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ks for iCloud 미리 보기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직접 문서작성(Pages), 프레젠테이션(Keynote), 스프레드시트(Numbers) 등을 작성할 수 있는 iWorks for iCloud 베타가 애플 개발자 대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구글닥스(Google Docs) 또는 MS의 오피스 365 웹 버전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앱을 실행시키지 않고, 순수 웹브라우저만 이용하여 다양한 문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앱입니다.
데스크탑용 사파리, 구글크롬, 파폭, MS 인터넷 익스플로어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오페라 넥스트 15 에서도 별다른 문제 없이 실행되더군요), 웹 상에서 작성한 문서들은 자동으로 iCloud 계정이 설정된 다른 기기와 동기화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 에서는 자동 설치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제대로 실행됩니다.) 모바일 웹브라우저는, 데스크탑 모드 변경 뒤 접속하면 화면은 보이지만, 모바일 환경에 맞는 레이아웃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실 사용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에 따라, 웹 상에서 작성한 문서를 각 앱에 맞는 소스 파일(Pages, Numbers, Keynote)은 물론, PDF, 워드문서(Pages), 엑셀(Numbers), 파워 포인트(Keynote) 등의 파일 포맷으로 변경하여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직접 컴퓨터 저장은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일반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는 Pages 의 서식 선택 화면
구글크롬으로 접속하면 위와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실제 사용에는 별 문제 없었습니다.
서식을 이용한 문서 작성 / 한글 서체는 OS X 10.8 마운틴 라이언의 산돌고딕과 애플고딕이 지원됩니다. (윈도에서 인터넷 익스플로어로 접속했을때도 OS X 폰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ges 에서 작성한 문서를 소스 파일, PDF, 워드 문서 등으로 이메일 보낼 수 있습니다.
키노트 실행 화면
키노트의 템플릿 선택 화면
키노트에서 프레젠테이션 작성 화면, 사운드/동영상 등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구글크롬에서 슬라이드쇼를 실행하면 위와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사파리에서는 위와 같은 메시지 없이 곧바로 전체화면 슬라이드 쇼가 진행됩니다.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사파리를 이용하거나, 미리 크롬에서 전체화면 예외에 iCloud 주소를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전체 화면 예외에 iCloud 주소를 추가한 상태
키노트 역시 페이지스와 마찬가지로 필요에 따라 포맷 변환 후 이메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파일 변환이 완료되면 이메일을 위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윈도의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사용하려면, 별도의 웹 앱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자동설치)
추후 업데이트가 자동 설치되도록, 애플 배포 S/W 를 항상 설치되도록 설정 후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