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맥웨어] X-Marks, 즐겨 찾기 온라인 통합 관리 툴
원래 파이어폭스(Firefox)에서 북 마크 온라인 애드온으로 크게 유명세를 떨쳤던 FoxMarks가 파이어폭스 이외에도 인터넷 익스플로어, 사파리 등을 지원하면서 변경한 이름이 바로 Xmarks 입니다. 회사이름도 Foxmarks 에서 Xmarks 로 변경하고, 본격적으로 다양한 웹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윈도우즈, Mac OS X, 리눅스 등)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미 파이어폭스 이용자들에게는 극히 잘 알려지고, 유명한 북 마크 애드온이기에 별도로 그 기능의 유용성에 대해 다시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윈도우즈상에서 인터넷 익스플로어로 한국 특유의 웹 환경을 누리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어 이외에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Xmarks 의 유용성을 잘 실감치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집과 회사, 또는 제 3의 장소를 이동해 가며, 인터넷 서핑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상관없이 Xmarks 가 유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자신이 즐겨 찾는 사이트들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나 이용할 수 있으니, 참 유용한 애드온이지요.
[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운영체제를 지원]
[Mac OS X 의 사파리용 Xmarks 설정 대화상자, 시스템 환경설정]
그럼, Mac 유저에게 Xmarks 는? 당연히 옵션(Option, 선택)이 아니라 Must Have (필수) 입니다. 이유인즉, Mac OS X 상에서 사파리 또는 파이어폭스로 웹 서핑을 즐기다가도, 한국 특유의 웹 환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말… 어쩔 수 없이… 느려 터진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Xmarks 를 이용하면, 모든 Mac OS X 상의 북 마크를 별도의 Import/Export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곧바로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ac OS X 에서 새로운 계정(Account)를 설정하는 대화상자]
[윈도우즈의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북 마크 동기화 설정]
한번 Xmarks 로 계정을 설정해 놓으면, 장소 및 브라우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자신의 즐겨 찾기 목록을 곧바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Xmarks 서버의 본인 계정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의 즐겨 찾기가 설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동기화를 시킬 수 있고, 변경된 내용이 있으면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 줍니다.
[Mac OS X 파이어폭스에서 북 마크 동기화를 시키고 있는 화면]
개인적으로는, Mac OS X 의 사파리, 파이어폭스, VMware Fusion 의 윈도우즈/인터넷 익스플로어, Parallels Desktop 의 윈도우즈/인터넷 익스플로어, 부트캠프의 윈도우즈/익스플로어를 모두 Xmarks 로 북 마크 동기화를 시키고 있는데, 운영체제 및 웹 브라우저에 상관없이 동일한 북 마크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참 괜찮게 느껴집니다.
[Mac OS X 파이어폭스에 Xmarks 애드온이 설치된 상태]
혹시라도, Mac 유저분들 중, 아직 Xmarks 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셔서 설치 및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Mac OS X 와 부트캠프를 왔다 갔다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제작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