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삼성 갤럭시S2 심각한 보안 취약점 발견 – 사용자 의도와 상관없이 공장 출하 상태로 초기화

삼성 갤럭시S2 의 중대한 보안 취약점이 공개되었네요. 베를린 기술 대학(Technical University Berlin)의 보안 연구원 Ravi Borgaonkar 에 따르면 특정 코드(USSD code)가 포함된 웹페이지를 삼성 갤럭시S2로 접속하면 사용자의 확인 절차없이 무조건 자동으로 공장 출하 상태에로 초기화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갤럭시S2 를 비롯하여 모든 삼성 갤럭시 시리즈도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일부 해외 언론들이 보도했으나, The Verge 의 자체 테스트 결과 오직 갤럭시S2 모델에서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2012 09 25 22 13 54


<frame src=”tel:*2767*3855%23″ />

위 코드가 포함된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무조건 공장 출하 상태로 초기화 된답니다. (사전 동의없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됨)

시연 비디오

갤럭시S2 사용자가 이 의문의 코드가 포함된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사용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폰의 모든 자료가 삭제되고, 공장 출하 상태로 초기화되므로 삼성에서 패치가 배포될 때까지 인터넷 사용에 주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사이트가 이 코드를 악용할지 모르니까요.) 덧붙여, 이 비밀 코드가 삼성이 특정 목적을 위해  삽입된건지(예: 문제가 있을때 원격 지원용), 아니면 테스트용으로 삽입했다가 정식 펌웨어 버전에서 삭제하는 것을 잊은건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The Verge 에서 커멘트를 삼성에 요구했다고 하니 기다려 봐야 할듯..)

**Update092612: 이 문제는 이미 삼성이 알고 있었고, 갤럭시S3의 최신 펌웨어 (버전 4.0.4) 에서 패치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모델은 아직 어떤지 보고되지 않은 상황…

via The Verge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