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설치팁] 부트캠프 64비트 – 요물단지를 찾다~

지난 포스트들에서 [윈도우즈 비스타 64비트], [윈도우즈7 64비트]에서 부트캠프 64비트 드라이버 설치에 관련된 문제들을 기술한바 있는데요, 문제를 일으키는 요물단지를 찾았기에 혹시라도 저와 같이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참고가 될 것 같아서 몇 자 남깁니다.

일단, EFI32 가 장착된 맥에서 윈도우즈 비스타 64비트에 64비트 부트캠프 2.0, 2.1 드라이버는 [여기]를 참고하셔서 설치하도록 하시고요, 윈도우즈 7 64비트는 맥 OS X 10.6 스노 레퍼드에 포함된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맥 OS X 10.5 레퍼드 설치 디스크에 포함된 64비트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려고 하면, 호환성 이슈로 인하여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 7zip 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패키지를 압축 해제 시킨 뒤, 각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권장할만한 방법이 되지 않으며, 정상적으로 각각의 장치 드라이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냥 Torrent 이나 구글에서 스노 레퍼드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검색해 보시길~)

clip_image003

[부트캠프 64비트를 정상적으로 윈도우즈7 64비트에 설치한 화면]

clip_image005

스노 레퍼드에 포함된 64비트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제 맥에서는 BSOD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 문제를 일으켰던 요물단지는 AppleHFS.sys, AppleMNT.sys 드라이버 파일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Windows/System32/Drivers 폴더에서 이 파일들을 삭제하고, Regedit 에서 해당 파일들의 레코드를 삭제해 주니~ BSOD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은 지금 곧 이 두 놈들(AppleHFS.sys, AppleMNT.sys)을 가차없이 삭제시키시기 바랍니다. – 아직 정식버전 단계가 아니라서 이와 같이 말썽을 부리는 듯 하네요.)

clip_image007

제가 사용하는 맥은, 3 개의 HDD 들을 RAID 0(Striped disks)로 묶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마도 스노 레퍼드에 포함된 부트캠프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HFS+ 드라이버가 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서 이와 같은 BSOD 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clip_image009

사실 요 두 놈(AppleHFS.sys, AppleMNT.sys)은 처음에 BSOD 가 발생했을 때 전혀 의심을 안 했던 이유가, 안전모드(Safe Mode)로 진입해도 자동으로 불려졌고, 모든 HFS+ 포맷 하드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마운트 및 액세스를 지원하기에~ 설마 다른 드라이버들과 충돌할 줄은 정말~ 몰랐던 거지요…쩝…

clip_image011

[현재 3.0.1.6 버전이네요… 앞으로 버그패치 판이 정식 스노 레퍼드에 포함되길…]

여하튼, 혹시라도 저와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아마 별로 없겠지만…) 이 노트를 참고하셔서 일단 문제를 해결하세요.. 애플사에 이에 관련하여 리포트를 했으니, 9월에 출시예정인 정식버전에서는 이러한 버그들이 수정되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