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iPhone 노트] iPhone OS 4, Xcode 3.2.3 iPhone SDK 4 베타 설치

와이프가 자는 동안 잠시 슬쩍 해서 마루타용으로 iPhone OS 4 베타를 설치하고 몇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앞으로 정식버전이 나올 경우, 다른 스마트 폰 제작/판매 사들이 꾀나 고전할 듯 하네요. (원래 기본이 충실하지만, 그 동안 타사에 의해 약점 포인트로 지적되어 왔던 부분들이 모두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이미 애플사의 프리젠테이션을 보신 분들이 많을 테고, 다른 블로거들도 이번 베타에 대해 많이 다루고 있으므로, 저는 간단하게 제 설치기 및 느낀 점을 노트해 볼까 합니다.

 

ip4_2

[iPhone OS 4 Beta 설치 후 첫 화면, 처음 무선 공유기와 연결할 때만 G-Only 로, 연결이 한번 이루어진 이후에는, 원래 상태(G+N Mixed 로 변경하면 됩니다.]

 

IMG_6003

[iPhone OS 4 Beta 설치를 완료하고, 리부팅되는 화면]

 

1. WIFI 문제.

다른 분들은 무조건 무선 공유기 설정을 “G Only” 로 설정해야만 된다고들 하는데, 이것은 Yes or No 입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 설정할 때만 G Only 로 설정하고,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한 후에는, 다시 “B+G+N Mixed” 모드로 전환을 하였는데, 모두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당연히, 완전히 Power Off 를 시키고, 여러 차례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B+G+N Mixed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었습니다. (B+G+N, G+N 모두 정상 동작)

 

Firefoxssumercap001

[처음 연결 시에만 G Only 로, 연결 확인 후에는 Mixed(B+G+N) 으로 변경]

 

그러므로, 본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울며 겨자 먹기로 G Only 를 설정해 놓고, 다른 N 지원 장치들에 피해(?)를 주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다시 원래 모드(G+N 또는 B+G+N 혼합 모드로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초기 설정 시에는 G Only 로 설정하고,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2. 멀티 태스킹.

조그마한 스크린을 10분 이상 쳐다 볼 이유, 집중력, 시간이 없는 필자로서는, 멀티 태스킹 기능에 대해 별 필요성을 못 느낀 사용자 중의 한 명입니다. 특히,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윈도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을 여러 해 동안 사용해 왔지만, 특별히 “멀티 태스킹”을 할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킬 일이 전무하였고, 설사 있다 하더라도, 조그만 화면 사이즈가 답답하여, 곧바로 노트북을 꺼내 들거나, 데스크탑으로 이동하곤 하였습니다.

 

ip4_1

[iPhone OS 4.0 Beta 버전 설치가 완료된 상태]

 


*** 기존 버전과는 달리, iPhone OS 4 에서 Home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백그라운드 모드로 실행을 시킵니다. 그러므로, 현재 실행시키고 있는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시키고자 한다면, 다음 순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Home 버튼을 2 회 연속해서 누르면, Mac OS X 의 Dock 과 비슷한 메뉴가 화면 하단에 나타나는데, 현재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실행을 완전히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1~2 초 누르고 있으면, 해당 아이콘에 – 표시가 나타나는데, 이를 누르면(Tap~), 해당 프로그램이 완전 종료됩니다.

 

 

– 개인적으로, 기본 Home 버튼이 완전 종료가 아닌, 백그라운드 모드로 스윗치 시키는 게 좀 번거로운 것 같더군요. 나중에 정식버전에서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Home 버튼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완전종료 또는 백그라운드 모드)


 

여하튼, 멀티 태스킹 지원은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좋은 것이 당연하겠지요. (여기서 잠시 짚고 넘어갈 것이 있는데, 여러 아이폰 관련 기사를 접하다 보면, 무슨 애플사에서 “기술”이 없어서, 또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적인 한계로 인하여 그 동안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지 않았고, 이번에 그 문제를 “해결”했다는 식의 기사들이 있는데…, 알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요? 그런 기사 쓰는 기자들의 지적 수준을… 혹자는 보안이슈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그 동안 그 잘난 멀티 태스킹 지원해 왔던 윈도폰들은 보안에 대해서는 120% 확신할 수 있어서 지원했나요…? 아니면, 배터리 수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무슨 특별한 기능이 있어서 윈도폰들만 멀티 태스킹을 지원했나요…? 당연히 아니지요~ 윈도 모바일 OS, 아이폰 OS 모두 기술적으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멀티 태스킹을 지원함으로써 얻을 것 보다, 잃을 것이 많다는 판단 하에 그 동안 지원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 메모가 너무 길어 지는 것 같은데… Simple 하게, 그 동안 멀티 태스킹 지원한 윈도폰이 왜 그토록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ip4_3

[Xcode 3.2.3/iPhone 4 SDK beta 설치 후]

 

그러나, 이번 또는 앞으로 나올 iPhone OS 4 의 경우는, Mac OS X Snow Leopard(레퍼드, NOT 레오파드!)에서 처음 선 보인 GCD (Grand Central Dispatch) 기술이 적용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멀티 태스킹시 발생할 수 있는 Lagging 현상을 최소하시키고, 배터리 사용시간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무식하게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윈도 모바일 OS 에 비해서는, 앞서도 한 참 앞선 기술이요, 개발자 입장에서도 프로세서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Thread 관리를 프로그램 코딩 시 직접 할 필요가 없으니…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결론적으로 이번 iPhone OS 4 의 멀티 태스킹 지원은, 단순히 “다른 스마트폰 처럼 욕먹는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수준”이 아니라, “욕먹지 않는 완벽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iTunesssumercap001

[iPhone OS 4 베타 설치]

 

이미 나와있는 Apps 들은 당연히, 멀티 태스킹 관련 프레임 워크를 적용하지 않은 빌드들이기 때문에, “실행 도중 임시 멈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몇몇 블로거들이 이에 대해 마치 iPhone OS 4 베타 자체에 문제이거나, 베타 버전으로서의 한계 인 듯 말하고 있는데… 흠… “스티브 잡스의 지난주 목요일(한국시간 금요일) Speech 를 다시 한번 보시길 정중히 권해 드립니다.” -  분명히 지금 현재 나와 있는 Apps 들은 새로운 SDK 로 리빌드해야만 멀티 태스킹 기능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 – 중요한 것은 iPhone 4 정식 버전이 나와도 기존 SDK 로 빌드된 Apps 들은 “실행 중 임시 멈춤, 멀티 태스킹”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각각의 Apps 들은 개발자가 직업을 바꾸지 않았다면, 모두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버전으로 99.99% 무료 업데이트가 될 테이니, 미리 부터 걱정하지 마시길~ (“컨텐츠” 업데이트가 아닌, OS 버전 변경에 따른 호환성 부분 업데이트는 대부분 무료입니다.)

 

  iTunesssumercap004

[설치가 완료되고, 기존에 백업한 자료들을 싱크시키는 화면]

 

현재의 베타 버전에서 간단하게 유투브 동영상 보다가 메일 프로그램으로 이동해 보았는데, 역시나 베타 버전 답게, OS 자체가 완전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 이 부분은 베타 버전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안정성 이슈”

 

System Profilerssumercap001

[Xcode 3.2.3/iPhone 4 SDK 설치가 완료된 화면]

 

참고로, iPhone OS 4 베타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모든 Apps 들은 안정성에 문제는 있지만, 멀티 태스킹이 지원됩니다. (유투브, 메일, 사파리 등)

 

3. 폴더

Apps 들을 폴더로 분류해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참 편리한 기능이지요… 몇몇 윈도 기반 블로거 분들이 폴더를 생성하고, iTunes 에서 싱크시키면 – 현재의 iTunes 가 iPhone OS 4 베타를 지원하지 않아서, 폴더는 사라지고, 원래대로 복귀된다고 하시는데… Mac OS X 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Xcode 3.2.3 iPhone SDK 4 Beta 를 설치하면, iTunes 관련 모듈이 몇몇 개 추가되는데, 이 모듈들이 iPhone 4 Beta 의 폴더를 인식하도록 해 줍니다. (Get a Mac! or Get a Hacintosh~!)

 

위 내용 이외에 각각의 기본 Apps 들의 Minor 업데이트들 내용이 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시간이 나면 다루어 보도록 하지요. 본 메모는 몇몇 다른 블로거들이 급하게 리뷰 한 글들이 많기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 적어 본 메모입니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되면 iPhone/iPad/iPod 관련 글들도 올리도록 하지요. 물론 JB 관련 내용도…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