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폰5의 A6 프로세서는 애플의 독자적인 커스텀 CPU, 삼성 1GB 램 내장

9월 12일(현지시간) 아이폰5 공개가 있은 후, 아이폰5에 탑재된 A6 프로세서의 상세 스펙에 대해 여러가지로 궁금한 것들이 많았는데요, 이러한 궁금증들이 하나 둘씩 여러 경로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실제 아이폰5를 테어다운하고, 정확하게 분석한 곳은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 내용들을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 기사 또는 커멘트를 남긴 사이트(예: AnandTech, iFixit)들은 예전부터 ‘낚시질’과는 거리가 먼 신뢰성 높은 기사들만 올리는 사이트로 인정받는 사이트입니다.

Apple a6 soc slide

 

여하튼, 오늘 애플의 A6 프로세서에 관련된 트윗들을 살펴보면…

  • 아이폰5에 내장된 A6프로세서는 애플이 ARMv7 명령어 세트를 기반으로 커스텀 디자인을 했고, 제작 및 생산은 삼성이 했다. (여러 매체에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ARM 사의 A9 또는 A15 기반이 아니라고 하네요)
  • A6 프로세서는 iOS 기기에 탑재된 CPU 들 중 최초의 애플 독자적인 커스텀 디자인 프로세서이고, 성능과 에너지 소모의 발랜스에 초점을 맞추었다. (애플이 독자적으로 커스텀 프로세서를 디자인했다는 의미는, 앞으로 iOS 에만 최적화된 프로세서를 만들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iOS 전용 CPU를 만들겠다는 의미죠)
  • A6 프로세서에는 삼성의 1GB 램(DRAM)이 내장되었다. (512MB x 2 개, 두얼 채널/32Bit 채널, 1066Mhz 데이터 전송폭, 최대 8,528 MB/s 속도 지원, 참고: 아이폰4S는 6,400MB/s, 뉴아이패드는 12,800MB/s 속도 지원)

 

A6 RAM

 

Iphone5chart

A6 프로세서에 삼성의 1GB 램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 (출처: 삼성 2012년 제품 카탈로그)

 

Membandwidth 575px

iOS 기기의 램 전송 속도 비교

 

iOS 에 최적화된 CPU 내장과 2 배 늘어난 램으로 인하여, 애플의 주장대로 앱 사용에 있어서 최대 2배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는 것은 과장된 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via Anandtech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