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노트] iOS 보안 패치 및 아이폰 4 구입 시기 관련
애플사의 모든 “아이-기기(i-Device,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의 치명적인 보안 구멍이 곧 패치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 글) iOS 탈옥툴로 전세계적으로 매우 Infamous 한 Dev-Team 의 Comex 가 며칠 전 공개한 Star 탈옥툴은, iOS 내장 사파리에서 자동으로 PDF 파일을 보여주는 기능의 “보안 구멍(Security Hole)”을 이용한 것인데, 오늘 CNET 기사를 보니, 애플사에서는 이미 이를 패치한 iOS 버전의 준비를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언제 배포를 시작할 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는데, 사안의 중대함으로 인하여 조만간 마이너 보안 패치판 iOS 가 배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본 글을 통하여 정작 알리고 싶은 것은, 단순히 모두가 예측 가능한 “보안 업데이트”에 관한 내용이 아니고, 사실은 곧 국내에서 출시될 아이폰 4 구입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보안 업데이트가 앞으로 1~2 주 안에 공식적으로 배포된다고 가정하면, 일단 국내에 판매될 초기 아이폰 4 제품들은 iOS 4.0 이거나 4.0.1 가 설치된 제품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탈옥(Jailbreak)도 손쉽게 할 수 있으므로, 만약 아이폰 4 구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 서둘러 초기 물량에 대해 예약해 놓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순정폰 매니아들은 상관없음)
만약, iOS 내장 사파리의 보안 문제가 패치된 버전이 기본 설치된 아이폰 4를 구입한다면, 모르긴 몰라도 아이폰 3GS 신규 부트롬 사용자들이 겪었던 것과 같이, 새로운 탈옥툴이 나오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애플사가 바보가 아닌 이상, 단순히 이번에 공개된 보안 구멍만 패치하지는 않겠지요… 이곳 저곳 또 한번 손질을 할 테니…)
그러므로, 곧 국내에 출시될 아이폰 4 구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탈옥이 가능한 초기 물량을 구입할 수 있도록… 미리 미리 예약해 놓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단, 초기 물량이 iOS 4.0/4.0.1 버전이 기본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
마지막으로, 이번 iOS 보안 구멍 문제가 아이폰 4 또는 iOS 4.0 / 4.0.1 에 국한된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문제는 3.1.x 버전을 비롯하여, 아이패드의 3.2.x 버전도 내포하고 있는 매우 “심각한” 수준의 보안 구멍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순정폰 사용자들은 애플사에서 공식 패치를 배포하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사파리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고(자동 링크/팝업을 통하여 얼마든지 악성 PDF 파일이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다운로드될 수 있음), 탈옥폰 사용자들은 <여기>를 참고하여, 최소한의 방어라도 미리 해 두시길 바랍니다.
** 참고 | 현재 iOS 보안 구멍이 적용되는 모델
- iPod 1G on 3.1.2
- iPod 1G on 3.1.3
- iPod 2G on 3.1.2
- iPod 2G on 3.1.3
- iPod 2G on 4.0
- iPod 3G on 3.1.2
- iPod 3G on 3.1.3
- iPod 3G on 4.0
- iPad on 3.2
- iPad on 3.2.1
- iPhone 3G on 3.1.2
- iPhone 3G on 3.1.3
- iPhone 3G on 4.0
- iPhone 3G on 4.0.1
- iPhone 3G[S] on 3.1.2
- iPhone 3G[S] on 3.1.3
- iPhone 3G[S] on 4.0
- iPhone 3G[S] on 4.0.1
- iPhone 4 on 4.0
- iPhone 4 on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