외 다른 방법을 인터넷을 통해 접한다면, 그에 따른 ‘사이드 이펙트’가 무엇인지, 본인의 사용 패턴 및 시스템 환경에 적합한지 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원치 않는 결과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2 Comments

  1. mmommo

    터미널에서 sudo mdutil -E /를 치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그다음부터는 엔터외엔 입력이 안되는데 그건 왜 그런걸까요 ㅠ

    Reply
    • ssumer

      입력 표시만 안되는 것입니다. 그냥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리턴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