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맥에서 마인크래프트 서버 설정하기

step by step

마인크래프트 정식, 버킷 서버 모두 자바이므로 Mac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방법은 다음 순서를 참고하세요.

마인크래프트 정식 서버 시동하기

1. [여기]에서 최신 마인크래프트 정식 서버를 다운로드 합니다.

mcserver_ssumer_1

minecraft_server.1.8.9.jar 파일을 다운로드

2. 다운로드 폴더(또는 원하는 다른 위치)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고 다운로드한 서버 파일을 이동시킵니다. 이 예제에서는 mcserver 폴더를 생성하고, 여기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옮기겠습니다.

mcserver_ssumer_2

mcserver 폴더로 서버 파일을 옮긴 상태

3. 터미널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를 실행하고 다음 명령을 차례로 실행합니다.

만약 다운로드한 마인크래프트 서버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겼다면, cd 뒤의 경로명도 그에 맞게 변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큐멘트 폴더의 abcd 폴더로 옮겼다면 cd ~/documents/abcd 를 실행합니다.

이 명령에서 minecraft_server.1.8.9.jar 는 서버 파일명이며, 만약 버전이 다르거나 버킷 서버라면 파일명만 변경하고 나머지는 똑같이 입력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20명 이상이 동시 접속할 서버를 구성한다면, Xmx, Xms 의 1024M(서버가 사용할 메모리)를 1536M, 2048M 등으로 올려 줍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메모리 용량에 따라 5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지정합니다.)

4.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실행되면 필요한 폴더/파일이 자동 생성되는데, 라이선스 규약(EULA)에 동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Finder 에서 eula.txt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고, eula=true 로 변경한 후 저장합니다.

mcserver_ssumer_2_2

텍스트 편집기에서 eula=true 로 변경 후 저장

5. 다시 터미널로 돌아와서 3번 과정과 똑같은 명령을 실행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정상 실행될 겁니다.

mcserver_ssumer_3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정상 실행된 상태 (콘솔에서 /? 명령을 실행하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mcserver_ssumer_4

서버 설정은 server.properties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변경 (서버 포트, 최대동시접속 인원 등)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위한 공유기 포트 포워딩

만약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친구/지인 등이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마인크래프트의 기본 서버 포트(25565)를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시켜야 합니다. 공유기의 포트 포워딩 방법은 각자 이용하는 공유기 제품에 따라 공유기 메뉴얼 또는 네이버/구글 검색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 에어포트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AirPort 유틸리티를 실행하고 에이포트 공유기를 선택한 뒤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mc_airport_1
네트워크 탭을 선택하고 DHCP 예약 목록+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연결된 Mac 컴퓨터에 고정 로컬 IP 주소를 할당합니다. 고정 IP 주소를 할당하면 Mac을 재시동하거나 껏다 켜도 계속해서 동일한 IP 주소가 유지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뿐만 아니라 OS X 서버, 웹, 파일 서버를 Mac에서 운영한다면 DHCP 예약을 통한 고정 로컬 IP 할당은 필수입니다.

mc_airport_2

노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는 네트워크 유틸리티(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c_airport_3

3. 포트 설정 목록의 +버튼을 클릭하고, 공용 TCP 포트 개인 TCP 포트에 마인크래프트 서버의 기본 포트인 25565를 설정하고, 개인 IP 주소는 2번 과정에서 설정한 로컬 고정 IP 주소를 지정합니다.

mc_airport_4

4. 모든 설정을 완료했다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포트 포워딩 설정을 적용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2 Comments

  1. 거북이

    영상으로 보여주시면 더시울것갔아요ㅠ

    Reply
    • ssumer

      예, 시간이 되는대로 한번 만들어보죠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