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폰5에 탑재된 카메라는 소니(뒷면), 옴니비전(전면) 카메라

국내 뉴스(출처)를 통해 아이폰5에 탑재될 카메라는 LG 이노텍에서 공급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아마 오보인것 같네요. 최소한 LG 이노텍에서 독점 공급은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Chipworks 에 따르면, 이번 아이폰5에 내장된 카메라는 소니센서(8MP, 뒷면)와 옴니비전(1.9MP, 전면)의 카메라를 내장하고 있답니다. Chipworks 에서 샘플로 몇 대를 확인했는지는 모르지만, 아직까지 LG 이노텍의 카메라가 탑재됐다는 소식은 없습니다. 메모리(DRAM) 역시 처음 알려진 삼성 메모리 탑재 소식과는 다르게 일본의 엘피다 메모리가 사용된 것이 iFixIt 의 테어다운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애플이 여러 회사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삼성이 완전 제외되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약 1년전 4S 테어다운 때 느꼇던 ‘국내 기업에 대한 자부심’을 누릴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Update092312:  LG 이노텍에서 소니 센서를 탑제한 카메라모듈을 애플에 납품한다고 합니다.

 

아이폰5에 탑재된 소니의 뒷면(8MP) 카메라

Ir sony v3

Primary camera 1

Primary camera xray2

A6 프로세서는 그나마 삼성이 독점적으로 위탁 생산한 것이 확실시 되고 있지만, 혹시나 TMSC 에서 일부량을 생산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Chipwork 에서 A6 프로세서를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나올 결과가 궁금해 지네요.

아이폰5에 탑재된 옴니비전의 전면(1.9MP) 카메라

Omnivisoin pkg

OmniVision dirmrk

출처: chipworks.com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