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갤럭시S3 LTE 모델은 쿼드코어가 맞다. (수정)

Update 091912: 이 게시물에 여러 댓글이 달리긴 했지만, 정작 4개의 코어가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주신 분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다행히 tirex8115 분이 유용한 팁을 알려주셔서, 24시간 넘게 품었던 ‘의심’을 떨처 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드로이드에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아 헤매는 부분이 많네요. 여하튼, 결론은 ‘갤럭시 S3는 쿼드코어가 맞고, 또한 모든 코어가 사용되는 것이 맞습니다.(피크타임 때)’

 

—– 다음은 GeekBench 덕에 의심을 품고 썻던 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갤럭시S3 LTE 버전을 KT 에서 구입한지 약 10여일 정도 되는데, 오늘 흥미로운것 하나가 눈에 띄네요. 아이폰5의 Geekbench 결과를 보고, 호기심에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4S와 갤럭시S3도 Geekbench 를 돌려봤는데, 갤럭시S3는 분명 쿼드코어(4개의 코어)임에 불구하고 실제 Geekbench 결과에는 3 cores 라고 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모드에서 CPU 사용량을 표시해 보았는데, 역시나 3개의 코어에 대한 사용량이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2012 09 17 08 57 49

GeekBench 로 벤치마크한 결과 (3개의 코어라고 표시된다) / 벤치마크 결과 풀버전

네이버 블로그의 wjhyung 님의 조언에 따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4개로 설정하고, 다시 테스트해 봤으나 Geekbench 및 CPU 사용량은 여전히 3 Cores 만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물론, 삼성의 공식 트위터에 문의를 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지만 여러가지 의구심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예상 되는 삼성은 답변은 다음 셋 중의 하나일겁니다.

  1. 삼성에서 의도적으로 3 개의 코어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했거나,
  2. 국내에서 판매되는 갤럭시S3 LTE 모델에 내장된 프로세서가 실제는 쿼드코어(4개의 코어)가 아닌 트리플코어(3개의 코어)이거나,
  3.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의 자체적인 CPU 사용량 표시 모듈에 이상이 있거나, GeekBench 앱의 결함이거나

위 3개로 요약할 수 있을 겁니다. 1, 2번의 경우라면 소비자를 기만한 ‘삼성의 허위 과장 광고 + 사기’라고 생각되고, 3번의 경우라면 GeekBench 에 환불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제대로 하드웨어 검출도 못하는 허접한 S/W 임이 증명된 거니까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CPU 사용량 표시 모듈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삼성은 하루 속히 패치 버전을 배포해야 할것 입니다.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으니까요.)

IMG 0401

사용자 메뉴얼 어디에도 쿼드코어 활성화에 대한 내용은 없다.

하나 더 옵션을 추가한다면, 만약 갤럭시S3 가 출하될 때는 기본적으로 3개의 코어만 활성화되어 있고, 쿼드코어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값을 변경해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입니다. 광고는 ‘쿼드코어’임을 대대적으로 강조하면서, 사용자 메뉴얼에도 없는 설정을 별도로 해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Screenshot 2012 09 17 08 29 29

 

여하튼, 삼성의 공식적인 답변을 기다리면서 머릿속에 스쳐가는 생각들을 적어봤습니다. 혹시 갤럭시S3 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설정 > 개발자 옵션 > CPU 사용량 표시’ 를 활성화시키고, 몇 개의 코어가 분류되어 표시되는지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GeekBench 앱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벤치마크 결과에 대한 주소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 091812: CPU 사용량 표시 부분에 대한 저의 잘못된 이해를 지적해 주신분 감사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5 Comments

  1. anonymous

    Google Nexus7 마찬가지로 코어 3개 사용량만 표시됩니다. 참고하시길…

    Reply
    • ssumer

      혹시 그렇게 3개만 표시되는 이유를 알고계신지요? 굳이 숨길 이유가 없을텐데 궁금하네요.

      Reply
  2. Anonymous 2

    ?? 리눅스의 uptime에서 CPU 표시는 각각 1, 5, 15분 CPU 평균 사용량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갤럭시 S3이면 quad-core니까, 만약 multi-core에 100% 최적화된 앱들만 돌아간다면 4.00 까지는 큰 문제는 없는 거겠죠.
    그런데 뭘 돌리셨기에 15분 사용량이 8.64씩이나 ?? benchmark 프로그램 돌린 직후인가요?

    Reply
    • ssumer

      아, 좋은 지적감사합니다. 이제야 도움이 되는 댓글을 보게 되는군요. 저는 단순히 CPU 사용량 표시라고 해서, 해당 수치가 코어별 점유율을 표시하는 줄 알았습니다. 다시 한번 오류 지적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