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우분투에 최신 커널 버전 3.9 설치하기

Ubuntu 를 서버 또는 데스크탑 OS 로 사용하고 있다면, kernel.org 에서 배포되는 커널에 비해 많이 뒤처진 버전이 기본 내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항상 최신의 커널 버전이 좋거나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얼리어답터를 자처하는 파워유저들에게 ‘구버전의 커널’은 웬지 찜찜함을 느끼게 합니다. 사실, 우분투 공식 업데이트 채널을 통한 업데이트만 제대로 적용시켜 주어도 시스템 성능 유지, 보안 부분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간혹, 최신의 하드웨어가 우분투의 구버전 커널에서 인식되지 않거나 호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사용자가 직접 커널을 컴파일 하거나 최신 커널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mcp024

여하튼, 우분투의 커널을 직접 컴파일하지 않고 가장 편리하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자 한다면 upubuntu.com 에서 배포하는 커널 패키지를 추천합니다. kernel.org 에서 안정화(Stable Version)된 최신 커널 버전이 배포되면 대략 1~2일 안에 우분투용 패키지가 배포되므로 항상 최신의 커널로 유지하고자 하는 파워유저들에게 적합한 커널 패키지 공급 채널입니다.

다음은, 필자가 이번에 upubuntu.com 에서 배포하는 Kernel 3.9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일련의 쉘 명령어들입니다.

** Kernel 3.9 버전 부터 SSD 가 장착된 컴퓨터에서 SSD 를 캐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더 많은 최신 하드웨어를 지원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 지원되는 리눅스: Ubuntu 13.04/12.10/12.04 또는 이하, Linux Mint 14/13/12 또는 이하

 

 

이후에는 자동으로 최신 커널(3.9)을 다운로드 후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Reboot 후에 다음 명령으로 기존 커널을 청소해 주도록 합니다. (기존 커널 삭제는 선택적이며, 그냥 놔두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boot 볼륨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커널은 삭제해 주도록 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