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폰 6S, 6S+ 의 A9 칩 제조사 확인 방법

이제 국내에서도 곧 아이폰6S 와 6S 플러스가 출시됩니다. 이번 아이폰6S 및 6S+ 는 핵심 부품이자 두뇌에 해당되는 A9 칩의 제조를 삼성과 대만의 TSMC 에서 나누어 했는데, 구입자 입장에서는 어디서 제조된 칩이 장착되었는지 호기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물론, 내부 칩을 구입자가 구별해서 구입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100% ‘뽑기운’에 달려 있으므로 혹여 원치 않는 제조사의 칩이라 할지라도 딱히 구입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을 겁니다.

 

참고로, 삼성에서 제조된 A9 칩은 14nm 공정, 대만의 TSMC 의 A9 칩은 16nm 공정으로 제조되었고, 현재까지 속도 및 에너지 사용 효율에 관련된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기대와는 달리 대만의 TSMC 의 A9 칩이 더 나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1, #2)

 

다음 순서를 참고하면 아이폰6S 및 6S 플러스의 A9 칩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여기를 클릭해서  Lirum Device Info Lite (무료) 를 설치합니다.

 

LirumDeviceInfoLite

 

2. 설치한 앱을 실행하고 ‘Model’ 항목을 확인합니다.

 

LirumDeviceInfoLite2

 

** 삼성 제조 A9칩

  • N71AP (아이폰6S)
  • N66AP (아이폰 6S+)

 

** 대만 TSMC 제조 A9칩

  • N71MAP (아이폰6S)
  • N66MAP (아이폰6S+)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