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iOS5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 먼저 사용하기

iOS 5 로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과는 달리 애플 ID 를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애플 ID 는 iTunes 스토어, Mac 앱스토어, 애플 개발자 ID 등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애플에서 곧 서비스를 시작할 iCloud 아이디를 별도로 생성 및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iCloud 의 모든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억하기 쉬운 @me.com E-Mail 주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 X 10.7 Lion 및 MS윈도의 Outlook 등에서 사용 가능)

 

다만,새로운 @me.com 으로 기본 계정을 설정하면, 기존에 다른 애플 ID 로 구입했던 음악/동영상/앱 등은 자동으로 통합되지 않습니다. 루머에 의하면 애플에서 조만간 계정 통합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현재로서는 iCloud 의 @me.com 계정을 기본으로 설정하고, 다른 아이디로 구입한 제품들은 iTunes 또는 App Store 에서 별도로 로그인하여 설치해야만 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그냥 USB 로 iOS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한번 동기화하면 모든 앱/음악/책 등이 설치됩니다.)

 

다음은 iOS5 로 업그레이드 한 후, iCloud 의 @me.com 계정을 발급받는 과정입니다.

 

** iOS5 로 아직 업그레이드 하지 않았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업그레이드합니다.

 

IMG_0001

1. 애플 ID 설정 화면에서 ‘Create a Free Apple ID’ 를 선택합니다.

 

IMG_0002

2. 사용자의 생일을 지정합니다.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상관없음)

 

IMG_0003

3. 이름(First Name)과 성(Last Name)을 각각 입력합니다.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상관없음)

 

IMG_0004

4. ‘Get a free iCloud email address’ 를 선택합니다.

 

IMG_0005

5. 사용하고자 하는 E-Mail 주소를 입력합니다. (서두를수록 원하는 이름을 소유할 수 있는 가능성 높음)

 

IMG_0006

6. 암호를 설정합니다. (대소문자와 숫자를 섞어서 만들어야만 합니다.)

 

IMG_0007

7. 보안 질문과 답변을 설정합니다. (아이디 또는 암호를 분실했을 때 사용)

 

IMG_0009

8. E-Mail 업데이트 단계에서 애플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보고자 한다면 ON 을 설정합니다.

 

IMG_0010

9. 사용 약관에서 ‘Agree’ 버튼을 탭(Tap) 합니다.

 

IMG_0011

10. 애플 ID 입력 화면에서 방금 생성한 iCloud 의 E-Mail 주소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IMG_0012

11. iCloud 설정 단계에서 ‘Use iCloud’ 를 선택합니다.

 

IMG_0013

12. 아이폰 분실했을 때 위치를 알려주는 ‘Use Find My iPhone’ 을 선택합니다.

 

IMG_0014

13. 마지막으로 ‘Start Using iPhone’ 을 선택합니다.

 

위 과정을 문제없이 진행했다면, 앞으로 iPhone 에 저장되는 모든 메일, 연락처, 일정, 사진, 문서(iWork), 책갈피(읽기 목록 포함), 앱/음악/책 등의 다운로드 목록 등이 iCloud 서버에 저장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저장된 각종 데이터는 iOS5가 설치된 다른 기기 또는 컴퓨터(Mac 또는 PC)와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참고로, 컴퓨터에서 iCloud 에 저장된 자료를 동기화시키려면 Mac 은 OS X 10.7.2 이상 버전(GM 버전 배포중), MS윈도PC 는 iCloud for Windows 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iCloud_pannel

[MS윈도용 iCloud 를 설치한 상태]

 

icloud_mac

[OS X 10.7.2 의 iCloud 설정]

 

Chrome010

[iCloud 홈피에 로그인한 화면]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