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아이노트] 아이폰 OS 4 베타의 멀티 태스킹 VS 탈옥 아이폰의 멀티 태스킹 (아이팟/아이패드 포함) #1

정확하게 배터리 사용 시간을 비교해 보지는 못해서, 아이폰 OS 4 Beta 에서 지원하는 멀티 태스킹과 현재의 3.x 버전에서의 JB 용 멀티 태스킹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는 없었지만,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외하고 “사용의 편의성”만을 두고 보았을 때는, 아직도 필자는 JB 된 3.x 버전의 멀티 태스킹이 더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두말 할 필요 없이, 당연하고, 지극히 상식적인 것은, 운영체제 레벨에서 지원하는 OS 4.0 Beta 가 훨씬 더 안정적이고, 배터리 소모가 적겠지요. 특히 Mac OS X 10.6 Snow Leopard 에서 처음 선보인, GCD(Grand Central Dispatch)가 채용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CPU 작업이 관리되고,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들(예: 음악 재생, GPS 트랙킹, VoIP 등등)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당연히” JB 된 3.x 멀티 태스킹과는 배터리 사용시간에 한해서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을 겁니다.

 

os3_multi_1

[JB 된 OS 3.1.2 에서 완벽한(?) 멀티 태스킹을 하도록 해주는 Backgrounder, 게임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시키면, 계속해서 게임이 진행됩니다. MMORPG Farmer 들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요]

 

다만,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그 자체만을 두고 본다면, 아이러니컬하게도 JB 된 3.x 에서 하는 멀티 태스킹이, “True Multi Tasking” 에 가깝습니다. 비록, 한정된 메모리와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동시에 실행시킨 모든 프로그램들이 중간에 일시정지(Pause)되지 않고, 계속해서 실행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개의 3D 게임을 실행시키지 않는 이상, 별 문제없이 TRUE 멀티 태스킹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사실, MMORPG 게임들에서 Farmer 로 활동하지 않는 이상, 동시에 3D 게임을 실행시킬 이유는 없겠지요?)

 

os3_multi_2

[현재 백그라운드상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들에는 별표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이폰 사용자들이 멀티 태스킹이 필요한 이유가 여러 가지 있겠지만 – VoIP(예, Skype) 프로그램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시켜서, 언제든지 다른 온라인 유저들과 채팅을 즐기거나, 인터넷 전화를 받을 수 있다면 보다 편리함과 동시에 통신비도 어느 정도 절감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만약 현재의 JB OS 에서 Skype 를 백그라운드로 실행시키면, Sleep 모드에서 5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Offline 이 되기 때문에, 걸려오는 인터넷 전화는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Sleep 모드가 아닌 상태에서는 얼마든지 전화 및 메시지를 백그라운드에서 실시간으로 전송 받을 수 있으므로, 게임 및 인터넷 서핑을 즐기면서 동시에 VoIP 전화/메시지도 수신 받을 수 있으니, 아예 쓸모 없지는 않습니다.)  – 또는 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의 홈피/블로그에 글을 쓰다가, 연락처/온라인 사진 서비스(예, Flickr), 지도 등을 검색하여 필요한 데이터들도 글에 삽입할 수 있을 겁니다. – 이러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아이폰 유저들이 그 동안 가장 원했던 것이 바로 멀티 태스킹이었는데, 사실 – 이것은 JB 된 OS 를 사용하는 모든 유저들이 이미 누려왔던 기능들이며,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내용입니다. (이 사실만 보더라도, 아이폰의 내부적인 구성이 충분히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고 있는 환경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즘 IT 관련 뉴스를 보면, 무지한 기자들이 마치 그 동안 애플에서 기술이 없어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지 않다가 “드디어” 그 꿈을 이루었다는 식의 기사들을 도배 하는데… 국내의 수 많은 JB 사용자들이 그러한 뉴스를 접했을 때 과연 어떻게 생각했을는지…)

 

os3_multi_3

[백그라운드로 실행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들만 선택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Skype 과 같은 VoIP 프로그램도 Sleep 모드가 아닌 이상,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간에도 인터넷 전화를 수신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JB 된 환경에서 멀티 태스킹을 하게 되면,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배터리 소모량은 OS 4 에 비해 당연히 “비효율적”이고, 시스템 서비스 레벨에서 멀티 태스킹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각가지 “알림(Notification)” 서비스 및 “자동 음량 조절” 등의 서비스는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이번에 선보인 OS 4 의 멀티 태스킹은 시스템 레벨에서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므로, 각가지 알림 서비스 및 자동 음량 조절 서비스도 받을 수 있지만, 지원되는 백그라운드 실행 영역이 몇몇 가지로 제한되어 있어서, “완벽한” 멀티 태스킹을 기다렸던 일부 유저들은 다소 많은 실망감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원되는 백그라운드 서비스들의 내용을 유심히 들여다 보면,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기능들만 엄선”된 서비스들이므로, 일반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 유저들이라면 절대 “실망”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꼭 실망할 이유가 있다면, MMORPG 게임 등에서 자동 Farming 을 하지 못하는 정도랄까…

 

OS 4 Beta 에서 선보인 멀티 태스킹의 제한된 서비스들은

 

os4_new_1

[OS 4 Beta 에서 처음 선보인 디지털줌(Digital Zoom) 기능]

  • 백그라운드 오디오: 예를 들어, 인터넷 오디오(야후뮤직, 판도라 등의 인터넷 오디오 서비스)를 백그라운드상에서 실행시키도록 해줍니다.
  • Voice Over IP: Sleep 모드에서도 Skype, 야후 메신저 등을 통하여 인터넷 전화를 수신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며칠 전 네이트온 베타 App 도 나왔으니, 이 역시 OS 4 API 를 적용한 최종 버전이 나온다면, 백그라운드상에서 인터넷 전화가 가능하겠지요. – 물론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 Backgroud Location: 네비게이션 관련 프로그램의 음성 안내 서비스를 백그라운드상에서 계속해서 동작하도록 해줍니다.
  • Push Notification: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 중이거나, 아무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은 상태에서도 원격 서버로 부터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 새로운 글이 올라오거나, 트위터등에 글이 올려졌을 경우, 즉각적인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지요)
  • Local Notification: 설치된 프로그램이 필요에 따라 자체적인 알림 서비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원격 서버에서 임의의 알림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스스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지정한 시간/날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 Task Finishing: 작업 마침 서비스로서, 예를 들어, 임의의 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다가 중간에 프로그램이 종료되어도, 계속해서 “끝까지” 해당 파일을 백그라운드 상에서 다운로드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 Fast App Switching: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던 프로그램을 포어그라운드로 전환시키면, 마지막으로 열어본 파일 또는 페이지가 곧바로 표시되도록 해줍니다. (다시 프로그램을 로딩하거나, Lag 없이, 곧바로 전환시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이 이번 OS 4 에서 지원하는 “제한된” 시스템 레벨 멀티 태스킹 서비스 인데요,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 타깃 마켓과 “용도”로 보았을 때 꼭 필요한 서비스만 엄선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마 MMORPG 게임에서 백그라운드로 자동 Farming 시키고, 동시에 음악도 들으며, 인터넷 서핑하는 것을 바랬던 것은 아니시겠죠?)

 

여하튼, 멀티 태스킹을 위한 엄선된 서비스이지만, 만약 JB 된 3.x 버전에서 CPU/Memory 의 모든 자원을 통째로 사용해가며 멀티 태스킹을 자유롭게 누려왔던 유저들은 당연히 실망할 수 뿐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한가지 위안으로 삼아야 할 것은, JB 유저들은 끝내 JB 된 버전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추후 OS 4 JB 가 출현하면, 그 때가서 더 진보된 멀티 태스킹 환경을 누리시면 될 겁니다.

 

os4_new_2

[OS 4 에서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완전종료”시키는 과정은 상대적으로 복잡합니다. (JB 멀티 태스킹에 비해,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마지막으로, 우리가 존경(?)하는 스티브잡스가 이번 OS 4 Beta 에서도 또 거짓말을 했는데요… 멀티 태스킹은 3GS 뿐만 아니라 3G 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3G 사용자분들 중 미리부터 “큰 실망”을 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일반인의 경우, 우선적으로 OS 4 에 대한 JB 가 나온 후에야 가능하며, 아이폰/아이팟 OS 의 Root 계정에 대한 풀엑세스 권한이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이 내용은 이미 인터넷에 공개된 내용이므로, 애플사에서 정식 OS 4 가 출시될 때, 좀더 까다롭게 해당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언제나 찌르고/막고 하는 게임은 계속되므로, 설사 정식 버전이 출시될 때 아래 내용이 변경되었다 하더라도, 얼마 있지 않으면, 다시 뚫을 수 있는 방법이 나올 겁니다.)

 


– 아이폰 3G 에 설치한 OS 4 의 멀티 태스킹 활성화 방법

1. JB 후, SSH/Telnet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후,

2.환경설정 파일인 N82AP.plist 파일을 열고, “multitasking” 값을 “True” 로 변경

 


 

아이폰 3G 모델에서도 복잡한 3D 게임 여러 개를 실행시키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을 Smooth 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 필자의 경우, iPod 2G 에 JB 용 멀티 태스킹 핵(Hack) 설치하여, “무식한 방법”으로 여러 게임 및 프로그램 등을 동시에 실행시키고 테스트 를 해보았으나, 크게 느려지는 것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하물며, 효율적인 작업 관리가 되는 OS 4 의 멀티 태스킹을 아이폰 3G 에서 실행한다면이야… 두말하면 잔소리지요.

 

흠… 글을 쓰다 보니 상당히 길어졌는데요, 계속 써 내려가면 너무 지루한 글이 될 것 같아서 일단 여기서 멈추고요, 다음에는 현재 JB 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TRUE 멀티 태스킹(무식한 멀티 태스킹)과 OS 4 의 스마트 멀티 태스킹 조작 방법과 편의성에 대해 좀더 자세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OS 4 에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 종료시키는데 꾀 귀찮아요~ 오히려, JB 멀티 태스킹 제어 방법이 훨씬 편한 듯…)

About The Author

ssumer

DoD Developer/Admin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Publications

쑤머의 집필서적

Recent Videos

Loading...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