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iOS 4.3.3 완탈, 탈옥 상세 가이드 (아이폰 3GS/4, 아이팟 터치 3세대/4세대, 아이패드 1 세대, 애플 TV 2세대)

애플에서 iOS 4.3.3 을 배포한지 며칠 되지 않았는데 발 빠르게 탈옥툴이 나왔네요. 기존 iOS 업데이트 비해 탈옥툴이 이와 같이 빠르게 나올 수 있었던 것은, iOS 4.3.1 버전에서 탈옥을 위해 사용되었던 보안결점(i0n1c’s)이 iOS 4.3.3 버전에서도 패치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다음 과정을 참고하시면, Redsn0w 0.9.6rc15 탈옥툴을 이용하여 아이패드 2 를 제외한 모든 iOS 기기(아이폰 3GS, 4, 아이팟 터치 3/4G, 아이패드 1세대, 애플 TV 2세대)를 탈옥시킬 수 있습니다.

 

FinderScreenSnapz002

 

** Redsn0w 0.9.6rc15 를 이용하여 탈옥시킬 수 있는 iOS 기기 (2011년 5월 6일 기준, 추후 아이패드 2 지원 예정)

  • 아이폰 3GS
  • 아이폰 4 (AT&T, KT, SKT / CDMA 제품은 Sn0wbreeze (윈도용)를 이용해서 완탈 가능)
  • 아이팟 터치 3G/4G
  • 아이패드 1세대
  • 애플 TV 2세대

** 필요한 소프트웨어

  • 최신 iOS 4.3.3 버전 ([여기]를 클릭하여 사용중인 기기의 펌웨어를 다운로드)
  • Redsn0w 0.9.6rc15 (Mac 용 또는 Windows 용)
  • 아이튠즈 10.2.2 이상 버전

** 참고사항

  • 탈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USB 포트를 다른 위치로 옮긴 후 다시 시도해 봅니다.
  • 다른 USB 포트를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 봅니다. (필자의 경우도, 탈옥툴을 실행한 컴퓨터에서 계속해서 에러가 발생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재시도 했음)
  • 기존에 탈옥된 iOS 기기에서 설치한 크랙된 앱들 (아이튠즈에서 매뉴얼로 설치했거나, Installous 를 통하여 설치)은 탈옥이 완료된 후 재설치 해야만 합니다.
  • 아이튠즈에 백업한 크랙앱 들은 iOS 4.3.3 버전으로 업데이트(또는 복원)후 자동 제거 될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또는 복원)하기 전에 앱파일(확장자가 IPA, Mac 의 경우 <Macintosh HD/Users/<사용자이름>/Music/iTunes/iTunes Media/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저장)을 별도의 다른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탈옥이 완료된 후 재설치)
  • 현재(2011년 5월 6일) Appsync 가 4.3.x 버전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Insallous 를 통하여 설치하거나 매뉴얼로 설치한 크랙 앱들은 아이튠즈와 정상적으로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1. iOS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시키고, 동기화(Sync) 시켜서 모든 앱/데이터 등을 백업 받습니다.

 

2. 아이튠즈에서 최신 iOS 4.3.3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킵니다. 만약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로 복원(Restore)시키고자 한다면 Option (Alt) 키 + 복원(Restore) 버튼을 클릭합니다.

 

iTunesScreenSnapz001

[별도로 iOS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았다면, 아이튠즈의 업데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Option(Alt) 키 + 복원(Restore) 버튼 클릭을 통하여 곧바로 최신 iOS 4.3.3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킬 수 있습니다.]

 

iTunesScreenSnapz002

[다운로드 받은 최신 iOS 4.3.3 버전 (아이폰 3GS 용)]

 

iTunesScreenSnapz003

[Option(Alt)키 + Restore 메뉴 클릭을 통하여 최신 iOS 4.3.3 버전으로 복원시키려 할 때 나타나는 대화상자, 여기서 [복원(Restore)] 버튼 클릭]

 

iTunesScreenSnapz004

[iOS 4.3.3. 버전으로 복원(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기존에 백업된 데이터(음악/동영상/앱 등)들을 복원하는 화면, 순정 상태로 복원된 것이므로, 만약 이전에 탈옥된 상태에서 설치한 크랙된 앱들은 복원되지 않음. 크랙된 앱들은 탈옥을 다시 한 후 재설치 할 수 있음]

 

iTunesScreenSnapz005

[iOS 4.3.3 순정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완료한 상태]

 

3. Redsn0w 를 실행시키고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은 iOS 펌웨어를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derScreenSnapz003

[Redsn0w 의 압축을 해제한 상태 (Mac)]

 

redsn0wScreenSnapz001

[Redsn0w 를 처음 실행시키면 나타나는 대화상자]

 

redsn0wScreenSnapz002

[<Browse> 버튼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은 iOS 펌웨어를 선택하고 <Open(열기)> 버튼을 클릭]

 

redsn0wScreenSnapz003

[아이폰 3GS 사용자 중 신규 부트롬 장착 모델은 Yes 를 클릭]

 

redsn0wScreenSnapz004

[정상적으로 iOS 펌웨어가 불려진 상태, <Next> 버튼을 클릭]

 

redsn0wScreenSnapz005

[탈옥 관련툴 들을 처리하는 대화상자]

 

4. 선택 옵션 화면에서 [Install Cydia] 옵션을 활성화시키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필요할 경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른 옵션들도 선택해도 됩니다.)

 

redsn0wScreenSnapz006

[옵션 대화상자에서 <Install Cydia> 옵션은 반드시 활성화할 것]

 

5. iOS 기기가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에서, iOS 기기의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참고로 iOS 기기의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전원을 끌 수 있는 슬라이드바가 나타납니다.)

 

6. iOS 기기의 전원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하고,  iOS 기기를 DFU 모드로 진입시킵니다. (가장 중요한 순서)

 

redsn0w_8

 

 

 

** DFU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버튼 조작 순서

 

  1.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습니다. (띄지 말것, 대화상자의 1번 항목)
  2.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홈버튼(기기 앞면의 하단에 있는 버튼)을 10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대화상자의 2번 항목)
  3.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버튼에서만 손을 띕니다. (대화상자의 3번 항목)

 

7. 정상적으로 버튼 조작이 이루어 졌다면, iOS 기기는 DFU 모드로 진입하게 되며, 자동으로 Redsn0w 에 의해 탈옥이 실행되게 됩니다. (하드디스크 이미지가 잠시 나타난 후, 검은색 바탕에 많은 텍스트가 스크롤링 됨, 이후 파인애플 이미지가 나타나고, 조금 있다가 재시작되면 탈옥 완료)

 

redsn0wScreenSnapz007

[탈옥이 진행되는 대화상자]

 

redsn0wScreenSnapz007_done

[탈옥이 정상적으로 완료됨]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