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노트] 아이패드용 한글 키보드 App, 그 실상.

아이패드용 한글 키보드 앱에 대해 오늘 본의 아니게 “댓글 토론”을 했는데요, 이 덕분에 다시 한번 한글 키보드 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Thanks 애기벌레님) 그런데, 살펴보면서 그 동안 제가 알지 못했던 몇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발견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iTunesssumercap009

[한글을 각각의 앱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단 해당 앱에서 한글을 입력한 후, 복사/붙여넣기로 다른 앱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음]

  • Korean Keyboard(한글 키보드, 가격 $4.99, 개발자:김지훈)은 알려진 것과는 달리, 직접 아이패드용 앱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먼저 해당 앱을 실행시키고, 한글을 입력한 뒤, 복사/붙여넣기로 다른 앱에서 한글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달리 말해, 각각의 앱에서 직접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버전 1.3 부터 인터넷 사이트에 한해서 직접적인 한글 입력을 지원합니다만, 인터넷 사이트용 한글 입력기는 보다 저렴한($2.99) 앱이 있습니다.

 

iTunesssumercap010

[웹에서 한글 입력을 직접 지원하는 한영키보드]

  • 한영키보드(가격 $2.99, 개발자: 고덕현): 인터넷 사이트에 한해서만 한글 입력을 지원하는 앱입니다.

 

iTunesssumercap008

[무료 한글 키보드, 복사/붙여넣기로 모든 앱에서 한글 구현 가능]

  • Korean Keyboard Auto Save (무료, 개발자: 송태민): 앱을 실행시키고, 한글을 입력한 뒤, 이를 복사/붙여넣기로 다른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현재까지 나와있는 모든 아이패드용 한글 키보드 앱은 인터넷 사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앱에서는 직접 한글 입력을 할 수 없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는, 처음 아이패드용 한글 키보드가 나왔다길래, 모든 아이패드용 앱에서 한글 입력을 직접 할 수 있겠거니… 생각했었는데, 실상은 그렇지가 못합니다.

아마, Korean Keyboard(한글 키보드, 가격 $4.99, 개발자:김지훈)가 처음 나왔을 때, 모든 아이패드 앱에서 직접 한글 입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셨던 분들이 저 이외에도 상당수 되실 텐데요, 실상은 그렇지가 못합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 내역을 보니, 처음 1.0 버전에서는 웹 상에서의 직접 입력도 지원하지 않았네요. (참고로, 앱스토어에 등록된 프로그램 설명에는 의도적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글을 복사/붙여넣기로 입력해야 한다는 내용이 아예 없어서, 마치 모든 앱에서 자유롭게 한글 입력을 할 수 있는 것 처럼 프로그램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실제로 댓글들을 보면, 이에 관련에서 항의하시는 분들도 계셨고요.)

여하튼, 아이패드 Express 로 구입하신 분들 중 한글 키보드 앱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이 내용을 인지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단 무료버전 사용하시다가, 추후 애플사의 정식 지원으로 갈아 타는게 좋을 듯 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