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쿨맥웨어] Carbon Copy Cloner – 하드 디스크 볼륨 통째로 복사, 백업

Mac OS X 용으로 개발된 하드 디스크 볼륨 to 볼륨(Volume to Volume, 이하 V2V) 유틸리티가 상당수 되는데요, 제가 애용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 복사/백업 프로그램인 Carbon Copy Cloner (이하 CCC)가 꾀 쓸만하여 본 블로그를 통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주 심플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오직 프로그램 이름에서 명시하고 있는 기능, 즉 복사(Copy) 기능 이외에 다른 기능이 없는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단순한 복사 기능이라 하더라도, 그 기능에 있어서는 아주 충실하게 기대한 역할을 해냅니다. 예를 들어, Chrono Sync 또는 Tri-Backup 등의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폴더 및 파일이 많이 저장된 하드 디스크 볼륨을 백업하거나 V2V 를 하면, 종종 작업 중간에 다운되거나, 복사가 완료된 후에라도 파일 퍼미션(Permission) 상태가 제대로 복사되지 않는 문제를 접하게 됩니다.

clip_image003

clip_image005

[시스템 디스크를 V2V 시키면, 부팅이 가능한 상태로 통째 복사됨]

개인적으로, 얼마 전에 시스템 디스크(Mac OS X 가 설치된 저장장치, Macintosh HD 볼륨)를 용량이 큰 하드 디스크로 교체(Replacement)하기 위해, 이러한 V2V 기능 지원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역시나 CCC 만이 모든 볼륨의 내용을 정확하게 복사해 냈습니다. 처음에 시도했던 프로그램은 Chrono Sync 의 V2V 기능이었는데, 일단 속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느리고, 수퍼유저 퍼미션이 필요로 하는 폴더 또는 파일을 액세스 할 때, 종종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clip_image007

[CCC 의 진행 내역은 콘솔 로그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음]

그래서, 다음으로 시도해 본 것이, Tri Backup 의 V2V 였는데, 이 역시 속도가 기형적으로 느려서 중간에 작업을 취소해 버렸지요. 마지막으로 시도했던 프로그램이 바로 CCC 인데요, 무료 프로그램이라서 미심쩍은 마음으로 시도를 했으나, 결과는 대만족이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빠르게 복사가 지원되었고, CPU 점유율도 높지 않아서, V2V 를 하면서 다른 작업도 병행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clip_image009

[복사 또는 백업 작업의 스케줄링이 가능]

특히, 모든 폴더 및 파일의 퍼미션 설정 값들이 정확하게 복사되어, 교체한 하드 디스크로 부팅하였을 때, 퍼미션과 관련하여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퍼미션 설정 값이 제대로 복사되지 않으면, Mac OS X 로 부팅 시, 각가지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런치 서비스(Launch Service)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폰트 서비스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clip_image011

[복사를 진행 하기 전/후로 스크립트를 추가 실행 시킬 수 있음]

하드 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하는 프로그램 중 CCC 만큼, 기대한 역할을 충실하게 해내는 프로그램도 드물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료” 라는 것과 아주 빠른 속도의 복사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시스템 디스크를 교체하거나(부팅 가능), 임의의 볼륨을 원본 그대로, 통째로 복사하시고자 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CCC 가 되었던, Mac OS X 의 타임머신이던, 그 밖의 V2V,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때에는, 실시간 바이러스 스캔은 Off 로 설정하시는 것이, 보다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러스/스파이웨어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그냥 놔두어도 되겠지만, 진행 속도 차이가 엄청납니다.)

[프로그램 제작사 홈페이지]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 – 무료]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1 Comment

  1. Asdf

    질문드립니다. 제가 맥에 부트캠프로 윈도우7을 설치해서 같이 쓰고있는데요 윈도우7파티션도 맥과함께 통째로 복사하려몀 어떻게 해야되나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