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맥노트] 영문 Adobe CS5 를 한글 버전으로 교체하기

현재 어도비의 마스터 컬렉션 CS5 (이하 MC CS5)은 한글판이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일부 컴포넌트(예,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등)는 한글 버전이 있습니다. 만약 이미 영문판 MC CS5 를 설치하신 분들 중, 한글 버전이 있는 컴포넌트들로 교체를 원한다면 다음 순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영문 CS5 버전을 한글 CS5 로 교체하기

 

1. 한글 버전이 유효한 CS5 의 Trial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예,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등)

 

Safarissumercap025

 

2. 한글 버전으로 교체할 프로그램을 MC CS5 의 인스톨러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제거할 때는 반드시, Remove Preferences, Deactivate 항목은 "비활성화” 시키고 제거해야만 합니다. (MC CS5 언인스톨러는 유틸리티 폴더의 Adobe Installers 폴더에 위치)

 

Adobe Application Managerssumercap001

 

3. 한글 버전 CS5 Trial 버전을 설치합니다. (설치시, 제품 버전 입력 대화상자에서 Trial (시험버전)으로 선택)

 

Adobe Application Managerssumercap003

 

위와 같이 하시면, MC CS5 의 인증상태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한글 버전을 설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MC CS5 에서 영문 버전 프로그램 제거시, Deactivate 항목은 반드시 “비활성화(기본값)”시키고 제거해야만 합니다.

 

 

** 한글 CS5 를 다시 영문 버전으로 돌려놓기

 

1. 설치한 한글 버전의 폴더에 위치한 언인스톨러(Uninstaller)를 이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만약, MC CS5 의 언인스톨러를 이용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서브 컴포넌트들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며, 영문 또는 다른 언어 버전으로 재설치할 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Finderssumercap009

 

2. 제거가 완료되면, 다시 MC CS5 인스톨러 또는 다른 언어 버전의 인스톨러를 실행시켜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Adobe Application Managerssumercap002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해당 프로그램의 폴더에 위치한 언인스톨러를 이용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글 버전의 인디자인을 제거하고자 한다면, MC CS5 의 언인스톨러가 아닌,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s) 폴더의 Adobe InDesign CS5 폴더에 위치한 Uninstall Adobe InDesign CS5 를 이용하여 제거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 Pacifist 를 이용하여, 언어 파일만을 교체하는 방법은 일부 컴포넌트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권장 방법이 아닙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5 Comments

  1. martin

    말씀하신데로 해봤는데 이상하게 잘 되질 않는군요.

    주의사항을 적어주신만큼 잘 보고 지운 후 인디자인 한글 트라이얼을 설치한 후 실행하였는데

    30일 남았다는 창이 뜨더라구요…. 그냥 무시해도 되는건지….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무엇이 문제일런지요….ㅠ_ㅠ;;

    Reply
  2. BUGMAGE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대부분 한글판/영문판의 기능차이가 없습니다만,
    인디자인은 영문판에는 없고 한글판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 다수 존재합니다.
    아마 그게 원인이 되서 아예 다른 프로그램으로 인식되는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설치 위치등은 동일하다보니 -_-;;; 같이 설치는 못합니다만)

    Reply
  3. Ay

    제 버젼에서는 인 디자인만 선택했을때 비활성화 버튼이 없네요.
    이 사진에서도 비활성화가 클릭 안되게 되있는것 보면, 제 생각은 이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다른 프로그램. fireworks 도 비활성화를 클릭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체 프로그램을 다 클릭해야 비활성화가 되네요.

    Reply
  4. Shinyunyoung

    감사합니당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