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팩트노트] Mac App Store (맥 앱스토어)에 관련된 루머&팩트

얼마 전에 현재 개발중인 Mac OS X 10.7 에 관련되어, 애플사에서는 앱스토어의 대박 성공을 경험으로 Mac 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Mac App Store 를 도입할지 모른다는 루머가 돌았는데요, 일단 결론 부터 말하자면, 단지 “루머”였습니다. (물론, “루머”가 “팩트”로 언제든지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합니다만…)

 

sl_042610

 

이러한 루머가 돌기 시작한 이유는,

 

  • 현재 애플사에서 직접 배포하고 있는 소프트 업데이트들(예, 사파리/메일 등)은 애플사의 루트 씨그네이처(Root Signature, 이하 루트사인)를 이미 포함하고 있으므로, 키체인(Keychain)에 데이터 이용한다 하더라도, 별도로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 없습니다. (애플사의 루트사인이 없는 일반 소프트웨어가 키체인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만 합니다.) – 이 내용은 달리 말해, 애플사에서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루트사인이 없는 소프트웨어는 실행이 되지 않도록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이며(루트사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커널이 이미 Mac OS X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만약 개발자가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Mac OS X 에서 실행되도록 하려면, 현재의 아이/폰,팟,패드용 App 과 마찬가지로, 사전에 애플사의 루트싸인을 받아야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 두 번째로, 애플사에서 Mac OS X 개발자용 멤버십 연회비를 아이/폰,팟,패드용 멤버십과 같이 대폭 인하한 것입니다. 연회비가 원래는 수백, 수천 달러 였지만, 현재는 아이/폰,팟,패드와 마찬가지로 연회비가 부담 없는 $99(약 10만원) 입니다. 이것을 두고, 많은 애플사 제품 관련 분석가들은, 맥앱스토어를 만들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으로 분석하기도 하였습니다.
  • 현재 애플사의 메인 홈페이지에서 Download 메뉴가 삭제되어, Mac 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홍보 수단”이 없어졌습니다.(메뉴 자체를 “삭제”한 것은 아니지만, 메인 메뉴에서의 “퇴출”은, 홍보의 장으로 이를 즐겨 사용해 왔던 개발자들에게는 큰 실망을 안겨 주었습니다. – 실제로 애플사에서 메인 홈페이지이의 메뉴 개편 이후, 이와 관련하여, 많은 Mac 개발자들이 “너무 아이/폰,팟,패드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냐…”, “Mac 개발자들을 이렇게 취급해도 되는 거냐…” 등등의 항의를 해왔다고 합니다.) – 여하튼, 메인 홈페이지에서 Download 메뉴가 사라진 것을 두고, 많은 Mac 관련 테크 블로거들은, 현재의 “아이튠즈 스토어로 Download 메뉴를 이전 시키는 중”이라고 예측(?)하기도 하였습니다.

 

iTunesssumercap011

[아이튠즈 앱스토어]

 

이와 같은 일련의 이벤트들을 근거로, 요 며칠 동안, 애플사에서는 Mac OS X 10.7을 출시함과 동시에, Mac 소프트웨어에 대한 “Mac App Store”를 열고, 모든 개발자들은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들을 현재의 아이/폰,팟,패드용 App 과 마찬가지로, 애플사에 의해 사전 심사를 받아야만 배포가 가능할 것이다… 라는 루머가 돌았습니다. (만약, 실제로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면… 개발자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도 “탈옥”을 하지 않는 이상, 모든 소프트웨어를 앱스토어에서만 공수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 불법 복제/크랙은 당연히 안되겠지요.)

 

Picture_email042610

[스티브잡스의 Mac App Store 루머에 대한 답장, 간단하게 “Nope(아닙니다.)” 라고 답장했지만, 당장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게… 필자의 생각…]

 

다행히도, 이러한 루머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스티브잡스가 정리를 해주었습니다만… 필자 사견으로는, 앞으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여겨 집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비록 연회비를 지불하고, 애플사의 심사를 받아야만 배포가 가능하다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결과적인 “수익성”만 본다면, Mac App Store 는 상당히 매력적인 모델인 것만은 분명할 것입니다. 애플사에서 알아서 홍보해 주고, 소프트웨어 배포 해주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에만 몰두할 수 있을 테고요… 물론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재난” 수준의 뉴스가 되겠지만요…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