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터미널 명령: 뚜껑 닫고 맥북 사용하기

내팽개쳐진 7년 된 고령(?)의 맥북을 홈 NAS로 활용하기 위해 어제 잠시 손을 봤는데, 서버의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24/365 늘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요청을 즉각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맥북은 뚜껑을 닫으면 자동으로 Sleep 모드로 전환되는 문제 아닌 아닌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 뚜껑을 열어둔 채 스크린만 끈 상태로 유지하거나 이를 방지해 주는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도 이래저래 번거로운데…

뚜껑이 닫힌 채(Clamshell 모드)로 동작 중인 맥북 맥북(아래)
  • 뚜껑을 열어둔 채 스크린만 끌 경우

우선 사용하지 않는 뚜껑(스크린)을 열어두면 스크린과 키보드 위에 먼지가 쌓이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용도가 홈 NAS인 만큼 청소 때문에 오프라인 되는 것은 최대한 줄여야 하고, 안 그래도 게으른데 잡다한 일을 하나 더 늘리는 것은 참을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뚜껑을 열어 두면 매번 재시동할 때마다 자동으로 스크린이 켜지기 때문에 단축키( Ctrl + Shift+ Eject또는   Ctrl + Shift + 전원 버튼)를 눌러서 꺼주거나 터미널로 접속해 sudo pmset displaysleepnow 명령을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또한 게으른 필자에게는 용납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나마 가장 매력적인 방법이 시스템 환경 설정의 에너지 절약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끄기를 1분으로 설정하는 것인데, 여하튼 뚜껑을 열어놓아야 하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결론은 아닙니다.

  • 잠자기 방지 앱 사용

Anti Sleep이라는 앱이 뚜껑을 닫아도 잠자기를 방지해 주는 기능을 지원하는데… 유료입니다. 그것도 한번 구입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매달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구독 기반 앱입니다. 재활용을 위해 다시 꺼낸 맥북에는 1원도 투자하기 싫어, 세쌍둥이는 넉넉히 임신한 듯한 배터리(Bulge 현상) 조차 언제 터질지 모를 위험을 감수하고 사용하려는데, 여기에 앱 구독료로 매달 1원 이상 투자한다? 흠… 필자의 경제 논리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장기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안정/호환/보안성을 장담할 수 없는 InsomniaX, NoSleep 및 뚜껑 닫기를 지원하지 않는 Caffeine 외 유사 앱들은 이번 고려 대상에서 모두 제외했습니다.

터지기 일보 직전인 필자의 맥북 배터리
  • 결론

그냥 터미널 명령을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한번 실행해 놓으면 설정을 변경하기 전까지 재시동해도 계속 유지되는 강력한 명령! 그것은 바로 pmset명령입니다. 싱겁죠? 그런데 옵션이 man pmset에 안 나오는 옵션입니다.

  • 잠자기 방지 활성 (뚜껑 닫아도 됨 / 전원 연결에 한함)

  • 잠자기 방지 해제 (전원 연결에 한함)


-c 옵션은 오직 어댑터 전원을 연결했을 때만 잠자기 방지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c 옵션 대신 -b (배터리), -a (전원 및 배터리) 등으로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c 옵션만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 상태를 깜박 잊고 외부에서 배터리로 사용하다가는 원치 않는 재앙이 닥칠 수 있습니다.)

OneMoreThing

애플에서는 일부 맥북 모델의 뚜껑 닫고 사용(Clamshell 모드)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맥북 키보드 자판 사이로 공기를 순환시켜 냉각 처리를 해야 하는데, 뚜껑을 닫아 놓으면 공기 순환을 방해하여 하드웨어 성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뚜껑을 닫고 사용했을 때 이상 현상이(예: 자동으로 셧다운 되거나 macOS 자체가 멈추는 경우) 발생하면 뚜껑 사이에 지우개 같은 것을 넣어 공기가 순환될 공간을 확보해 주도록 합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4 Comments

  1. 곽티스트

    딱 제가 찾던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2. hhn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Reply
    • ssumer

      sudo pmset -c disablesleep 0

      를 실행하면 됩니다.

      Reply
  3. daeho.park

    감사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