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팁노트] 휴대전화의 방사선으로부터 노출을 줄이는 방법 8가지

이번 주에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발표에 따르면, 휴대전화기 사용이 신경교종 뇌종양의 발병을 높인다고 합니다. 이런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싶다면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AR-level

 

1.헤드셋 사용하기

헤드셋을 사용하면 귀에 전화기를 대는 것보다 훨씬 적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되게 됩니다. 소비자들의 평가가 좋은 블루투스 헤드셋 사용을 권장하며, 스피커폰을 사용하는 것도 (문 닫고 들어가서 통화하시길~)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고로, 애플은 아이폰을 사용할 때 머리에서 약 1 CM 정도의 거리를 둘 것을 권합니다.

2.가장 “중요한” 부분과 거리두기 

아이를 갖길 원한다면, 스마트폰을 주머니나 벨트용 케이스에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믿을 만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잦은 휴대전화 사용과 정자의 양과 질의 감소가 무관하지 않다고 합니다.

3.통화 대신 문자 보내기

문자를 사용하면 직접 통화를 하는 것보다 방사선 노출이 적어집니다. (그대신, 걸으면서 문자를 보내게 되면 머리가 울리게 되고, 따라서 그 어떤 무선 방사선보다 더 위험해집니다.)

4.전화기 꺼 두기

E-Mail 을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하는 업무를 한다고 해서, 휴대 전화기를 주 7일, 하루 24시간 켜 놓을 필요는 없을 겁니다. (과학적으로 휴대전화의 방사선에 대해서는 불분명하겠지만,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이 건강을 헤친다는 것은 기정 사실임). 휴대전화기를 베개 옆에 두고 모닝 콜로 사용하는 대신 알람이 딸린 시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충전기 가까이에 두기

배터리가 닳았거나 시그널이 낮은 지역에 있을 때는 전화기 작동 량이 초가 됨으로 더 많은 방사선에 노출되게 됩니다.

6.SAR (Specific Absorption Rate)레벨이 낮은 전화기 사용하기

SAR 레벨에 따라, 인체가 전자기기로부터 어느 정도의 무선주파수 에너지를 흡수하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레벨은 TV에서 저녁식사 칼로리를 측정하듯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이 레벨은 우리가 전화기를 사용해 통화하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어플을 사용할 때 노출되는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요. 다양한 전화기 사용에 따라 다양한 에너지 레벨과 다양한 강도의 시그널에 노출되게 됩니다. FCC는 SAR 레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는데요. 이를 기준으로 CNET은 방사선 레벨이 높은 전화기와 낮은 전화기의 [리스트]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7.전화기를 아이들에게서 멀리 두기

이온화되지 않은 방사선이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성인의 뇌에 영향을 미친다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얘기가 됩니다. 아이들의 두개골과 뇌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장난감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만일 여러분의 어린 아이에게 휴대전화기를 갖고 놀게 하고 싶다면, 적어도 작동버튼을 끈 상태에서 주시기 바랍니다.

 

8. 전자파 차단 제품에 대한 광고 믿지 말기

우리 몸을 전자파(EMF)로부터 지켜준다는 수많은 제품 광고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EMF 목걸이나 스티커가 광고 내용대로 효과가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사실, 어떤 제품들은 오히려 시그널이 막힌 전화기기의 작동을 위해 더 많은 양의 방사선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참고자료: Macworld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