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쿨맥웨어] iStat Menus – Mac 상태 모니터링 유틸리티

이미 Mac 용 위짓(Widget)에서 크게(?) 명성을 날리고 있는 iStat Pro/Nano 는 그 유용성에 대해 일일이 논하지 않아도, 본 블로그를 찾으시는 모든 Mac 유저 분들이 익히 잘 알고 계실 겁니다.

iStat Menus 역시 iStat Pro/Nano 와 함께 매우 편리하게 Mac 의 전체적인 상태(Status)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유틸리티로서, Mac OS X 메뉴바에서 실시간으로 모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 OS X 의 Expose 를 실행시키지 않고도 하드 디스크 입출력 상태, 네트워크 업로드/다운로드 상태, CPU 점유율 등, 각가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상태를 메뉴바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lip_image003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메뉴바에 표시할 형식을 각각 지정해 줄 수 있음]

clip_image005

[Mac OS X 메뉴바에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상태 모니터]

iState Menu 에서 지원하는 모든 상태정보가 유용하지만, 특히, 하드디스크의 입출력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은, Mac 유저들에게는 참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유인즉, 모든 Mac 컴퓨터는 하드 디스크의 입출력을 표시해주는 "램프"가 없기 때문인데, 이로 인하여 Mac 의 외형이 보다 세련되고, 깔끔한 면이 있는 반면, 도대체 하드 디스크에서 입출력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애매모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ctivity Monitor 를 통해서도 하드디스크 입출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간결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인하여, 처음 접하는 이는 더 머리만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clip_image007

[표시 형태를 개별적으로 지정해 줄 수 있음]

하드디스크의 입출력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임의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사용 중, 해당 프로그램이 다운되었는지, 또는 열심히 필요한 데이터를 하드 디스크에서 읽어 오고 있는지를 판별할 때 중요한 참고가 때문입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많은 데이터를 하드 디스크에서 읽어 올 때, 마치 다운된 것처럼 프로그램이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다운된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Mac OS X 가 완전히 크래쉬 되어, 어쩔 수 없이 파워버튼을 눌러야 할 때도, 가능하다면 하드 디스크가 아이들(Idle)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파워를 Off 시키는 게 좋습니다. 이와 같이 하드 디스크의 입출력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은 임의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나, 종료시킬 때 좋은 참고가 됩니다.

clip_image009

[메뉴바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곧바로 자세한 상태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하드 디스크의 입출력 상태 이외에도, 각 부품 별 온도, 네트워크 Bandwidth, 메모리, CPU 점유 상태 등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실행 상태 등을 iState Menus 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 유저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유틸리티인 것 같아서, 본 포스트를 통하여 소개해 봅니다. 물론 무료이고요(정확히 이야기 하면, 도네이션웨어), 다음 링크들을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제작사 홈페이지]

[iStat Menus 다운로드 – 무료]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